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브민 Mar 15. 2022

자유가 절실했던 어느 겨울날의 아침


어느 겨울날, 이른 아침 잠수교에 러닝 하러 가는 남편을 처음 따라나섰던 날이다. 평소 같았으면 잘 다녀오라며 이불속에서 손을 흔들었을 나인데, 강제 집순이가 되어 답답했던 걸까, 이날만큼은 괜히 따라나서고 싶었다. 물론 나는 다친 무릎이 안 좋다는 핑계로 운동화 대신 카메라를 챙겼지만.


손발이 꽁꽁 얼마큼 추운 날이었지만 한강 공원은 이미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었다. 어느새 남편도 그 무리 속으로 사라져 버리고 혼자 남은 나는 출렁이는 한강 물에 몸을 맡긴 채 쉬고 있는 철새들을 만났다.

'어디서 왔을까? 애기 오리도 있네. 물이 차갑지 않나 보다. 신기하네. 배는  고픈가? 이제 어디로 가려나. 날아다니면 어떤 기분일까? 어디든 갈 수 있으니 좋겠지?'

혼자 시답잖은 질문들을 던지며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니 지나가던 몇몇 사람들은 뭐가 있나 싶어 내 곁을 기웃거리다 이내 사라졌다.


한참을 바라본 그날 한강의 물결은 참 고왔다. 일렁임은 잔잔하면서도 깊었고, 건물에 가려 빛은 들지 않았지만 그래서 푸름이 더 짙었다. 어느 순간 그 고요한 장면 속으로 유유히 한 녀석이 들어왔다. 참으로 자유로워 보였다. 정작 녀석은 그 말의 의미를 모르겠지만. 수영 실력을 뽐내듯 내 앞을 왔다 갔다 하는 게 꼭 약을 올리는 것 같기도 했다. 가까이 왔다 재빨리 도망가기를 반복하며 힘차게 헤엄치다 잠시 쉬어가기도 했다.


가만히 앉아 그 모습을 보고 있으니 저런 자유를 느꼈던 적이 언제였던지, 희미한 기억이 떠오를 듯 말 듯하다 끝내 뿌옇게 흐려져버렸다. 아마 그 기억이 꽤 멀리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다음은 언제일까? 멀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다시 자유롭게 유영할 수 있는 날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렁이는 몸짓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