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맛나장단 Jan 28. 2024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으니, 원하던 일을 하고 싶어요

"비영리단체에서 13년간 기획 업무를 하다가 아이를 돌보기 위해 집 근처에 있는 병원의 행정 업무 담당자로 이직했어요. 아이는 곧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4년 차가 되어 병원 업무에 익숙해졌지만, 제 커리어에 대한 갈증이 커집니다. 저는 장애인과 관련된 분야, 또는 이전에 했던 기획 업무를 더 해보고 싶거든요. 하지만 다른 분야로 이직한 지 시간이 지나기도 했고, 원하는 분야로 지원해 보는데 잘 안 돼서 좌절하고 있어요.

다른 워킹맘들은 어떻게 육아와 커리어 성장을 함께 챙기고 계시나요?"


"엄마와 직업인, 투잡러의 현실을 인식하고 생애주기별 계획을 세웠어요" 

호두 키우는 엄마/ 홍보/홍보 및 기획/16년 차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제일 힘들었던 것 중에 하나는 저와 상황이 다른 엄마들과 동일 선상에 놓고 비교할 때였어요. 일단 엄마라는 직업과 사회적인 직업인  '투잡러'로 살아가는 나의 상황에 대한 냉철한 현실 인식에서 문제해결을 시도해 보면 어떨까요? 아이가 없던 시절의 나라면 나만을 위한 커리어를 계획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겠지만, 아이의 성장 스케줄과 가족의 행복을 고려하지 않으면 현실과 동떨어진 곳에서 계속 고민만 하고 있을 테니까요.


저는 아이의 생애주기와 가족의 핵심 지표를 고려해 커리어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인 시기는 아무래도 정신적 으로나 물리적으로 유동성이 떨어지는 시기이니 커리어적인 변화는 피하는 것으로 계획했어요. 더불어, 가까운 가족의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부분과, 비용적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외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부분들도 발라냈고요. 저 역시 아직 과정 중에 있지만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워킹맘으로서 응원하고 성공을 기원합니다!


틈틈이 공부하고, 여러 번 시도한 끝에 이직에 성공했어요

쫑쫑 / 금융 업계 / 마케팅 / 7년 차


아이가 어릴 땐 커리어에 신경 쓸 여유가 없었지만 아이가 5살쯤 되었을 때 남편한테 아이를 맡기고 공부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어요. 그때부터 직무 관련 공부를 하면서 이력서를 다듬었습니다. 커리어를 계속 발전시키기 위해 가고 싶은 곳의 jd를 확인해서 준비했고요. 


사이드 프로젝트처럼 남들과 시간을 맞춰야 하는 건 어려우니 혼자서 틈틈이 공부할 수 있는 자격증 공부가 훨씬 편했어요. 저는 출퇴근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강을 듣고, 책을 읽었습니다. 그렇게 준비한 끝에 중소기업에서 대기업 계열사 마케터로 이직할 수 있었어요. 저도 한 번에 성공한 건 아니고 중간에 다른 회사를 거치고, 몇 번 지원한 끝에 성공했답니다. 짱가님도 포기하지 말고 준비하시면 원하는 분야로 이직하실 수 있을 거예요. 대한민국 워킹맘 파이팅입니다. 


병원 행정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장애인 관련 업무를 찾아보세요

육아 중인 호약사 / 의료 / 약사 / 9년 차


저는 아이를 돌보기 위해 현재 일을 쉬고 있어요. 짱가 님은 비록 원하는 업무는 아니더라도 아이를 돌보며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으시니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을 보내게 되면 그때부터 다시 일을 하면서 5년 내에 제 사업을 하기로 가족과 합의해 두었어요. 육아를 하는 동안에도 책을 읽고, 강의를 수강하면서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에요. 육아하는 엄마들이 많이 찾아보는 약에 대해 포스팅도 하고 있고요. 


이직에 실패하셨다고 하셨는데 될 때까지는 실패가 아니라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장애인 관련된 분야를 원하신다면 그동안 담당했던 병원 행정 업무가 도움이 될 거예요. 바로 원하는 직무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직무로 이직해서 목표에 다가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병원 업무와 아이를 키우는 일만으로도 충분히 잘하고 계시지만, 짱가 님의 커리어를 위해 하루에 1시간이라도 시간 내서 미래를 준비해 보시면 좋겠어요.



인생직업에 투자할 "딱" 좋은 시기에요


17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커리어 성장에 대한 열망이 큰 짱가님은 분명 직장 동료들로부터 사랑받는 분이실 거예요.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다고 하시니 육아에 있어서도 한 고비를 넘기셨네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부터는 아이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게 교육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상이 점점 더 빠르게 변하고, 불확실성이 커져서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자립능력" 이 중요하거든요. 지금부터는 아이가 스스로를 돌볼 수 있도록 강조하면서 양육해 보세요. 


아이가 스스로를 돌볼 수 있게 되면 짱가님이 커리어에 투자할 시간도 많아질 수 있어요. 그런 면에서 엄마가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그렇게 찾은 일을 멋지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최고의 교육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60년 일하는 시대라고 하잖아요? 아직 절반도 안 지났으니, 그동안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인생직업을 향해 도전해 보세요. 오래오래,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요.   


이직 보다 커리어 기획을 먼저 해보세요 


짱가님의 정확한 성향, 역량, 목표를 알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적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커리어 기획에 대한 조언을 건네 볼게요.   


커리어 목표

첫 직장을 비영리단체로 선택하신 것으로 볼 때 짱가님은 “개인적인 이익" 보다 “공동체의 이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장애인 관련 업무를 하고 싶다는 부분에서도 알 수 있고요. “사회에 대한 기여"를 커리어 목표로 하신다면 현실적인 이익(급여등)은 어느 정도를 기대하는지 함께 고민해 보시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거예요.   


성향 및 역량

짱가님은 공격적으로 도전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 환경보다는 서로 돕고, 배려하는 업무 환경에서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인 것 같아요. 기획 업무를 할 때 즐거웠다고 하시니 업무를 할 때 조직의 미션과 자원을 고려해 해결방법을 찾고, 함께 실행하는 과정을 좋아하는 것 같고요. 그런 면을 고려해 볼 때, 학습능력, 소통능력, 업무관리능력, 협업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를 찾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

비영리단체에서의 기획 업무는 병원 행정 업무에 비해 자율성과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지만 기본적으로 조직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중심 잡는 운영 업무를 포함하고 있어요. 병원 행정 업무를 통해 기존에 해오던 기획 업무에서 운영 업무의 고도화를 경험했다고 이해해도 좋을 것 같아요. 

장애인 관련 업무를 하고 싶다면 그동안 해오신 병원 행정 업무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장애인 관련 조직의 행정 & 운영 담당자로 이직하는 것을 첫 번째 스텝으로 삼아 보세요. 채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당장 필요한 업무 역량과 경력을 원하니까요. 기획 업무는 업무의 특성상 조직과 업무, 활용 자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이니, 원하는 조직에 합류하신 후 신뢰와 경험을 쌓아 직무전환을 통해 기획 업무에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직장 

이제까지의 시도가 어떤 이유에서 통하지 않았을까요? 답변을 받지 못하더라도 채용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보는 것도 좋고, 관심 기업에서 일하는 분을 찾아 조언을 구해보세요. 선택지의 방향을 조언드려 볼게요.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를 반영해 시니어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관련 기업도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시니어 산업은 이제 걸음마 단계이죠. 해외 선진국에서는 요양산업이 친환경 사업, 도시개발사업과 결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니어 산업에 관심 있다면 이 분야 선도 기업을 살펴보시고, 관련 스타트업도 살펴보세요. 스타트업의 경우는 합류 후 직무 전환이 비교적 유연한 편이니 이런 특성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추가로 발달장애인들이 일하는 베어베터의 경우는 창업자들의 특별한 스토리를 배경으로 여느 재단, 비영리단체와는 달리 조금 더 효율적인 경영 환경을 갖추고 있으니 채용 기회를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3년 후를 목표로 준비해 보세요

여기까지 써 놓고 보니 짱가님이 도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아이가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2~3년의 시간을 전환기간으로 정해 두고 목표와 실행계획을 짜보세요. 나를 위한 시간을 정기적으로 확보해 주시고요. 쫑쫑님은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셨다고 하는데, 짱가님의 워크 라이프에 맞는 시간을 정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목표를 기록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질 확률이 33% 증가하니 목표를 정해 날마다 볼 수 있는 곳에 적어두시고, 목표를 함께 이룰 서포트그룹이 있으면 목표를 이룰 확률이 40% 증가하니, 유사한 목표를 갖고 있는 친구와 약속해서 진행해 보는 것도 좋아요. 워킹맘 짱가님의 멋진 도전을 응원합니다!



꺄악!!! 고민상담글이 소개된 짱가님이 감사 인사를 보내주셨어요!!


안녕하세요! 답변 잘 받은 짱가입니다! 

실제로 선배와 동료 워킹맘들의이야기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정말 의미있는 코멘트와 응원.. 너무 감사하고,, 저장해두면서 두고두고 동기부여할거에요!!! 

저는 마침 아이 학교 입학을 앞두고 근무시간을 좀 조정할 수 있게되어서 자격증과정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기회삼아서 열심히 해보려구요! 너무 감사합니다!



이전 15화 비영리 협회에서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