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스갯소리 Jun 29. 2024

재봉틀은 별로인데

편견 깨부수기

재봉틀을 배우고 싶은 마음은 없었다.

천으로 만든 소품, 홈패션 등을 떠올리면 여성스럽고 아기자기한 느낌이라 내 취향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지인들이 취미로 재봉틀을 시작했는데 너무 재미있다고 할 때도 그런가보다, 했다.


심드렁하던 대상에 갑자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건 의외의 이유 때문이었다. 어느  만난 고등학교 동창이 재봉틀로 만들었다는 보틀백을 꺼냈는데, 처음 보는 형태였다. 가방 안에 접어서 넣고 다닐 수 있고 컵홀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저분해지면 세탁해서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신박한 물건이었다. 나는 신박한 물건을 보면 속수무책으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이걸 재봉틀로 만들었다고? 재봉틀로 이렇게 신박한 것도 만들 수 있구나.'

나의 편견이 깨진 순간이었다.


재봉틀을 배우기 시작하자, 왜 이제껏  매력을 몰랐나 싶게 재봉틀에 빠져들었다. 디자인을 얼마든지 내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어 생각보다 유연한 작업이었다. 재봉가위로 천을 서걱서걱 자를 때도 재미있고, 재봉틀 기계로 두두두두 바느질을 순식간에 완성하는 것도 신기하고, 몇 시간 안에 완성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도 뿌듯했다. 하나부터 열까지 손끝을 거쳐 만든 결과물이니 더없이 소중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제는 낡아서 안 입는 옷들, 목이 늘어난 양말, 철 지난 가방을 보면 이런 생각을 한다.

'에코백 두 개 정도는 나올 옷감이야.'

'저 로고를 살리면 멋있겠는데.'

쓸데없는 소모가 판을 치는 세상에 이렇게 재활용해서 새로운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건 멋진 일이다.

자켓이 가방이 되고, 양말이 인형이 되는 창조적인 이 작업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진즉에 배웠다면 지금쯤 꽤 능숙하게 내 옷도 만들어 입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지난날 재봉틀에 대한 나의 편견이 후회될 뿐이다. 알게 모르게 내게 얼마나 많은 편견이 있는지. 세상을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은 나이가 들 수록 필요한 덕목이라는 생각을 한다. 사물을 대할 때는 물론, 사람을 대할 때도. 내가 아직 알지 못하는 찰떡같은 분야나 인연이 또 어디에 있을까 설레는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을테니.

이전 19화 서투른 메이크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