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들이 상품을 등록할 때 가장 놓치는 실수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1번과 2번 둘 다 물감인데, 두개의 다른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바로, 카테고리이다.
1번은 수채화 - 수채화 물감으로 되어 있는 반면
2번은 드로잉/채색도구 - 유아퍼포먼스 물감 으로 분리되어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도 물건을 올릴 때 카테고리의 중요성을 여러번 체크를 하곤 하는데, 쿠팡 역시 제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제대로 설정 하지 않으면 키워드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것 저곳 노출하고 싶다고 키워드와 매칭되지 않는 카테고리에 등록을 하게 되면 안하니만 못하다는 사실이다. 제일 좋은 점은 '자신이 취급하려는 제품'의 키워드를 쿠팡에 직접 입력을 해보고 다른 제품들은 어디에 올려 놓았는지를 살펴보면 좋다. 광고가 달린 제품 말고, 1위부터 10위 까지만 살펴보아도 감이 올 것이다.
그 다음 제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혹시 셀러분들 중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다.
요즘은 자신의 브랜딩을 광고가 아닌 블로그를 통해서 스스로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개인사업자들에게 블로그는 홍보 면에서 중요 플랫폼이 되기도 한다. 제품 홍보 블로그를 올릴 때 제목을 뽑는 방법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이전에는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를 제목에 싸그리 다 집어넣어 넣곤 했다.
예) 어버이날선물순위, 50대엄마생일선물로 수분에센스 추천템 골라봤어요.
여기서 뽑을 수 있는 키워드는
- 어버이날
- 어버이날 선물
- 어버이날선물순위
- 50대엄마생일
- 50대엄마생일선물
- 엄마생일선물
- 수분에센스
- 50대엄마생일선물 추천템
현재는 로직이 변하면서 짧은 제목들을 쓰고 있고, 키워드도 여러개가 아닌 단 1개의 키워드를 사용한다. 쿠팡 역시 제목에서 메인키워드를 제목에 넣어주면 좋고, 긴 제목보다는 간결한 것이 사람들의 눈에 더 들어온다.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 이외에 노출 키워드는 상품 등록시 '검색어'와 상품 광고시에 따로 설정을 해주면 좋다.
그렇다면, 검색어는 어떻게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일까?
(1) 내가 올리고자 하는 검색어를 쿠팡 검색창에 쳤을 때 주르륵 나오는 목록이 보일 것이다. 여기 나오는 키워드 중에서 끼워 넣는 방법
(2) 검색어를 치고 엔터를 쳤을 때, 상위에 나오는 '연관검색어' 활용
여기에 나와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자동완성검색어와 다른 연관검색어를 클릭해서 그에 따라오는 또 다른 연관검색어를 적어놓는 것 또한 방법이다.
네이버와 달리 쿠팡은 검색결과치를 보여주는 시스템이 없다. 자동완성검색어와 연관검색어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뽑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자. 네이버에서는 네이버가 직접 운영하는 광고시스템에서 다양한 유효한 키워드를 골라낼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쿠팡에 함께 적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