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툰남편 김광석 May 07. 2018

이사를 했다

in 송림동

내가 어릴 때 우리 친척들은 옹기종기 한 동네에 모여 살았다. 만수동 만부마을에 거주하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중심으로 5분에서 10분 거리 이내에 거의 대부분이 살고 있었다. 어릴 땐 그런 모습을 보면서 생각했다.

'나도 어른이 되면 엄마, 아빠의 옆집에 살아야지'

나의 이런 생각을 말하면 엄마는 물으셨다.

'왜 같은 집이 아니고 옆집이야?'

그러면 나는 '그냥'이라고 했다.


그냥 그런 줄 알았다.

어른이 되면 부모님의 옆집에 둥지를 트는 줄 알았다. 그리고 그 땐 몰랐다. 내가 어른이 되고도 무려 9년이나 더 오랫동안 부모님의 집 안에서 살게 될 줄은


스물아홉. 20년 전엔 많은 나이였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아 보이는 나이. 나는 오늘 이사를 했다. 아니, 독립을 했다.


2018. 05. 05.

in 송림동

아그파 200


*한 달 느린 필름 사진집 입니다.

사진은 한 달 뒤에 올라옵니다.

이전 12화 "이 글 어때?" 아내에게 일기를 보여주며 물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