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사용 설명서 써보기

by 오류 정석헌

오늘은 나 사용 설명서를 써보면 어떨까요? 다른 사람들에게 '나에게는 이렇게 해줘'라며 나 사용 매뉴얼을 건넬 수 있도록요.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는 이런 장면이 나옵니다. 견우(배우 차태현)이 엽기적인 그녀(전지현)의 새로운 남자친구에게, 그녀가 좋아할 만한 '10계명'을 전해주는 장면입니다. '이렇게 해야 그녀가 좋아합니다.'하고요.



1. 여자다운 거 요구하지 말기

2. 술은 3잔 이상 먹이지 않기. 아무나 패니까.

3. 카페 가면 콜라나 주스 말고 커피 마시기.

4. 가끔 때리면 아픈 척 연기하기. 안 아파도 아픈 척하기.

5. 만난 지 100일이 되면, 장미꽃 한 송이 들고 강의실 찾아가기.

6. 검도랑 스쿼시는 꼭 배우기.

7. 유치장 가는 것도 감수하기.

8. 가끔 죽인다고 협박하면, 진짜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9. 다리 아프다 하면 자신의 신발과 바꿔 신어 주기.

10. 글 쓰는 거 좋아하니까, 칭찬 많이 해주기.



영화를 보는 내내 견우 같은 친구가 있는 엽기적인 그녀가 너무 부러웠습니다. 나 사용 설명서는 '나 자신에게 견우 같은 친구가 되어 보는 날'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을 아끼는 사람들에게 사용 설명서를 슬쩍 내밀어보는 겁니다. '나한테는 이렇게 해줘. 그래야 내가 좋아한다.' 하면서요.




< 정석헌 사용 설명서 10계명>


1. 먼저 말을 걸어주세요. 낯가림이 심해서 먼저 다가가지 못합니다.

2. 형식적이어도 괜찮으니, 칭찬 자주 해주세요. 진짜 잘하는 줄 알고 더 열심히 하거든요.

3. 가끔 등을 툭툭 두드리면서 '수고했다'는 말을 해주세요. 간단한 말이지만 정말 힘이 되거든요.

4. 지쳐 보이면 말 대신 그냥 안아주세요. 그러면 금방 기운을 차립니다.

5. '맛있는 거 같이 먹자'는 말 사랑합니다. 그 말을 듣는 그 순간이 제일 행복하거든요.

6. '이거 재밌는데 같이 해볼래?' 재밌는 건 못 참는 성격이거든요.

7. 멋진 문장이나 영화 대사, 노래 한 소절, 좋은 책, 전율을 느끼는 것들을 발견하면 공유해 주세요. 저도 공유할게요.

8.음주 가무(음악, 술, 노래, 춤)를 즐길 때 '함께 하자'라며 연락 한 번 주세요. 그러면 만사 제쳐두고 달려갑니다.

9. 한 번에 한 가지 일 밖에 못합니다. 그러니 여러 가지 일 말고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주세요.

10. 빙빙 돌려 말하면 무슨 말인지 모릅니다. 그러니 정확하게 원하는 건 알려주세요.



10계명을 쓰고 나서 보니 너무 바라는 게 많아서 쑥스럽네요. 뭐랄까. 한 마디로 바라기만 하는 이기적인 사람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뭐 어떤가요. 이 사람이 바로 나인 걸요. 대신 먼저 챙겨주면 저도 잘 챙겨주는 사람이 됩니다.


당신의 '나 사용 설명서'는 어떤가요? 오늘은 나 자신을 위해 나 사용 설명서를 한 번 써보세요. 당신이 아끼는 누군가에게 내밀어 보세요.


"나한테는 이렇게 해줘. 그래야 내가 좋아한단 말이야."라는 말을 건네면서요. 상대가 당신의 하나뿐인 짝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죠.


KakaoTalk_Photo_2025-04-06-07-08-50.png



keyword
이전 18화글이 잘 써지는 장소는 따로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