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은 콩밭에 Apr 26. 2024

(독서)불쉿잡, 레볼루셔너리 로드

미완독 책들

불쉿잡

애니는 그녀가 일한 바로 그 직업이 무의미할 뿐 아니라 그 사업 전체가 실은 존재하지 말아야 한다고 확신했다. 그것은 기껏해야 거대한 임시땜질 활동이며, 기능 불량으로 악명 높은 미국 의료 보건 시스템이 초래한 피해의 일부분을 보완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직업이 나와 가족을 부양해 주기 때문이다. 인지부조화가 생긴다. 감정적 관점에서 볼 때 나는 내 직업이나 회사에 어떤 식으로든 몰두하지 않는다. 월요일에 출근했는데 회사 건물이 사라졌더라도 사회는 물론 나조차 상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당신 자녀들을 부양할 수 있게 해 준다면 나쁜 것이라고 하기 힘들다. 양복을 걸치고 사무실에 오는 것은 그저 정교한 희생 제의, 그러니까 자신이 받을 자격이 없는 존경에 값하는 존재임을 입증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일련의 무의미한 움직임


자신이 경멸하는 기계의 얼굴마담이 되는 것이며 괴물이 되는 것이다. 나는 돈은 있는데 창조성을 발휘하기 위한 시간이나 에너지나 의식이 없다. 삭막한 사무실 환경에서 종일 보내는 동안 어떤 일에 대해서도 정신적으로 무감각해져서 무의미한 미디어만 소비하고 잇다. 고립된 상황, 무익함, 피곤함 등. 내가 하는 작은 반항 행위 하나. 먼저 평평해지고 균질화되었다가 그다음에는 제멋대로 부서지는 시간에서 어쩌다 큰 파편으로 남은 부분을 가져가닥 생각과 창의성을 요하는 프로젝트에 사용하려면 독창성과 결단력이 필요하다. 


레볼루셔너리 로드 


그것은 밝고 메마르며 일상적인 시련, 그의 개인적인 권태를 재는 척도였다. 하루에 할당되는 시간들에 일정한 간격의 마디를 두는 새로운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시간을 황폐하게 낭비하는 일에 의존하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독서)노랑의 미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