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chan Ahn Apr 22. 2024

원고투고메일 대량 발송 매크로 공유한다

지금부터 일주일 간, 이 글에 댓글 남겨주신 분들께 공유드립니다!



지난번 저의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직 안 보신 분들은 보고 오셔요!)


제가 200여 군데에 출판사에 글을 보낼 때에 저는 단순히 200개 메일 주소를 To: 에 넣고 바로 보내지 않았습니다.


출판사 원고 검토 담당자의 메일 Inbox에 있는 수십 개의 원고 투고 메일 중에서 조금이라도 담당자의 눈에 더 잘 띄기 위해서..!


1) 메일 본문 상 출판사 이름을 자동으로 바꾸어 가며

2) 한 곳 한 곳 맞춤형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이걸 한 땀 한 땀 각 출판사에 메일을 보낼 수도 있지만.. 저는 게으르기 때문에 이것을 클릭 한 번으로 해줄 수 있는 엑셀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200개의 출판사 하나하나씩 메일을 보냈고, 결국 8개의 출판사로부터 출간 제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매크로로 보냈던 메일 실물 캡처: 인삿말 부분에 출판사 이름이 자동으로 변경되었다


이 매크로를 쓰려면 몇 가지 필요조건 (Prerequisite)이 있습니다.


1) 엑셀 매크로 프로그램을 돌릴 윈도우 PC가 있어야 하고 (Mac에서는 아쉽지만 매크로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2) 메일을 보낼 Gmail 계정이 있어야 하고

3) 매크로에서 쓸 Gmail '앱 비밀번호' 발급을 받아야 하며 (가이드드릴 예정)

4) 매크로로 메일을 보낼 때에 메일 제목 및 본문을 가이드를 따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엑셀 지식 및 기본 컴 활용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사용가이드는 상세히 드릴 예정이지만, 엑셀 기본적인 것은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드릴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통해 하실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 출판사에 맞춤형 메일을 (제목 및 메일 본문에 출판사 이름을 자동으로 바꾸어)
2) 원클릭으로 보낼 수 있다
3) 첨부파일도 첨부 가능


저는 이 글을 보시는 예비 출간 작가님들 및 출판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제가 썼던 매크로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어디 저장했는지 잃어버려서 지금 비슷한 매크로 프로그램을 새로 만드는 중입니다..ㅎㅎ)


공유받아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에 '댓글'이메일 주소를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첫 일주일 간 (2024년 4월 28일까지) 이 브런치 글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께, 매크로 파일 및 사용가이드를 달아주신 메일 주소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다만 일주일이 지나고 나서 공유받길 원하시는 분들은 (액수 상관없이) '응원 댓글'로 메일 주소를 달아주신 분들에게만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본업이 있어서 무한정 보내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고, 또 응원 댓글을 많이 받아 제가 출간한 책을 홍보해 보자 시작한 이 브런치북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부분도 있는 점은 미리 양해해 주시기 바라고, 예고 없이 공유를 멈출 수 있으니 (힘들면 그만 둘 예정입니다^^;) 이 부분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 근데 출판사 이메일 주소 리스트는..?



아무리 매크로가 있더라도 원고를 투고할 여러 군데의 출판사 이메일 리스트가 없다면 이 매크로는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저는 저번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출판사 siso라는 곳의 도움을 받아 출판사 300여 군데의 이메일 리스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 글 부분 캡처


제가 받았던 이메일 주소 리스트는 다행히도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만 2020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주소록이긴 합니다.


주소 리스트 앞부분 캡처


사실 이 리스트를 다른 분들과 공유해도 될지 몰라서, 지난번 글을 올리고 나서 출판사 siso에 다시 메일을 보내 혹시 이 리스트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도 될지, 혹은 원하시는 방향이 있으신지 여쭤보았습니다.


그러나 아직 답을 받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이번 주에 다시 한번 연락을 취해 출판사 siso 측과 최대한 확인을 해보고자 합니다. 짐작하기로는 출판사에서도 처음 저에게 공유해 주실 때에 선의로, 조건 없이 공유해 주셔서 제가 여러분과 공유하더라도 아마도 이 리스트를 처음 만드신 분들의 의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확인하여 이 글에 업데이트해 두겠습니다.



그럼 저는 매크로 제작을 마무리하고 사용 가이드도 만들어보러 가보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브런치의 모든 작가분들, 이번 한 주도 홧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 브런치북은 사실 저와 제 아내가 지난 2024년 3월 출간하게 된 'SKY부부의 2주 완성 벼락치기 공부법' 책을 홍보하기 위해 쓰는 브런치북입니다:)


첫 글을 16년도에 쓰고 무려 7년 가까이 걸렸네요.


책이 나온 것도 멋진 일이고 중요하지만, 책이 독자들에게 읽히는 것이 더 중요한데요.. 사실 책이 나왔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수단이 저희 같은 신규 작가에게는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여러 고민을 하던 차에, 브런치에 '응원하기'가 생기면서 응원하기를 많이 받으면 메인에도 잘 띄워주고 노출을 시켜주는 것 같아 저의 책의 고향인 브런치의 도움을 받아보고자 이렇게 읍소(?) 하려 왔습니다..ㅠㅠ


그렇다고 공으로? 요청드리는 것은 아니고 제가 브런치에서 글 하나 쓰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책을 출판하게 되었는지의 '솔직하고 굉장히 구체적인' 저의 경험과 팁을 재미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꼭 브런치북 목차를 확인해 주세요!


혹시나 다음 글이 궁금해지셨거나 응원해주고 싶으신 마음이 생기셨다면, 액수는 상관없으니 이 글 혹은 저의 이 브런치북에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제 막 출판한 새내기 작가 부부에게 정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 책 링크 공유드립니다:)


혹시 자제분의 성적이 중위권이나 그 이하인 경우나,

그런 분이 주변에 계시다면,


한번 살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bit.ly/SKYCramming_Insta


그럼 다음 글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이전 02화 '위즈덤하우스'와 출판계약 한 썰 푼다(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