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화 Feb 22. 2022

Zones of regulation

나는 사회생활을 하며 불안과 강박이 더욱 심해졌고 어느 순간 나의 일상에 깊숙이 침범하기 시작했다. 계획한 모든 것이 완벽해야 했다.

주말에 오빠와 야외 데이트를 하기로 한 날이었다. 예상치 못한 비가 온다거나 가기로 한 음식점이 문을 닫는 등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내 기분은 하루 종일 우울했고 오빠는 그런 나의 모습을 이해하지 못했다.

"우리가 같이 함께 한다는 게 중요한 거지~ 왜 이렇게 우울해하는 거야?"

나는 짜증을 부리며 대답했다.  

"왜 하필이면 오늘 비 오는 거야? 골탕 먹은 기분이야. 누가 꼭 우리 데이트를 일부러 방해하는 것 같아. "

나쁜 쪽으로 생각이 치우기 시작하면 쉽게 빠져나오지 못했고 그렇게 그 날 하루는 먹구름 낀 상태로 떠나보내곤 했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올 때 쉽게 좌절하며 쓰러졌다. 그리고 내가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와도 나는 나에게 이야기했다.

'할 수 있어. 할 수 있다. 괜찮아'   

나는 괜찮지 않았고 버거웠다. 모두에게 백점인 사람이고 싶어서 내 마음을 자주 외면했다. 타인을 신경 쓰느라 정작 나의 마음을 돌보는 데는 빵점이었다.

상반되게도 나는 신체 건강에 대한 염려가 지나쳤고 불안한 마음에 병원 쇼핑을 자주 했다. 몸의 컨디션이 조금만 나빠진다 싶으면 내 증상들을 인터넷에 검색해보았고 나쁜 상상을 하며 두려움에 떨었다.

'큰 병에 걸린 건 아닐까?'

유명하고 큰 병원들을 찾아가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의사 선생님의 소견을 받아야 불안감이 일부 해소되었다. 때로는 의사 선생님이 내린 진단을 나 스스로 판단했다.

'약 탈 정도는 아닌 것 같은데?'

병원에서 진단만 받고 약국에 가서 약을 타지 않고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를 기다렸지만 축농증이 점차 심해져서 잠을 잘 수 없었다. 결국 다른 병원으로 가서 솔직하게 선생님께 털어놓았다.

"저 다른 병원에서 축농증 진단받았는데 약은 안 먹었어요."

선생님께서는 내 마음을 읽고 따끔하게 조언을 하셨다.

"왜 우산을 안 쓰고 비를 다 맞고 있나요? 비는 피해야죠. "

삐뚤어진 자기 확신과 왜곡된 생각들로 인해 신체와 정신 건강 모두 잃게 만들었다.

그 때의 내 마음은 Zones of Regulation 중 파란색의 마음이였을까.


작가의 이전글 다양한 교육의 필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