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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ers 헤나 Mar 27. 2022

Ep5. SI / SM / Solution 이란?

IT산업의 주축, IT 아웃소싱

SI / SM / Solution 이란?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구축

시스템을 통합/구축하는 일이다. 전산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곳으로부터 하청을 받아 시스템의 기획 >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배포 까지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대부분 대기업이나 공기업 등 갑이 되는 측에서 필요한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본사의 개발인력이 직접 개발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외부 하청 개발업체를 입찰하여 외주 형태로 진행한다. 설계부터 시작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리뉴얼 또는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을 통상 SI프로젝트라 칭한다. 실제 개발을 하는 자들은 하청업체에 소속된 개발자 이거나 프리랜서 개발자들이 되는 것이다.

SI 예시 1)

한 전기회사에서 전력을 측정하는 모든 기록들을 엑셀로 관리를 해왔다. 엑셀에 수기로 작성하고 계산되다 보니 개인의 실수로 인한 측정 오차가 많고 실시간으로 공유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각 측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고 모든 측정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고 도표화시켜주는 전력 측정 프로그램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SI 사업 발주를 내고 하청업체 입찰을 진행한다.


SI 예시 2)

한 공기업에서는 사용 중인 시스템이 너무 오래되어서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시스템 고도화 산업혁명에 따라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기존의 사용하던 네트워크 망 협력업체와 협의를 하여 새로운 SI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보안 상의 이유로 협력업체의 개발자들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공기업 내에서 상주근무를 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Solution이란? 자사 패키지 솔루션의 납품.

 이름 그대로 솔루션 업체는 자사의 패키지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그 제품을 고객사에 납품, 공급하는 형태로 수익을 창출한다. 고객사의 환경과 요구사항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개발이 들어가기도 하는데 주력은 자사 솔루션을 토대로 개발을 하고, 고객사에 맞게 완성된 패키지 제품을 납품하는 개념이다. 즉, SI와는 자사의 메인 솔루션 제품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이다. 



Solution 예시 1)

온 국민이 다 사용하고 있는 본인인증 시스템을 예로 들어보자.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본인인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인증서비스는 각각 모두 자사에서 개발해서 사용하는 것일까? 당연히 아니다. 본인인증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보안업체가 있고, 이 회사의 인증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모든 회사가 이 보안업체의 고객사가 되는 것이다.



Solution 예시 2)

일반적으로 사내 인트라넷에 기본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갖춘 사내 인트라넷 솔루션 공급업체. 이 경우에는 회사마다 필요 기능, 요구사항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가지고 있지만 커스터마이징 비율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거의 80-90% 까지 커스텀 개발이 들어가기도 한다. 이런 현상을 두고 솔루션 업체에서 SI를 경험하게 된다고들 하는데 실제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라고 한다.



SM(System Maintenance) 시스템 유지보수/운영

앞의  SI  또는 Solution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그 시점부터 시스템을 유지보수 및 관리해야 한다. 유지보수는 장애 수정, 기능 개선, 버전 업데이트, 정기점검 등을 통해 유저들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관리하는 일을 한다. 때문에 SI/ Solution 과는 달리 별도의 SM업체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SM 예시 1) 

SI 예시 1의 프로그램 구축이 완료 되었다. 전기회사의 전산실 SM 파트의 개발자들은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파악한 후, 사용자 문의에 응답, 에러나 버그 발생 시 수정 등의 업무를 하며 해당 프로그램을 유지보수/ 운영관리 하는 일을 한다. 

SM 예시 2)

Solution 예시 2의 보안 솔루션 업체의 SM파트에서는 자사 솔루션을 공급한 고객사의 제품을 유지보수/관리한다. 고객사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정기점검 및 제품을 개선하는 일을 하고, 제품의 에러나 버그 발생 시 연락을 받으면 수정 조치를 취한다. 



 결국 SI/SM/Solution 세 분야 모두 연관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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