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K텔레콤 같은 날 거대언어모델 오픈소스로 공개
| 20250704
SK텔레콤과 KT가 ‘한국적 인공지능(AI)’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자체 개발 거대언어모델(LLM)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자주적인 AI 역량 확보를 위해 정부가 강조 중인 ‘소버린 AI’ 전략에 보조를 맞추려는 의도로 풀이된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48938
KT가 ‘한국적 AI’의 철학을 담아 자체 개발한 언어모델(LLM) ‘믿:음 2.0’의 오픈소스를 공개한다. 첫 국산 범용 LLM을 개방하며 국내 AI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국적 AI’를 확산할 방침이다. KT는 자체 개발한 한국형 언어모델(LLM) ‘믿:음 2.0’을 오픈소스로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공개는 AI 개발자 플랫폼 허깅페이스를 통해 이뤄지며, 기업·개인·공공 모두 제약 없이 상업적 활용이 가능하다. (중략) KT는 이번 공개가 국내 최초로 110억 파라미터 이상 LLM을 상업적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사례라며, AI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믿:음 모델은 Ko-Sovereign, KMMLU, HAERAE 등 주요 벤치마크에서 국내외 오픈소스 모델을 능가하는 성능을 기록했다.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학술적 신뢰도도 확보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50703085621
SK텔레콤은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어 처리 능력을 가진 한국어 특화 LLM인 에이닷엑스(A.X)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에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다.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모델(LLM) 가운데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한다. (중략)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이다. 특히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50703090725
이재명 정부의 첫 인공지능(AI) 미래기획수석으로 발탁된 하정우 대통령실 수석은 최근 발간된 저서 'AI 전쟁 2.0'에서 "AI·디지털 혁신부 같은 AI 전담 부처가 꼭 만들어져야 한다"며 "AI 전담 부처는 각 부처의 AI 활용과 도입을 총괄하고 조정할 수 있는 CAIO 조직처럼 기능해야 한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53169
검색 광고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광고(Microsoft Advertising)의 보고서에 따르면, 검색은 단순한 키워드 입력과 클릭 유도가 아닌,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경험’으로 전환되고 있다. 사용자는 더 이상 단순히 정보를 찾기만을 원하지 않는다.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옵션을 비교하고, 콘텐츠를 생성하며, 모든 과정을 하나의 인터페이스 안에서 해결하길 기대한다. (중략) AI가 통합된 검색은 사용자 행동에도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데이터에 따르면, 챗 기반 검색에서 구매 행동은 53% 증가하고, 채팅 후 30분 내 구매 확률은 194% 상승했다. 사용자의 76%는 비개인화된 경험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으며, 71%는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80737
인공지능(AI)이 몰고 온 감원 칼바람이 매섭다. 지난 5월 6,000명을 감원한 마이크로소프트(MS)가 9,000명을 추가 감원한다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 두 달 새 무려 1만5,000여 명이 짐을 싸는 것이다. MS는 이날 전 세계에서 근무 중인 다양한 팀, 직급에 걸쳐 전체 인력(약 22만8,000명)의 약 4%에 해당하는 9,000명을 정리해고한다고 발표했다. MS 측은 "역동적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회사와 팀을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는 데 필요한 조직 변경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MS는 올해 1월 업무 성과 미달을 이유로 전체 인력의 1% 미만을 내보냈고, 5월에는 6,000명 이상을 감원했다. 이어 지난달에도 최소 300명을 떠나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873949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감원 흐름은 다시 가팔라지고 있다. 해고 추적 사이트 ‘레이오프스닷에이아이(layoffs.fyi)’에 따르면 테크 업계의 분기별 해고 규모는 2023년 1분기 16만7574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점차 감소해 2024년 4분기엔 1만3105명까지 줄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선 다시 증가세다. 1분기 해고 규모는 2만7560명, 2분기에는 3만6248명으로 집계됐다.(중략) 맥킨지글로벌연구소는 미국에서 AI 발전에 따라 직무 전환이 필요한 인력 규모가 2030년까지 12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맥킨지는 “근로자들의 직무 전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대규모 직업훈련과 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9/0002965964
1990년대 PC 시장을 독점했던 한컴의 분위기는 예전과 크게 다르다. 한때 우리나라의 ‘스타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꼽혔지만 이름값을 못하고 있다. 국민 기업으로 불리던 시절 한컴의 주가는 한때 30만원까지 갔다. 현재 3만원대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그래도 올랐다. 3일 기준 한컴 주가는 3만 50원이다. 증시가 호전되면서 네이버, 카카오 등 IT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오른 걸 감안하며, 아직 크게 못미친다. 거래량도 적고,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도 싸늘히 식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494540
엔씨소프트의 인공지능(AI) 자회사 엔씨AI가 게임 개발 전 영역에 걸쳐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 기술 상용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음성·사운드·애니메이션 제작을 자동화하는 도구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선보이고 자체 개발한 3D 생성 모델 '바르코 3D' 또한 이달 중 베타 버전 공개를 예고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28002
이스트소프트가 자사 인공지능(AI) 휴먼 영상 생성 및 오토 더빙 플랫폼 ‘페르소닷에이아이(PERSO.ai)’의 오토 더빙 기능을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요금제를 전면 개편했다고 3일 밝혔다. PERSO.ai는 기존의 ‘AI 비디오 트랜슬레이터’에서 ‘AI 더빙’으로 서비스명을 변경하고, AI 휴먼을 활용한 영상 제작 서비스인 ‘AI 스튜디오’에도 변경된 요금제를 적용했다. 개편 후에는 누구나 AI 더빙 기능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지만, 립싱크·스크립트 편집·1분 초과 영상 더빙 등 고급 기능은 유료 구독 플랜에서 제공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89564
합병을 추진 중인 티빙과 웨이브가 최근 결합상품을 내놓은 가운데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와 신규 설치 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8786
쿠팡플레이는 ‘무한도전’ 20주년을 맞아 선보인 ‘무한도전 Run with 쿠팡플레이’가 다음달 30일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 개최된다고 3일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372006
프로야구 KBO리그 흥행 열풍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이번에는 역대 최초로 전반기 700만 관중을 돌파했다.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처음으로 1000만 관중을 넘은 지난해보다 페이스가 빠르다.
https://www.hans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9247
카카오(035720)엔터테인먼트가 태국에서 ‘카카오웹툰’ 서비스를 종료함에 따라 현지 법인도 청산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실적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전략 수정을 통한 분위기 반전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04841
'내 이름은 김삼순' '미안하다, 사랑한다' '신사의 품격' 등은 어떻게 다시 사랑을 받게 됐을까. 웨이브 홍보 관계자는 본지에 "가볍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찾는 경향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옛날 드라마들의 플롯은 단순하고, 클리셰도 있다. 그런 부분을 요즘의 작품들에서는 잘 볼 수 없다 보니 젊은층이 오히려 더 신선하게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OTT의 발전 또한 이러한 흐름을 만들어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과거에는 잘 만든 드라마가 있어도 방송국에서 재방송을 해주지 않는다면 다시 접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현재 OTT를 통해 과거 콘텐츠들을 확인하기 쉬운 환경이 갖춰졌고, 잘 만든 드라마가 조명받기 시작했다. 과거 콘텐츠를 찾아보는 것 자체도 유행이 돼 명작들이 더욱 많이 조명을 받는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또한 "과거 콘텐츠를 보며 추억에 잠기는 복고적 취향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62620300003976
MBC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가 추석특집으로 돌아온다. 2일 한 방송 관계자는 “MBC가 '아육대' 추석특집을 방송하기로 하고 막바지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꾸려진 새 제작진이 촬영 일정을 8월 말로 확정하고, 출연자 섭외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MBC 관계자도 이날 “'아육대' 추석특집을 준비 중인 것은 맞다”며 촬영 일정, 출연자 등 구체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촬영하는 '아육대'는 10월 초 추석 연휴에 편성될 예정이다. '아육대'는 아이돌 가수들이 스포츠 종목에 도전하여 정정당당 승부를 가리는 특집 프로그램이다. 2010년 추석특집으로 처음 방송했고, 이후 매년 추석과 설 연휴에 방송하며 MBC 대표 명절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437/0000446878
JTBC는 2일 "'최강야구 2025' 선수단 명단이 확정됐다"면서 이종범 감독과 함께할 멤버들로 김태균, 마해영 등 전설의 스타들이 함께한다고 밝혔다. '최강야구'는 은퇴한 프로 출신 야구 선수들이 함께 팀을 꾸려 다시 야구에 도전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번 시즌4 제작에 앞서 이전까지 프로그램을 제작해온 스튜디오C1과 연출자인 장시원 PD를 JTBC가 횡령 혐의로 고소하고, 장시원 PD를 필두로 김성근 감독을 포함한 기존의 '최강야구' 출연진들이 나가 '불꽃야구'를 론칭하면서 논란이 됐다. 제작진부터 출연진까지 완전히 새롭게 꾸리는 상황에서 이종범 전 KT위즈 코치가 시즌 중 '최강야구' 감독 출연 제안을 받고 퇴임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다시 한번 이목을 집중시켰다.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015/0005152600
방송통신위원회가 1인 체제로 운영되면서 전체 회의조차 열 수 없는 ‘식물 방통위’로 전락했습니다. 오는 22일부터 단통법(이동통신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폐지되지만, 후속 시행령 개정안 의결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통신 시장과 국민만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지난 1일 이재명 대통령이 사표를 제출한 김태규 방통위 부위원장의 면직을 재가하면서 방통위가 이진숙 위원장 1인 체제가 됐습니다. 1인 체제 하에서는 회의 소집 자체가 불가능해, 어떤 의결도 내릴 수 없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8975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마련한 '방송3법 단일안'은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를 규정하고 있다. 적용 대상은 공영방송, 보도전문채널이다. SBS를 비롯한 민영방송과 종합편성채널은 적용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공·민영 기준으로 정리해보면 일관성을 찾기 어렵다. 사영화된 YTN은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 적용 대상이다. 재허가·승인 대상인 SBS와 종편이 제외되는 것은 방송을 국민에게 돌린다는 방송법 개정 취지와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671
조기호(SBS) “현 언론의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면 5개 사에 한정할 게 아니라 공공재인 전파를 사용해 보도하는 모든 방송사에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를 적용했어야 한다. 특히 지역민방의 대주주 대부분이 기업인 출신이기 때문에 보도국장을 마음대로 임명하고 마음에 드는 보도를 하지 않으면 보도국장을 자르면서 자본 논리로 제대로 된 보도를 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JIBS제주방송의 경우엔 사주가 꽂은 사장 때문에 8개월째 사장과 노조가 대치하고 있다. 보도전문채널 YTN 사태의 심각성 때문에 이 조항이 들어온 걸로 알고 있는데, 보도책임자 임명동의제는 공영방송과 보도전문채널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342
한 유튜브 계정에 40년 경력 전문의가 건강 정보를 알려주는 영상이 올라왔다. 의사 가운을 입은 백발 노인이 “매일 목욕하다 빨리 죽습니다”라고 했다. 나이가 들어 뜨거운 물로 자주 목욕하면 신경이 각성되고 피부가 건조해져 질병에 감염돼 사망한다는 것이다. 매일 비누를 쓰면 피부 면역이 떨어진다고도 했다. 조회수 100만이 넘는 영상으로 댓글 수백여 개가 달렸다. 하지만 영상 속 의사는 인공지능(AI)이 만든 가짜였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89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