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비 May 05. 2019

Solitary Frontier

겨울이 다 가기 전 아직도 추운 날씨에 목련은 생명이 없어 보이는 나뭇가지에서 꽃눈을 만들어 낸다. 부드러운 솜털이 덮인 봉오리가 봉긋 올라오면 봄이 거의 다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반가운 존재이다. 


내가 사는 아파트 정원에는 25층 높은 건물에 가려 햇빛을 잘 못 보는 목련 나무가 한그루 서 있다. 볕 잘 드는 학교 정원에 서 있던 목련이 다 흐드러지게 피었다가 하나둘 시들어갈 때쯤에서야 이 나무에서는 꽃봉오리가 제대로 된 모양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고도 몇 주가 지나서야 꽃이 피어났는데, 웬일인지 저 끄트머리 한 군데에서만 꽃이 피어났다. 

Solitary Frontier

이 사진을 몇몇한테 보여줬더니 포토샵으로 다른 꽃을 다 지웠냐고 물어보곤 했다. 잘 보면 알겠지만, 가지 끝마다 아직도 영글지 않은 꽃눈이 다 있다. 


수백 개의 꽃눈 중에서 왜 이 한송이만 일찍 피어났을까?


꼭대기에 있어서 빛을 많이 바라본 것인지? 아니면 차가운 겨울바람에 더 많이 시달려 먼저 피어난 것인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이 한 송이의 꽃이 이 나무가 목련 나무였다는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이파리도 하나 없는 겨울을 막 지낸 이 나무가 무슨 나무인지 쉽게 알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일찍 피어난 이 한송이의 존재로 인해 나무의 정체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 한송이를 바라보는 내 마음에는 참 장하다는 생각만 든다. 


지난번 글에서 목련화는 북향화라는 소개를 한 적이 있다. (https://brunch.co.kr/@bovie/71)

아이보리의 순수함을 간직한 고운 꽃잎도 좋지만, 내게는 북쪽을 향해 핀다는 이 꽃 이름이 더 의미심장하다. 북쪽은 소외받고 고통당하는 나의 이웃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이 한송이 목련꽃의 헌신으로 나무 전제를 사람들에게 제대로 각인시킨 것처럼 개척자 이 한송이 꽃의 의미는 더 남다르다. 


나를 보면 내가 소속한 단체나 공동체를 사람들이 어떠어떠하다고 인식하게 된다는 게 얼마나 두려운 일인가? 


'당신을 보니 당신이 속한 단체(가정)가 어떨지 알만하겠소!'


이 한송이 꽃을 보고 가지마다 가득 피어날 아름다운 꽃을 상상하듯이, 나 한 사람의 모습과 존재가 내가 속한 유기적 공동체의 됨됨이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나는 혼자가 아닌 것이다. 쓸쓸한 겨울바람을 맞으며 홀로 피어난 것은 이 거대한 공동체의 선구자의 역할을 하러 온 것이다. 


혼자만 다 뒤집어쓰고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와 함께한 모두를 위해 귀한 일을 하고 있음을 기억하자. 

내가 잘하면 덩달아 우리 모두가 칭찬을 받는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천사를 소개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