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상곰 Aug 16. 2017

일본 목욕탕에 가다 (2)

행복한 목욕탕 행복한 센토

아저씨 뭐 하시는 거죠????


일본에 살 때 겨울에는 거의 매일 욕조에 들어갔다.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면 온 몸 구석구석의 냉기가 녹는 게 느껴진다.





이건 또 뭐하는 의자인가요?


같은 뜨거운 물이지만, 발 뻗기도 힘든 집의 욕조에 담그는 것과, 센토의 커다란 탕에 담그는 거랑은 완전 다르다.





답은 : 헤어드라이 의자와 안마 의자. 동전을 넣어야 작동한다는.


큰 주전자에서 끓인 물이 작은 주전자의 물보다 천천히 식는 것처럼 센토의 탕은 정말 기운이 다르다.



센토에 붙어 있는 포스터. '입욕하기 전에 읽어 주세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센토에 가려고 했다. 그러지 않으면 몸이 계속 조른다.





목욕 용품을 준비해서 가야 한다.


"아. 추워~~ 이봐 형씨! 몸 좀 데우러 가자고~~~"


그럼 그날 밤엔 자전거에 목욕바구니를 싣고 센토로 향한다.





오사카에 있는 모든 센토를 이용할 수 있는 입욕권. 10장을 사면 약간의 할인이 있다.


목욕탕하면 우유!!


온탕

먼저 온탕에 들어간다. 이때가 기분이 제일 좋다. 온도가 42 정도 되는 것 같다. 한번에 쑥 들어가기엔 꽤 뜨겁다. 그래서 발끝부터 조금씩 조금씩 담그기 시작한다. 가슴 위까지 담그면 답답하고 열이 올라와서  반신욕을 한다. 난 이렇게 뜨거운데, 목까지 몸을 담그고 오래 있는 일본 할아버지들이 항상 신기했다.





할어버지들의 내공!!


사우나

몸이 살짝 더워지면 탕에서 나온다. 기본적으로 한 곳에 오래 있지 못한다. 다음은 건식 사우나로 간다. 사우나실 안에 TV가 있다. 사우나라는 공간은 들어서는 순간 마치 시간이 정지한 듯 천천히 흘러가는 곳인데 TV에 집중하다 보면 뜨거워도 조금 더 버틸 수 있었다. 어느새 땀이 주룩주룩 흐른다.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때 탈출하듯이 밖으로 나온다.
건식 사우나를 이용하려면 100엔의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곳도 있다. 또는 아예 건식 사우나가 없는 곳도 있다.





TV가 있는 사우나실


냉탕

땀을 흠뻑 흘린 몸에 바가지로 물을 끼얹는다. 그리고 냉탕에 들어간다. 물이 엄청 차갑다. 정말 차갑다. 깊은 산속의 계곡물이 이렇게 차가울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로서는 사우나를 하지 않으면 절대 들어갈 수 없는 온도다. 머리까지 푹 담가본다. 물론 아주 잠깐이다. 머리까지 너무 시원해진다. 세포 하나하나가 전부 깨어나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목욕하다가 너무 덥거나 몸이 쳐지면 다시 냉탕에 들어온다. 아주 잠깐만 몸을 담가도 정신이 번쩍 든다. 냉탕이 없는 센토도 있는데 그런 곳에서는 오랜 시간 목욕하기가 힘들다.





잘 정리 되어 있는 바가지와 목욕 의자


건식 사우나 냉탕, 건식 사우나 냉탕을 여러 번 반복한다. 단순한 반복인데 이게 재미있다.





'꾸~~ 욱'   누르고 있는 시간 만큼 물이 나온다.


예전에 오랜 시간 목욕을 하는 사람에게 물어본 적이 있었다.


"어떻게 목욕탕에 그렇게 오래 있을 수 있죠?"


그랬더니 그분이 말하기를

"탕을 왔다 갔다 하면서 노는 거지~"

라고 했다.





탕안에 있는 동네 상점 광고들.


그 당시 나에게 목욕탕이란 곳은 덥고 지치고 오래 있기에는 지루한 곳이었다. 그래서 목욕이 어떻게 놀이가 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되었다. 그런데 지금은 내가 그렇게 놀게 되었다.





20엔을 넣어야 바람이 나온다. ^^


거품탕

[사우나 냉탕 놀이] 가 재미없어지면 거품탕으로 가본다.
욕조 모양이 침대처럼 드러누울 수 있게 되어있다. 머리를 두는 곳이  시원해서 기분이 좋다. 속에 차가운 물이 흐르고 있는 것 같다. 가벽게 몸을 간지럽히는 거품 속에 있다 보면 몸이 풀리는 느낌이 든다.





'이건 언제적 것인지? '^^    몸무게가 마음에 안 들게 나오면 체중계 탓을 하기에 좋다.



센토 벽화에는 주로 후지산이 등장한다.


일본의 센토는 매력적이다.

왜 그럴까 생각해 봤다.





여기도 후지산.


내가 내린 결론은 세상이 아무리 빨리 변해도 이곳 만큼은 절대 변하지 않을 것 같아서 이다. 물론 낡고 불편한 것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정겹게 느껴진다.





이런 귀여운 벽화가 있는 센토도 있다. 도쿄도 스기나미구.


센토 주인 할머니, 할아버지의 건강을 기원한다. 왜냐면 센토가 변함없이 오래오래 유지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곳의 벽화도 너무 귀여운데!!!  도쿄도 에도가와구.


언제나 변하지 않고 나를 기다려 주는 곳이 있다는 것은 너무나 큰 기쁨이다.





목 마르지? ^^   뭐 마실래? 



목욕탕 손님과 할머니 (영화 제목 같다^^)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은 언제나 가볍다. 너무 개운하다. 어느 한 곳 정체 없이 온몸 구석구석이 순환되는 느낌이 든다. 땀을 많이 흘렸더니 갈증이 난다. 자전거의 핸들이 집이 아닌 다른 곳으로 향한다.



맥주 사러  


 





ps. 일본 맥주가 궁금하다면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일본 목욕탕에 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