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쓰담 Jan 31. 2024

엄마도 그랬을까

티비 채널을 돌리다가 유퀴즈가 하길래 멈췄다.


"병원에 있을 때 진짜 사랑을 해봤어요."

- 유퀴즈 229회 배우 김영옥&나문희 중에서


얼마 전에 작고한 남편을 회상하며 한 말이다.

순간 '엄마도 그랬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병원에 있을 때 엄마는 아빠에게 정성을 다했다.

염을 해주셨던 분도 엄마가 얼마나 지극정성으로 대했는지 알 수 있었다고 말했을 정도였다.


생각해 보니 병상에 누워만 있어서 씻지 못했지만 아빠는 매일 깨끗했다. 엄마가 얼마나 애썼을지 안 봐도 뻔했다. 엄마는 그렇게 아빠 옆에 있었다.



병실에서 아빠 옆에만 있던 엄마를 내보냈던 적이 있었다. 잠깐 밥이라도 편하게 드시고 오시라고 등 떠밀었다. 보호자는 한 명만 상주가 가능했는데 한 번씩 멘탈체인지가 되어서 항상 곁에 있어야 했다. 덕분에 엄마는 밥도 제대로 못 먹고 잠도 잤다.


아빠가 엄마를 찾았다. 전화를 해줬다.

"보고 싶어." 아빠가 어눌한 말투로 말했다.

아빠가 그런 말을 하는 걸 생전 처음 봤다.

엄마는 울먹였다. 엄마의 외출은 그렇게 끝이 났다.



엄마와 아빠는 애틋해 보였다.

엄마는 한시도 아빠 옆에서 떨어지지 않았다.

엄마는 그렇게 한없이 사랑을 쏟았던 걸까.

매거진의 이전글 진작에 알았다면 좋았을 텐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