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아 Sep 06. 2022

오후의 낙서

나의 힘은 어디서 오는가




종일 새로 시작할 사무실 입면 계획을 고민했다

지친 오후 모니터를 들여다보다,

문득 내가 여전히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행복했다.


쉬운 프로젝트는 한 번도 없었다

어려움이 다가올 때마다. 자주 이 일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에 괴로웠다.


어느 날 나는 생각했다

나는 왜 이렇게 약한가?

나는 왜 아직 강하지 않은가?

나는 더 이상 대상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기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자긍심에서 온다.


자긍심은 외부로부터 오는 타격으로부터 나를 지킨다.

나의 자긍심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나?

정직함인가?

성실함인가?

실력인가?

돈인가?


모든 것이 사라져도 남는 것,

그것이 자긍심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뻘 짓이 필요한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