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b급 잡설 09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원 Oct 20. 2023

폭탄 돌리기

어느 아들이 이렇게 말했다고, 주위 시세보다 턱없이 저렴한 원룸을 구한 아들에게 '왜 이렇게 월세가 싼 거야?' 하고 묻는 엄마에게 한 말이라고 했다. 


"여기서 치고박고 찌르고 한 살인사건이 난 건 지도, 목을 매달거나 자살이 일어난지도 모르지요. 우린 이런 환경에 내던져진 지 오래인데요. 왜 이렇게 된 건지 몰라서 물어요? 아버지와 어머니, 아니 수많은 내 앞의 세대가 나쁜 일을 눈 감아주고 함께 도모하고  방관하고 야합하여 개혁하지 못한 때문이지요 뭐. 이제 그런 쓰레기를 치워야 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는 건데요.  왜 그걸 우리가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내가 안치우면 내 새끼 세대가 해야 하고. 그러니까 이건 뭐 폭탄 돌리기가 되었지요.”

그 아들은 게임을 하면서 모니터를 향해 소리질렀는데 그 엄마는 차마 제 어미의 얼굴을 보고 소리칠 수 없으니까 대신 모니터를 향해 소리를 지르지 않았겠느냐 하며 정말 괴로웠다고, 오랫동안 괴로웠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다 죽는 거야. 단지 순서만 있겠지.”

그 아들이 마지막으로 한 말이라고 했다. 


"싸우지 않았으니까, 기성세대들이 싸우지 않았으니까 세상은 이따위고 , 이 꼴이지요. 그러니까 내가 이제 싸워야 하지 않겠어요? 만약 나 또한 겁이 나거나 귀찮아서 하지 않는다면 내가 낳은 아이가 대물림하겠지요. 그러니까 그때 좀 나섰으면 좋잖아요? 그때 좀 무섭더라도  더 격렬하게 좀 싸워보지 그랬어요?  이게 뭐야. 부모라는 것이 기성세대라는 것이 형편없이 겁쟁이에다가 이기적이잖아요. 세상을 조금도 바꾸지도 못하면서 대대손손 자식은 왜 낳아요? 그러면서 우리 청년들에게 왜 그렇게 열심히 살지 못하느냐고 훈계하는 겁니까?"


나의 아들도 이와 비슷한 말을 하였다. 한 번도 싸우지 못하고 저항하지 못하고 최루탄을 피해 달아났던 나와 남편은 얼굴을 찌푸리며 듣고만 있었다. 민주화든 평화든 그것이 구축되는데 조력 한 번 하지 않고, 조력은커녕 '저렇게 싸워도 세상 안 바뀐다. 헛수고야.' 하며 비아냥거리지 않았던가. 일제 강점기 때 친일하지 않으면 어찌 살 수 있었을까. 생존을 위해선 이념도 신념도 의리도 정의도 없어. 그리고 강자에게 빌어 붙어먹는 것은 진리야. 그땐 일본이었고 지금은 미국이지.' 하며 비겁한 자기 합리화를 하지 않았던가. 


한 명의 이순신, 유관순, 안중근, 홍범도, 윤동주, 리영희, 전태일, 노무현이 엄연히 존재했었다. 그렇다면 모두들 그럴 수 밖에 없었다고, 어쩔 수 없었다고 말하는 것은 자기 합리화에 불과하고  비겁한 자기변명과 자기 연민일 뿐이다. 문학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성공과 안위를 위해서 시작했다면 결국 자기 위로, 이불속에서만 해야 할 자기 위로를 순박한 독자들에게 마구 해대고 있는 꼴이지 않는가. 


결국 폭탄은 이 아들들에게 딸들에게 돌아왔고 그들의 품 안에서 터지게될까. 아, 난 얼마나 자라나는 아이들을, 청동의 푸른 젊은이들에게 사랑한다고 응원한다고 세 치 혀로 거짓 위로와 희망고문을 했던가. 아프니까 청춘이다. 나는 이 책을 정말 오랫동안 경멸했다. 변태의 지식인은 너무나 많고 지금도 세상 곳곳에 포진해 있다. 폭탄은 이 허약하고 비겁하고 입바른 지식인들에게서 기어코 터져야 한다. 아, 너무 많이, 너무 오랫동안 폭탄 돌리기 게임을 하였다.  

이전 08화 인맥 보다 치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