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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꼼마 Jan 13. 2021

개발자의 식당 창업기 | #10 배달 시스템

배달시스템 분석하기

본격적으로 메뉴, 배달비용 등을 분석하고 설정하기에 앞서 '배달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음식을 배달하기 위해서 식당에서 취할 수 있는 선택지는 크게 세 가지다.  


자체 배달

플랫폼 전용 배달

배달대행업체


왼쪽부터 차례대로 자체배달, 플랫폼 전용 배달, 배달대행업체



자체 배달


 자체 배달은 말 그대로 식당이 자체적으로 '배달'을 위해 직원을 고용하고 오토바이를 구매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과거 중국음식점들이 수많은 오토바이와 배달 기사를 고용했던 것을 생각하면 된다. 이 경우 대부분 오토바이에 식당의 이름 혹은 로고가 적혀있고, 배달 기사(라이더)는 식당의 직원으로서 월급 혹은 수당을 받고 일한다.


 자체 배달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식당 입장에서의 장점  

원하는 시각에 원하는 장소로 바로 배달이 가능하다.

매출이 많을수록 단위 주문 당 배달 관련 비용이 낮아진다.

식당 입장에서의 단점  

고정비 지출이 생긴다.

오토바이 비용, 직원 관리 문제

인원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문량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어렵다.


고객 입장에서의 장점  

음식을 비교적 빠르게 받을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의 단점  

X


 사실 고정비 지출의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매출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기 전까지는 자체 배달을 진행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매출이 어느 정도 올라가더라도 주문량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를 위해 자체 배달과 배달대행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플랫폼 전용 배달


 플랫폼 전용 배달은 특정 플랫폼에서 직접 운영 혹은 위탁 운영하고 있는 라이더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길에서 흔히 보이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의 로고가 박힌 오토바이, 일반인이 플랫폼에 등록해서 진행하는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알바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식당 입장에서의 장점  

플랫폼에서 배달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관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리 이슈가 적고 편하다.

식당 입장에서의 단점  

협상을 통해 비용을 낮추거나 배송 지연, 이슈 등에 대한 클레임을 직접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


고객 입장에서의 장점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플랫폼의 서비스를 온전히 누릴 수 있다. (1인 1배송 등)

고객 입장에서의 단점  

X




배달대행업체


 배달대행업체는 말 그대로 '배달을 대행'해주는 업체다. 식당에서 배달 주문을 접수하고 조리 후 포장을 완료하면 배달대행업체의 라이더가 그 음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대부분의 식당이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하고, 또 배달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생각대로', '바로고', '부릉'등의 업체가 배달대행업체에 해당한다.


 배달대행업체는 사실 '중개'업체다. 배달대행업체가 보유한 라이더 풀이 있고, 식당의 요청에 따라 라이더와 식당을 연결해주고 그 사이에서 수수료를 받는 구조다. 배달대행업체 시스템이 돌아가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식당에서 배달대행업체에 '배차'를 요청한다.

2. 배달대행업체에 등록된 라이더들에게 본 요청의 내용을 전달한다.

3. 요청을 수행하고자 하는 라이더가 배달대행업체에 '수락' 의사를 표한다.

4. 라이더가 식당에 방문해 음식을 픽업한다.

5. 라이더가 소비자에게 음식을 전달한다.


출처 : https://be-effective.tistory.com/40


 여기서 식당은 배달대행업체에 배달비용을 지불하고, 배달대행업체는 식당과 라이더 양쪽에서 각각 매칭 수수료를 받게 된다. 식당 입장에서는 배달대행업체에 소속된 수많은 라이더를 간접 고용한 것이므로 보다 유동적으로 음식을 배달할 수 있게 되고, 배달대행업체는 매칭 수수료로 수익을 올리고, 또 라이더는 배달료를 바탕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식당과 소비자가 느끼는 장단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식당 입장에서의 장점  

배달대행업체에 소속된 수많은 라이더를 간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라이더 관리 이슈가 상대적으로 적다.

배달대행업체와 수수료, 비용 등의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

식당 입장에서의 단점  

배달대행업체는 여러 가게와 계약을 맺고 라이더를 연결해주기 때문에 모든 가게에서 전체적으로 주문량이 많을 경우 내 가게에 라이더가 잘 연결되지 않을 수 있다. = 배달이 지연된다.

라이더가 여러 식당의 배달을 한 번에 처리하는 경우 내 음식이 늦게 배달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의 장점  

X

고객 입장에서의 단점  

매 배송마다 라이더가 바뀌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 및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배달대행업체 시스템에 관련된 내용은 식당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더 구체적으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본격적으로 분석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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