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세준 Jan 03. 2024

이사 후에 즐기는 쿠팡의 맛

쿠팡에게 드는 양가감정

이사를 했다. 2023년 7월, 입주를 앞두고 '순살 자이'의 불안감을 담아 브런치에 글을 올렸었는데(링크), 시간이 빠르게 지나 터를 옮겼다. 큰 가전이나 가구들은 대부분 버리거나 필요한 가족에게 물려주고 새로 구입했다. 냉장고부터 워시타워, 식기세척기 등 필요한 가전과 침대, 책상, 책장 등 가구까지 와이프가 꼼꼼히 시간을 들여 골랐다. 이러한 구입비용이 한두 푼한 게 아니고 꽤나 거금이 들어감에도 길게 보고 선택했다. 그러다 보니 눈이 높아졌다. 원래는 3~4만 원 하는 것도 비싸서 망설였는데, 이사하며 필요한 물품을 살 때만큼은 거침없이 카드를 긁었다. 긁으면 긁을수록 눈은 높아지고, 집에 필요하다고 해서 샀는데도 뭐가 계속 부족한 느낌이었다.


국민가게 다이소를 탈탈 털어도, 깔끔한 느낌의 모던하우스를 가도, JAJU를 자주... 가더라도 채워지지 않는 이사 후 허전함은 여전했다. 입주자들이 모여 있는 단체 카카오톡방에서도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많았다. 저마다 '카드값을 얼마를 썼다'며 카드 내역서를 공유하며 탕진 자랑을 하기도 했다. 나는 그 정도는 아니어도 마음만은 공감할 수 있었다. 생애 처음 집을 얻은 만큼 소중한 내 집을 깔끔하게 관리하고 예쁘게 꾸미기 위해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리라. 이를테면 행주는 행주걸이에, 키친타월은 키친타월 걸이에, 밀대는 밀대 걸레 후크봉에 꽂기 위해서는 디자인, 공간배치, 훅이 버틸 수 있는 무게 등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


그렇게 신경을 쓰다 보면 '정리를 위한 정리'를 하기 위해 끊임없이 구입하게 되는데, 구입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쿠팡이다. 쿠팡은 참 편리하면서도 왠지 모르게 쿠팡 기사님에게 죄송스러운 마음도 들기도 한다. '내가 편한 이유는, 타인의 고생이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마치 나처럼 택배를 기다리는 걸 딱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로켓배송'은 주문하면 빠르면 당일, 늦어도 다음날이면 받을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이 가능한 이유는 밤낮없이 택배 물품을 분류하고, 차에 싣고, 배송해 주는 기사님이 있기 때문이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더우나 추우나 날씨는 로켓배송을 막을 수 없다.


2023년의 끝자락인 주말에 눈이 펑펑 왔다. 전날 필요한 물품이 또 생겨서 쿠팡으로 주문해 놓았는데 쏟아져 내리는 눈을 보며 괜스레 걱정됐다. 나는 집에서 편하게 택배를 기다리고, 기사님을 그걸 위해 미끄러워진 도로를 달리고 있을 모습이 상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오기로 한 택배는 정확하게 현관문 앞에 놓여 있었는데, 겉포장지에는 물기가 묻어 있었다. 그럼에도 쿠팡을 끊을 수 없는 이유는 이미 내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았기 때문일 것이다. 주변 오프라인 마트와 가격을 비교하더라도 쿠팡이 더 저렴하며 할인도 많이 하고, 거기다 배송까지 빠르다. 스마트폰으로 슥슥 스크롤을 내리며 필요한 물건을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클릭 몇 번으로 결제까지 할 수 있으니 엄청 간편하다. 


간편함에 속아 주문을 꽤나 많이 했더니 점점 비어 가는 통장을 보며 정신이 번뜩 들었다. 아, 통장에 이제 돈이 없으니 다음 주문 때는 신용카드로 긁어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 동료를 집 근처에서 마주쳤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