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nart Mar 07. 2020

탄소 네거티브 스웨터 브랜드

"이 안에 양있다." 탄소 네거티브 스웨터 Sheep INC.



탄소중립 (Carbon-Neutral) 만으로는 충분한 변화를 만들 수 없다고 주장하는 창업가 Michael Wessely, Edzard Van der Wyck 이 작년 10월 영국에서 세계 최초의 탄소 네거티브 패션 브랜드를 출시했습니다. 그들의 사업 아이템은 조금 특별합니다. 그 이름은 바로 “Sheep Included”. (Sheep INC.) 다소 엉뚱한 이름의 이 신생브랜드는 제품투명성과 진정성을 내세워 양모 스웨터를 판매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패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꼬집으면서 말이죠.


그들의 사업 비전인 탄소 네거티브는 기후변화 자문의원과 함께 만들어집니다.
Sheep INC.의 공동창업자 Edzard and Michael


"이 안에 양있다." 탄소 네거티브 스웨터 Sheep INC.


양모 스웨터 브랜드 Sheep INC는 세계 최초의 탄소 네거티브 패션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는 제품 자체의 개성이나 특징보다도, “양을 담았다”는 것을 강조하며 탄소 네거티브 방식으로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과 양에 관한 이야기를 주 마케팅 컨텐츠로 활용합니다.


스웨터를 배송 받고 나서 각 스웨터에 부착된 태그를 핸드폰으로 탭하여 플랫폼에 들어가면, 스웨터 제작에 들어간 기술과 과정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에 사용된 농장과 업체의 위치와 생산자의 정보, 생산부터 배송까지 배출된 탄소발자국의 정보까지 고객이 알고자 하는 거의 모든 정보를 세세하게 공개합니다. 그들은 탄소 네거티브 브랜드가 되기 위해, 70% 이상을 재활용하는 양모생산 업체와 농장에서 100 %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조업체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공급 업체와 협력하여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10 배로 상쇄시킨다고 합니다.


각 스웨터에 고유번호로 부착된 태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생산과정의 정보


생산자 (Knitter) 의 스토리 또한 가족의 이야기와 함께 소개합니다.


Sheep INC는 투명한 정보 제공을 위해 생산과정 뿐만 아니라 스웨터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양털의 주인인 양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보내줍니다. 실시간 양의 위치와 몸무게 등 아주 사적인 정보까지. 그들은 이러한 일련의 구매과정을 "양을 입양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스웨터를 만드는데 사용한 양의 프로필과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공유



또한 양들의 5가지 권리 또한 공지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입양한 양"들이 친환경적인 환경에서 목마르지 않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질병없이 살아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말이죠. 그들이 양의 이야기, 또는 양 자체를 컨텐츠화 한 이유는 소비자에게 의류가 어디서 왔으며, 양과의 친밀함과 유대감을 통해 소비 과정에서 그들이 환경에 미친 영향을 상기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들의 제품은 모두 생분해성 크루 넥 스웨터로, 자연이 연상되는 톤 다운된 칼라로 하나 하나가 수작업으로 마무리된 정교한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오래 입을 수 있도록 질리지 않는 유니섹스 디자인은 다양한 성별과 인종의 모델로 착용 시뮬레이션도 가능합니다.


성별을 남성, 여성, 모두로 설정 가능한 모델 옵션


진지한듯 진지하지 않은 광고 이미지와 웹사이트 커뮤니케이션의 브랜드 톤앤매너는 진지한 것을 거부하면서도, 환경과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밀레니얼과 Z세대, 남녀노소 모두에게 어필하며 독특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속성을 놓치지 않습니다.

(2020 현재는 웹사이트가 조금 더 모던하게 정돈되어 리뉴얼 되었네요.)


매출의 5%를 전세계 생물다양성 프로젝트에 투자한다는 Sheep INC.의 창업자는 실질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올바른 환경개선 프로젝트를 선별하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합니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UN 지속가능성 목표에 알맞은 전세계의 프로젝트를 선별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Sheep INC.가 투자한 케냐의 숲 조성 프로젝트


생명과 삶을 위해 스웨터를 디자인한다는 그들의 미션처럼, 양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 그리고 한단계 더 나아가 지속가능성과 제품투명성을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난 마인드스타일 브랜드 사례입니다.  


이미지 및 컨텐츠 출처: https://sheepinc.com


이전 04화 외로움에 공감한다는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