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끄기의 기술>을 읽고
출판사와 미팅을 하면서 선물받은 마크 맨슨의 <신경 끄기의 기술>을 읽으면서 든 생각을 10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읽는 저자의 책인데 공감되는 내용이 많아 최근에 쓴 <희망 버리기 기술>도 읽어 보아야 겠어요.
1. 포커 게임의 매력은 대체로 운이 중요하지만 운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있다. 승부에는 운이 얽혀있지만 운이 장기적인 게임의 결과를 좌우하지 않는다. 물론 좋은 카드를 받은 사람은 쉽게 승리할 가능성이 높지만 나쁜 카드를 받은 사람도 좋은 카드를 받은 사람을 충분히 이길 수 있다. 승자는 결국 내가 받은 카드가 아니라 게임 중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내가 받은 카드로 나는 어떤 위험을 감수 할 것인가, 상대방의 수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게임의 흐름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와 같은 고민과 선택이 승패를 가른다.
2.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모두 한정된 카드를 받아들고 게임을 시작한다. 사람들은 시작할 때 받은 카드를 불평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지만, 사실 중요한 것은 시작할 때 받아든 카드가 아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게임 중 내가 받은 카드로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조합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선택하는 일이다. 이는 나쁜 카드를 받은 사람 뿐만 아니라 좋은 카드를 받은 사람 또한 마찬가지다. 그 과정에서 약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듯 실패하지 않겠다는 결정은 성공하지 않겠다는 결정과 같다. 나쁜 카드를 쥐고도 매번 최선의 선택을 하는 사람이 장기적인 게임의 승자가 된다.
3. 안락한 왕궁에 갇혀 사는 것이 고통이라 생각한 왕자가 왕궁을 몰래 떠나 시궁창에서 살아갔다. 그의 깨달음 중 하나는 이것이다. 삶 자체가 고통이다. 부자는 욕심으로 고통받고, 가난한 자는 배고픔으로 고통받는다. 가족이 있으면 가족으로 고통받고, 가족이 없으면 혼자라서 고통받는다. 쾌락을 좇으면 쾌락으로 고통받고, 금욕하는 자는 금욕으로 고통받는다. 인간인 이상 누구도 고통을 피할 수 없다. 그래서 그의 첫 번째 가르침은 고통은 피할 수 없고 행복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온다는 것이다. 참고로 사람들은 이 왕자를 훗날 부처라고 불렀다.
4. 이 가르침은 오늘 날에도 유효하다. 무슨 일을 하건 우리는 삶에서 고통을 피할 수 없다. 당신이 결혼 할 꿈의 배우자가 당신과 평생 지지고 볶을 사람이다. 당신이 구입한 꿈의 집이 당신이 평생 수리하고 손봐야 하는 집이다. 당신이 선택한 꿈의 직업이 매일 당신에게 스트레스를 줄 직업이다. 어떤 일이건 희생이 따르는 법이다. 그래서 고통을 피하는 방향의 의사결정은 삶에서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5. 고통은 피할 수 없지만 고통의 의미는 우리가 정할 수 있다. 그래서 똑같은 고통을 겪은 사람들도 각자 다른 결과에 다다르게 된다. 이는 히어로 영화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히어로와 악당 모두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며 고통 받는다. 둘다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고, 성장 과정에서 불합리한 일을 당하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배신 당한다. 그래서 악당은 “다른 사람들도 이 고통을 똑같이 느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히어로는 “내가 이런 고통을 겪었으니 아무도 이런 고통을 겪지 않게 하겠다”고 결론 내린다.
6. 어떤 고통은 나의 선택과 무관한 경우도 많다. 선천적인 장애나 질병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은 배움을 이렇게 요약한다. “나는 이런 지긋지긋한 병을 선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병을 안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는 내가 직접 선택해야 한다”. 포커를 시작할 때 나쁜 카드를 받는 것이 그 사람의 선택은 아니다. 하지만 그 카드를 가지고 어떤 선택을 할지는 직접 결정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든,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의 선택을 찾아 나가든 그 결정의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기 때문이다.
7. 좋지 않은 카드를 들고 게임에서 한 방에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매 번의 시도를 통해 틀린 선택에서 조금 덜 틀린 선택으로 나아가는 수 밖에 없다. 마이클 조던은 “난 살아오면서 실패에 실패를 거듭했다. 그것이 내가 성공한 이유다”라고 말했다. 성장은 끝없는 반복 과정이다. 한번에 틀린 것에서 옳은 것으로 나아가는 사람도 있겠지만 평범한 우리들은 틀린 것에서 조금 덜 틀린 것을 찾아간다. 그리고 이를 반복한다. 결정적인 정답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어제보다 오늘 덜 틀리는 것이 현실적인 성장 방법이다.
8. 이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는 ‘무언가를 확실히 안다는 착각’때문에 발생한다. 인종차별은 누군가가 특정 인종이 다른 인종보다 더 우월하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광신도들이 무고한 사람에게 테러를 하는 것은 하늘에 광신도들을 위한 자리가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아동학대는 성인에게 아동의 신체를 혹사시킬 권리가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런 잘못된 확신은 틀린 것에서 조금 덜 틀린 것을 찾아 나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된다.
9. 그래서 나의 가치관과 경험이 얼마나 불확실한지를 인정하고 받아 들이는 것이 성장에 유리하다. 우리는 자신이 얼마나 사랑스러운지 모른다. 우리는 자신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또 크게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른다. 이런 것들을 알아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마음을 열고 내가 잘 모른다는 사실을 받아들인 뒤 경험을 통해 알아나가는 것이다. 자신의 가치관이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위험천만한 독단적 사고방식이나 허세에 빠져 책임을 회피하기 십상이다.
10. 경험을 통해 알아나가는 과정은 수없는 실패의 연속이다. 하지만 수많은 실패가 모여 발전을 이룬다. 당신보다 무언가를 잘하는 누군가를 만났다면, 그건 그 사람이 당신보다 그 일에서 더 큰 실패와 고통을 맛봤기 때문이다. 수 많은 매체가 보여주는 엄청난 성공담 뒤에 이에 필수적인 수천시간의 단조롭고 지루한 연습의 과정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