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루이 Oct 24. 2022

十二.十点读书+夜读, 감성 에세이 읽기

매일 위챗으로 배달되는 감성적인 글들 

중국어를 조금씩 읽을 줄 알게 되면서 활자 중독자로서 제대로 된 글을 읽어보고 싶다는 열망이 강했다. 뉴스와 친하게 살아온 인생이다 보니 먼저 IT 뉴스를 찾아서 읽어봤지만 전문 용어가 많이 섞여 있던 탓에 어렵고 재미도 없었다. 눈에 불을 켜고 좋은 콘텐츠를 찾아 헤매던 나에게 어느 날 다가온 <十点读书(열 시의 독서)>. 열시의 독서는 유명한 위챗 공중 계정으로 매일 밤 10시에 위챗 친구들에게 좋은 글들을 모아서 보내주는 서비스다. 이를 운영하는 기업인 '十点文化'은 열시의 영화, 열시의 상품, 열시의 강의, 오프라인 카페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다.


에세이에도 모르는 단어가 적지는 않았지만 감성적인 글들이라 많이 어렵지 않고, 심지어 아나운서가 낭랑한 목소리로 낭독까지 해주는 (독해뿐 아니라 듣기 영역까지 한 번에 해결!) 내가 찾던 콘텐츠였다. 중국 젊은이들은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감성적인 글을 쓸 때 이런 단어를 쓰는구나, 하는 깨달음은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였다. 이름조차 퍽 낭만적이라 더욱 맘에 들었다.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하다 등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교훈적인 내용( 鸡汤)이 대부분인 것은 아쉽지만, 부담 없이 읽고 해석할 수 있다. 모르는 표현들도 많이 튀어나와서 얻는 단어들도 꽤 많고 가끔 빛나는 ‘띵언’들을 발견할 수 있는 것도 감성 에세이의 이점이면 이점이랄까.


이후 ‘人民日报(인민일보)’가 밤에 보내주는 ‘夜读’도 열심히 봤다. 인민일보 공중 계정을 등록해 두면 밤 10시 즈음 위챗으로 ‘딩동’, 에세이 한 편이 도착한다. 주로 이런 단계로 읽는다.


1. 눈으로 대강 읽으며 내용 파악

2. 모르는 주요 단어 사전 찾아보기

3. 원고 오디오 듣기

4. 특별히 마음에 드는 부분 번역해 보기

5. 내 목소리로 녹음해 보기 (요즘 원서 낭독 스터디를 하면서 다시 한번 느끼는 거지만 읽고 녹음하는 것이 성조를 잡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각 원고별로 전문 성우가 녹음한 깔끔한 오디오 녹음이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설거지 등 집안일을 할 때 흘려듣기용으로 반복해서 듣는다. '듣기'에 방점을 찍냐, '읽기'에 방점을 찍느냐에 따라 공부 순서가 좀 달라질 것 같은데, 5년 전 중국어를 처음 공부할 때는 생각보다 '듣기'가 늘지 않아서, 오디오를 먼저 들었다. 그러면서 들은 내용을 유추하고 찾아보면서 듣기 실력을 개선해갔다. 그 후에는 읽기에 방점이 찍혀있기에, 문장을 먼저 눈으로 읽고 나중에 귀로 듣는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 제일 끝에 '마음에 드는 문장과 단락을 통째로 외우는' 한 단계를 더 추가하는 것일 텐데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통암기의 효과는 진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


대략 이런 분위기의 글들이다.


人生总会面临很多选择,大到选择一座城市、一所学校、一个专业、一份工作,小到选择吃什么、坐哪趟车……我们常常以为,选择了一个就会错过其它,可事实上,无论我们怎么选,都会有或多或少的遗憾。

인생에는 항상 많은 선택지가 기다리고 있죠. 사는 곳, 학교, 전공, 직업 같은 큰 결정부터 무엇을 먹고 어떤 차를 탈지 등의 작은 선택도 모두 우리의 몫이에요. 우리는 가끔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것들을 놓친다고 여기지만 어떤 선택을 하든 크고 작은 아쉬움은 남기 마련입니다.


每条路都有每条路的艰辛,只要我们能接纳自己的选择,不管走在哪条路上,都可以看到不一样的风景。

어떤 길이든 나름의 어려움이 있으니 우리는 그저 우리의 선택을 받아들여야 해요. 어떤 길 위에 있든 색다른 풍경들을 만나게 될 것이에요.


尊重自己人生里的每一次选择,正视选择后出现的每一个遗憾,不要被某一次不完美的选择圈定自己的一生。要知道,未来的路还长,你的人生还有无限可能。

자신의 매 선택을 존중하고 선택 후의 아쉬움을 제대로 마주하되, 완벽하지는 않았던 한 번의 선택이 당신의 인생을 결정하도록 하지 마세요. 미래의 길은 아직 멀고, 당신의 인생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选择你所爱的,爱你所选择的。即使你所做的选择不那么完美,但也没有人能阻挡你在不完美的选择里让自己变得更完美。

사랑하는 것을 선택하고, 당신의 선택을 사랑하세요. 당신의 선택들이 완벽하지 않다 하더라도 그 선택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더 나은 스스로가 되도록 노력하는 당신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愿你乘风破浪,活成自己想要的模样。

어려움을 무릅쓰고 용감하게 나아가서, 스스로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아프니까 청춘이냐?'라고 반문하고 싶은 욕구를 꾹 누르고 열심히 듣고 읽어봅시다./



이전 16화 十一. 중국 예능 콘텐츠의 세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