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샌달 May 18. 2024

유학생활 뭐 크게 다를 거 있나?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이런 유학생활 들어본 적 있나요?"라는 제목을 보고 특별함을 기대하는 사람도, 유학생활이 거기서 거기라며 얼마나 특별한 생활을 했나 두고 보자 하는 마음으로 클릭해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소개글에 적어둔 바와 같이 지난 나의 유학생활을 기록할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수많은 "평범한" 사람의 인생을 하나씩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누구 하나 평범한 인생이 없다.

모두가 특별하고 독특함을 지닌 채 은은한 빛을 내고 있다.

나 역시 그들 중 하나로, 내가 경험한 것들을 공유하려고 하는 것이다.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어떤 아이였는지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참을성이 강하다." "듬직하다." "의젓하다." 사람들이 늘 내게 했던 말. 나는 그런 아이였다.

조용히 사색에 잠겨있는, 말보다 글이 좋은, 진지한 아이.

튀는 것 없이 있는 듯 없는 듯 존재하는, 묵묵히 사람들의 말을 들어주는 아이.

학교 끝나자마자 무조건 바로 집에 가는, 날이 어두워질 무렵부터는 절대 밖에 나가지 않는 아이.

매사에 평화를 추구하고, 참을성이 매우 강한 아이.


유학이 끝나고 돌아온 지 십여 년이 흐른 지금에 와서 왜 이야기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말해보자면, 시간이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모두의 기억이 흐릿해질 즈음에, 어렸으니까 그럴 수 있다고, 다 추억이라고 웃어넘길 수 있을 즈음에 쓰고 싶었다.

나 혼자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관계되어 있는 이야기니까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적정선을 지키면서 있었던 일들을 사실 그대로 적을 예정이다.


자, 이제,

시작부터 예사롭지 않았던 나의 유학생활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