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업플라이 유연실 Mar 17. 2017

해외 리쿠르터의 이목을 사로잡는 링크드인 작성법


해외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 모두 링크드인 (LinkedIn) 계정 갖고 계신가요? 아직 한국에서는 그다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한국 밖에서 링크드인은 직장인을 위한 SNS 그 이상을 의미합니다. 외국의 많은 채용 담당자들과 헤드헌터들은 링크드인을 통해 구인 광고를 내고, 포지션에 맞는 지원자를 검색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본인의 프로필이 채용 담당자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권해 드려요.


하지만 링크드인을 처음 사용하는 분이시라면 아마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하실 거에요. 한국 기업들이 많이 보는 시험 점수나 자격증도 기재해야 하는지, (경험이 전혀 없는 사회 초년생분들의 경우) 각종 아르바이트 경력을 넣는 것이 좋은지 등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링크드인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한국 이력서를 번역해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러면 채용 담당자들의 이목을 잡을 수 있는 링크드인 프로필은 어떻게 작성할까요?


링크드인 프로필 페이지


1. Profile Photo

외국 이력서에는 사진을 첨부하지 않는 게 보통이지만, 이는 링크드인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링크드인은 이력서나 커버레터를 통해 보여줄 수 없었던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곳이니까요. 링크드인 마케팅의 저자 비베카 본 로젠은 Forbes와의 인터뷰를 통해, "링크드인 프로필 사진은 반드시 올리도록 하세요. 만약 사진이 없다면 소통에 대한 의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당신이 무엇인가 숨기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인 자리에서의 사진이 아닌, 한국의 이력서에도 첨부할 수 있는 프로페셔널한 사진을 사용하는 센스는 기본이겠죠.


2. Headline

이름 바로 밑에 보이게 되는 이 헤드라인은 본인의 직업과 스킬을 가장 강렬하게 보여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직업의 타이틀을 기재하는데 그치지만, 이는 내가 실질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또 어떤 일에 관심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리기 어렵죠. 예를 들어, 향후 인사 분야로 커리어를 개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거나 동종 포지션의 사람들과 네트워킹하고 싶다면 'Human Resources Professional' 이라고 적기 보다는, 'HR, Recruiter, Talent Management Specialist'와 같이 원하는 분야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을 권해드려요. (신입으로 구직하는 경우에는 'Looking for an opportunity in HR, Recruiter, Talent Management'로 적으면 되겠지요.)


3. Summary

'Summary' 섹션은 2012년에 추가된 항목으로, 링크드인의 검색 알고리즘이 적용되는 중요한 부분이에요. 때문에, 앞으로 경력을 개발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경험과 성취도를 (키워드를 고려하여) 기입해서 링크드인 검색에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중략)..................



                           본문 전체 읽기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취업 이야기] 디지털 프로젝트 매니저 - 이종숙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