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버드나무 Feb 08. 2021

혼자만 진지한 이야기

감독님 농구가 하고 싶어요

글에 대한 열정이 식었다고 생각할 때 즈음.


내 삶에 글이 들어올 공간이 없다고 체념 할 때 즈음.


인생에서 마주하는 중요한 사건과 사람과 상황이 글보다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요즘.


누구도 나의 글과 꿈을 기대하고 있지 않다는 걸 알았을 때.


나는 나의 인생에 글을 지워야겠다고 생각을 했었다.


저기 의식의 가장 아래에 꾹꾹 눌러 담아서 웬만한 감정의 파도가 몰려오지 않는다면 꺼낼 일이 없지만, 그만한 감정이 일 때는 쓰이도록 둘 만한 곳에… 그렇게 둘 수 있는 가벼운 것이 아니기에 나는 잊으려 했다.


글을 가지고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러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글을 쓰는 것으로 대체하기까지 필요한 노력과 시간과 운을 나는 기다릴 수 없었다. 나는 비겁하고 의지가 약하며 현실에 굴복하는 사람이더라. 노력하면 반드시 미래가 보장되는 일이 아니기에 나는 내 꿈을 도박과 같이 취급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곧 내 능력에 대한 불신과, 현실을 극복하고 나의 능력을 초월한 인생을 살아 보려는 굳은 의지의 결여다.


뇌리에 남은 어떤 비참한 순간들 보다도 나를 가장 비참하고 초라하게 만드는 상황 중 하나가 꿈을 포기하는 나의 모습을 마주하는 것이었다.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붙든다면 그 순간은 때때로 나를 찾아와 괴롭힐 것이 분명하니 포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다시 열정이 찾아온다면, 그때는 꾸준히 오랜 시간 공을 들일 수 있는 예쁜 시간이길 바란다.


결국 잊지 못하고 다시 찾을 것을 안다. 홀린 듯 흰 바탕에 타이핑을 하고 있는 손가락에 남은 것은 미련이다. 미련이 다시 꿈이 되고 미래가 되는 순간이 찾아오길 바란다. 여유를 찾는 마음이 아니라 살기 위한 투쟁과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에 대한 책임으로.

작가의 이전글 지구는 지금, 우리는 이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