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nna Feb 07. 2020

#82. 더 다양한 삶의 예시가 필요합니다

더 다양한 삶도, 계획과 다른 나의 모습도, 그것대로 괜찮다고 해주세요

삶의 전략을 세울 때에도 그동안 보고 배운 것들이 기반이 된다.
성공하는 여성 캐릭터들은 대체로 완벽주의자인 것 같다.
모든 드라마에는 눈돌아가게 예쁘다는 설정의 여자들이 빠지지 않고,
주인공들이 마구잡이로 설칠동안 수습하고 받아주는 친구도 꼭 있지.

어떤 사람이 되어야할까. 어떤 태도를 취해야할까. 어떻게 살아야할까.

‘내가 원하는대로의 삶’이니, ‘주체적인 태도’니, 말이야 다 좋지만,

정작 그런 것들은 오롯이 내 안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닌 것이다.


보고 듣고 접해서 어떤 가능성들이 있는지 알고,

어떤 게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배척되는지 배우고,

어떤 게 개인적으로 좋고 나쁘게 느껴지는지 생각해보고,

어떤 걸 취하고 어떤 걸 버릴지 선택해서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래도 된다고, 그럴 수 있다고 제시되는 예시들이

아직은 다소 제한적이라는 느낌이 든다.

진짜 제한적일 때는 제한적이라는 생각조차 못했다가,

조금씩 다양해지면서 문득 깨닫게된 조갈처럼 더 안달이 나는 것이다.


더 많은 성격과 배경과 관계의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만나고 싶다.

더 다양한 나의 모습도 꿈꿀 수 있도록.


작가의 이전글 #81. 완벽한 선택에 집착하는 것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