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춤추는 목각인형 Jun 23. 2024

관심과 오지랖의 차이는?

듣는 사람이 판단할 영역이지만서도

24/6/19 

관심과 오지랖의 차이는? 


관심인지 오지랖인지는 마음이 향하는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관심은 상대에 대한 애정에 기반한다. 

그래서 마음의 방향이 나보다는 상대를 향한다. 

듣기 싫은 잔소리라도 상대가 날 아끼고 존중하고 사랑한다면 그건 관심이다. 

내가 더 잘됐으면 하는 마음,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일테니 말이다. 


반대로 오지랖은 상대를 위하는 척하지만 결국 본인의 생각이 정답이라 믿는 이의 훈수질에 가깝다. 

마음이 향하는 방향이 상대가 아니라 본인에게 포커스 되어 있다. 

오지랖은 그 종류에 관계없이 다 질이 안 좋지만, 그 중에서도 별 생각없이 내뱉는 조언은 경계 대상 1위다. 

날 그닥 아끼지 않는 사람이 지나가듯 던진 조언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결국 내가 더 현명해져야 한다. 


관심과 오지랖을 잘 구별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오지랖 부리지 말아라' 라는 말보다는 

'걱정해주고 신경써줘서 고맙다' 는 말을 더 많이 듣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인생을 주제로 한 책의 첫 번째 문장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