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K Nov 17. 2021

내 마음 속 미움과 판단에 관해서

작고 단순하지만 큰 깨달음

'내가 한때는 그렇게 좋아하던 사람이 요즘은 왜 그렇게 얄밉지?' ' 왜 저렇게 저 사람이 별로지?'  

최근에 마음이 어려워지거나 미운 사람들을 모아서 곰곰히 생각하다가 단순하지만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다.

언뜻보면 그들이 나에게 '별로' 사람이  경우는 단순히  사람에 대해  알게되면서 그들에 대해 실망했거나 그들의 어떤 부분이 admirable,  존경스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 사람은 말은 이렇게 하면서 행동은 달라.'

'이 사람은 욕심이 너무 많아.'

'이 사람은 남의 말을 너무 많이 해.'

이 사람들의 행동이나 인성의 흠집들 때문에 -나는 적어도 그런 면들에 있어서는 그들보다 우월하니까- 나에게 그들이 어렵거나 불편해졌다고, 혹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했다.


'언제부터였을까'

그러다가 언제부터 그들이 이렇게 불편해졌나 라고 생각하다 발견한 것이,

이 모두에게는 공통점이 하나 있었으니 그들로 인해 내 마음이 어려워지고 힘들어졌던 경험이 하나는 꼭 있었다는 거였다. 그들이 나에게한 행동이나 말로 인해 내가 고민하거나, 불편하거나, 아파했던 경험. 그로 인해 나의 마음에 난 작고 큰 상처들이 생겼었다. 사실 '상처'라는 단어는 너무 커서 어울리지 않을 정도의 작은 불편에서부터 나를 엉엉 울게 만든 큰 사건까지.  


신기한것은 항상 그 상처받은 사건, 불편했던 사건으로 끝났던게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 사건들 이후 시간이 많이 지났기 때문에 나는 깨끗이 해결되었다고 생각했고, 지금은 전혀 아프지 않기에 다 잊었고 용서했고 사라졌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렇게 작고 사소해서 지금은 희미해져버린 작은 불편이었을 지라도 그 이후로부터 slowly but surely  그 사람들은 나에게 있어서 '그다지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 '별로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되었다.  


이것이 나에게 커다란 깨달음이 된 이유는 내가 누군가를 판단하는 이유가 그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새롭게 깨달아졌기 때문이다. 나의 마음에 난 자그마한 상처 하나 때문에 그 사람에 대해 색안경을 쓰고 그 사람을 바라보게 되고 그로부터 판단과 미움이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새롭게 느껴졌다.

다른 사람의 단점은 아무리 큰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나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전에는 내가 그닥 상관할바가 아니다. 아무리 남에게 괴팍한 사람이어도 나만은 항상 사랑해주고 나에게는 친절하다면 나는 그 사람을 항상 옆에 두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다른 사람의 크고 멋진 장점일지라 할지라도 그것이 나에게 '불편'을 주면 그것은 결국 나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비판받아 마땅할 그 사람의 흠으로 보인다. 그런데 다른 사람의 그 흠, 단점들이 바로 내가 낀 색안경에 나있는 '흠', 결국 나의 마음에 난 상처때문일 수 있다는 것.


나를 불편하게 하는 모든 사람들을 피하고, 비판하고, 그들을 내 주위에서 몰아내는 것이 나를 평안하게 해주지 않겠구나 라는 깨달음. 나의 마음에서 난 상처들을 잘 치료받는 것, 나아가서는 상처를 많이 안받도록 건강하게 내 마음을 관리하는 것도 참 중요하겠다 라는 생각. 단순하고도 큰 깨달음!


작가의 이전글 반성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