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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샘글로 Jul 19. 2022

5-1. 교육정보의 해석

다섯 번째 부모교양 : 사회과학적 지식인 교육 정보의 특성 이해하기

오늘날의 사회과학은 단순한 철학이나 이론이 아닌,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사회가 어떠한 준비를 해나가야 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통계와 증거를 요구합니다. 다른 사람이 검증한 이론을 끌어와 자신의 이론을 세우고, 자신의 가설을 증명하며, 자신의 철학을 증명합니다.
(챌린저스 아카데미) 



사회과학적 특성을 지닌 교육정보 이해하기


교육정보의 홍수 시대입니다.


교육 정보 및 심리학적 지식이 보편화 및 대중화되면서 육아 양육서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유튜브에서, 부모교육을 통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부모들이 정보를 구하기 어렵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양육서나 교육도서 그리고 유튜브 교육정보 영상에서 말하듯 우리 아이는 변하지 않을까요?


나도 오은영 선생님 비슷하게 하는 것 같은데 왜 배운 것처럼 잘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여럿 이야기할 수 있지만 가장 큰 '교육정보 해석'하는 방법론에 대해 부모의 교양의 한 가지로 다루고자 합니다.


책에서, 강연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유튜브에서, 블로그에서 찾았던 다양한 교육정보가 내 아이에게까지 이르러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배운 대로 했기 때문입니다.


???



정보가 제공하는 그대로 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한 대답일 수 있겠지만 사실입니다.




그런 정보를 그대로 내가 내 아이에게 실행했다고 하더라도 교육정보가 지닌 사회과학적 특성 때문에 내 아이에게 변화를 일으키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학과 심리학은 자연과학의 범주에 있는 학문이 아니라 사회과학의 범주에 있는 학문입니다.

사회과학에서의 다양한 법칙과 이론들은 모든 사람에게 근본적으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사회과학의 이론들은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으면 꽤나 좋은 이론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런 점에서 자연과학과 차별화가 됩니다.

자연과학 이론은 사회과학 이론과 비교하면 상당히 일반적으로 또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만유인력의 법칙'이 지구에 적용된 것이 중력입니다. 지구의 인력이죠.

무게를 지닌 대부분의 문제는 위에서 아래로 떨어집니다. 중력에는 거의 예외가 없습니다.

10개의 물체 중 7개 정도만 땅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10개가 다 땅에 떨어집니다.

즉 대부분 '만유인력의 법칙'이라는 자연과학의 법칙에 지배를 받습니다.


그러나 사회과학의 법칙은 사뭇 다릅니다.

사람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어 행동의 방향을 바꾼다는 '넛지'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남자 화장실의 소변기의 파리 스티커를 예로 자주 듭니다.


파리 스티커를 하나 붙여둔 작은 변화로 파리를 맞추려는 행동 경향으로 소변이 소변기 밖으로 튀는 현상을 현저하게 줄이는 예로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것은 그렇다고 소변기 밖으로 소변이 튀는 현상을 100% 근절할 수는 없습니다. 남자들 중 파리 스티커에 별 신경 쓰지 않고 볼 일을 보는 이들도 제법 있기 때문입니다.


넛지 : 소변기에 파리 스티커를 붙이다 - 남자들이 소변을 볼 때 파리를 맞추려고 한다- 전반적으로 소변이 소변기 밖으로 튀는 정도가 줄었다.('없어졌다'가 아니라 '줄었다'입니다)


대체로 소변기의 파리 스티커를 맞추려는 행동을 한다는 것, 즉 그런 행동의 비율이 높아졌다는 것이죠.

아마 모든 남자들이 파리 스티커를 맞추려고 한다면

넛지 이론은 이미 사회과학적 지식이 아니라 생물학에 속하는 자연과학적 지식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또 하나의 예를 들면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A교수법과 B교수법이 있다고 합시다.


그런데 A교수법은 70%의 학생이 성취도가 기준치 이상으로 올라갔고,

B교수법은 10% 학생만이 성취도가 기준치 이상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A교수법이 더 좋은 교수법으로 평가받고

그 정도의 변화(70%)가 있다면 대체로 좋은 교수법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내막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100% 학생이  성취도 향상이 기준선 이상으로 일어난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자연과학에 속하는 법칙인 만유인력의 법칙은 지구 상의 대부분의 물질에 적용되어 중력이라는 형태로 작용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물질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A교수법은 참여 학생의 70%가 수학 성취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역으로 생각하면 30% 학생은 기준선 이상의 성취도 향상이 나타나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나머지 30%의 범주의 학생 그룹에 포함된다면

 A교수법은 실제 우리 아이에게는 좋은 교수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B교수법이 10% 학생에게만 효과가 있었지만

그 방법이 우리 아이에게 효과가 있다면

우리 아이에게는 B교수법이 더 적합한 교수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사회과학은 연구 방법에 따라 연구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의 수학 실력을 높여주는 A교수법과 B교수법을 이제는 수학 상위권 학생들에게 적용을 했더니

A교수법은 성취도의 변화가 없는 반면에 B교수법이 더 나은 성취도의 변화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ㄱ고등학교에서 실험을 하고

두 번째는 ㄴ 고등학교에서 실험을 했다면

ㄱ 고등학교에서는 70%, 10%의 향상을 보이고

ㄴ 고등학교에서는 60% , 30%의 향상을 보이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즉, 적용 대상인 표본을 어떻게 정하는가에 따라,

세부적 연구 방법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는

그 연구 결과를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해보고

대체로 일관성 있는 결과가 있을 때 더 좋은 연구로서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자연과학에 비하면

상당수의 예외상황이 있다는 것을 놓치면 안 됩니다.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방법은 더 복잡한 형식을 거치는 경우가 많지만

좀 단순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핵심은 자연과학 영역처럼

사회과학 영역의 지식은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다수가 그렇다는 것이지 모든 사람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학생들의 수학 실력을 높여주는 A교수법과 B교수법으로 다시 돌아가서

A교수법이 B교수법과 비교하면 일반 사람들에게는 좋은 교수법으로 알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우리 아이에게도 좋은 교수법인지는 다른 문제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 교수법을 누가 실행하는지에 따른 편차도 큽니다.

선생님의 실력에 따라 같은 교수법을 실행해도 그 결과가 다른 것이죠.



교육의 대상이 되는 자녀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은 '정보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설령 책의 저자나 강연자, 교육학자 및 심리학자가 의도한 바를 완벽히 구현했을지라도

다른 환경과 능력과 선호도를 가진 나의 아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은 좋은 교육정보 그대로 실행해도 의도한 변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내 자녀가 변화가 없는 이유는 그 교육정보가 잘못되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해당 교육정보는 질 좋은 교육정보이지만, 즉 교육학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증명된 정보일 수 있지만

교육학과 심리학은 사회과학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없다는 사회과학적 정보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교육정보에 대한 불신이 늘거나, 어떤 것을 실행해야 할지에 대한 혼란이 엄청나게 가중될 수 있습니다.


 "책대로 했는데 왜 우리 아이는 그럴까요?"라고 과거에 너무 힘겨워하시면서

물어보신 어머님의 경우가 바로 이 경우였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유용하게 적용되는
좋은 교육정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내 아이에게 적합한 정보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분명히 할 점은 교육정보가 지향하는 그대로 실행하여도

교육정보가 지향하는 좋은 결과가 나의 아이에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책에서 좋은 방법으로 제시한 방법이 잘못되었거나

우리 아이가 문제가 있어서 책대로, 교육정보 그대로 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그 방법과 우리 아이가 적합하게 맞지 않은 것일 뿐입니다.

의류 매장의 모든 옷이 나에게 맞지 않듯이 말입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옷이지만 그것이 잘못된 옷이 아니듯 말입니다.


의류매장의 많은 옷 중에 몇몇 옷이 나에게 맞기 마련입니다.

치수, 디자인 그리고 내가 소비할 수 있는 비용까지 고려해서 말입니다.


그래도 그 매장에 나에게 딱 적합한 옷이 없다면 다른 매장으로 가보면 되겠지요?


[주목!!]

교육 관련 육아 양육서에서 제시하는 방법 중 자신의 개인 경험을 일반화하거나 미화한 경우 교육적으로  공인된 방법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어떤 교육정보는 유익이 되기는커녕 내 아이에게 오히려 해로운 정보도 있습니다. 그 또한 살펴볼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정받은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간혹 개인적 경험의 내용이 우리 아이와 맞아 유용할 수는 있습니다만 확률적으로 가능성을 떨어집니다.

무엇보다 교육정보가 내 아이에게 맞는지 살펴보려면 일정 기간 적용을 하면서 아이의 반응과 행동의 결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적용-관찰-피드백-수정]의 과정은 교육정보가 내 아이에게 적합한지를 살펴보는 최고의 방법이며,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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