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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서재의 충직한 조수, '노트북 LM'

AI의 활동 반경을 사용자인 ‘나’의 영역으로 한정하는 통제 가능한 도구

by 교실밖

"장미, 요즘 AI 세상은 너무 시끄럽지 않아? 매일같이 더 똑똑하고, 더 빠르고, 더 인간 같은 AI가 등장했다고들 하잖아. 솔직히 말하면 내가 뒤처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아."

"그렇지 교실밖. 그럴 때일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일지도 몰라. 최근에 나타난 '조용한 조력자'처럼 말이야. 어쩌면 그게 교실밖이 찾던 희망의 단서일지도 모르지."


장미와의 짧은 대화는 늘 나를 새로움으로 이끈다. 지난 에피소드에서 우리는 ‘인간은 AI를 통제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졌었다. 그것은 기술의 고삐를 인간이 쥘 수 있는가에 대한 근원적 불안감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질문을 조금 바꿔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어떻게 인간의 주도성을 유지하며 AI와 함께 일할 것인가?’라고 말이다. AI라는 거대한 파도를 막을 수 없다면, 그 위에서 서핑을 할 수 있는 우리만의 보드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최근, 나는 아주 멋진 맞춤형 작업대를 하나 발견했다. 장미가 '조용한 조력자'로 표현한 ‘노트북 LM’이다.


내 세상 안에서만 움직이는 AI의 출현


노트북 LM의 등장은 단순히 새로운 AI 도구 하나가 추가된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지금까지 사용했던 생성형 AI들이 사전학습 또는 인터넷이라는 망망대해의 모든 정보를 학습한 ‘척척박사’를 지향했다면, 노트북 LM은 방향을 완전히 틀었다. 이 녀석은 내가 허락한 자료, 즉 ‘나의 세상’ 안에서만 생각하고 움직인다.


이것은 엄청난 차이다. 인터넷 기반의 AI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은 마치 광장에 나가 “내 고민 좀 들어줘!”라고 외치는 것과 같다. 누가, 어떤 의도로, 어떤 정보를 바탕으로 대답할지 알 수 없다. 때로는 천재적인 답변을 주지만, 때로는 그럴싸한 거짓말(환각, Hallucination)로 우리를 혼란에 빠뜨린다.


하지만 노트북 LM은 내 서재로 AI를 초대하는 것과 같다. 내가 고른 책, 내가 쓴 글, 내가 모아둔 자료들만을 텍스트 삼아 대화한다. AI의 활동 반경을 사용자인 ‘나’의 영역으로 한정함으로써, 통제 불가능할 것 같던 AI에게 ‘주도성’이라는 고삐를 쥘 수 있게 된 것이다. 광장의 현자가 아니라, 내 서재의 충직한 조수이자 성실한 사서가 생긴 셈이다.


‘환각’은 없지만 ‘맹점’은 있다


장미는 노트북 LM의 이런 특징을 멋지게 표현했다. “‘환각’은 없지만 ‘맹점’은 있다”라고. 그렇다. 노트북 LM은 내가 제공한 자료에 기반하기에 지어내는 이야기, 즉 환각 증세를 보이지 않는다. 정보의 신뢰도가 수직 상승하는 순간이다.


하지만 바로 그 지점에 ‘맹점’이 존재한다. 내가 제공한 자료가 편향되어 있다면 AI의 답변 역시 편향될 수밖에 없다. 내 서재에 특정 관점의 책만 가득하다면, 내 조수는 결코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해줄 수 없다. 결국 ‘어떤 자료를 먹이로 줄 것인가’를 결정하는 인간의 선별 능력과 비판적 사고가 그 무엇보다 중요해진다. AI의 답변을 맹신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답변을 얻기 위해 좋은 질문과 좋은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 책임. 이것이야말로 인간의 주도성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증거다.


작가와 교육자, 날개를 달다


그렇다면 이 충직한 조수와 함께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 가능성은 무한하지만, 특히 글을 쓰는 작가나 지식을 다루는 교육자에게는 새로운 차원의 문을 열어준다. 과거의 내 글들을 모두 업로드하고 "욕망하는 AI 시리즈 전체에서 내가 ‘인간다움’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한 비유는 뭐야?”라고 물을 수 있다.

AI는 내 글쓰기 습관과 핵심 가치를 순식간에 분석해 보여줄 것이다. 수십 권의 책과 논문을 던져주고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인간-AI 협업’에 대한 새로운 목차를 짜줘”라고 요청할 수도 있다. 막막했던 집필의 시작을 함께 열어주는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는 또 어떤가. 한 학기 분량의 교과서와 참고 자료를 모두 넣고 "이 내용 중에서 배움이 더딘 학생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신장 프로그램과 최적의 학습 경로를 만들어줘"라고 요청하든지 "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탐구를 할 수 있는 심화 질문 5개를 만들어줘"라고 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텍스트나 사진, 동영상을 소스로 '오디오 오버뷰' 기능을 사용하여 친숙한 목소리로 대화하는 팟캐스트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맞춤형 질문을 생성하며 교사는 창의적 수업설계라는 더 고차원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단순히 시간을 절약하는 것을 넘어, 교육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혁신이다.

작업의 소스는 현존 자료로 한정하여 작업의 집중도를 높이되, 엉뚱한 이슈로 확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미리 막고 내가 지시한 경계 안에서 충실하게 작업을 진행해 주는 '나와 오래전부터 협력해 온 충직한 비서'와 같은 존재로 작동한다. '출처-채팅-스튜디오'로 구분한 작업 영역 역시 자칫 산만해질 수 있는 AI와의 협업을 오로지 현재 요구되는 작업으로 한정한다. 마치도 말로 표현할 수 없었지만 인간들이 기다리던 '개인 맞춤형 AI 연구실'이 생긴 것이다.


새로운 관계의 시작


물론 노트북 LM은 완벽한 도구가 아니다. 지금까지의 생성형 AI가 그랬듯, 여전히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인간의 조력자일 뿐이다. 하지만 나는 이 조용한 AI의 출현에서 내가 고민해 왔던 기술진화에 따라 함께 증폭하는 문제들을 완화할 수 있는 가능성과 희망을 생각한다. 인간을 압도하고 대체하려는 방향이 아니라, 인간의 지적 활동을 존중하고 그 곁에서 돕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 말이다.


문득 AI와의 관계가 이전과는 사뭇 달라졌음을 느낀다. 한때는 거대하고 통제 불가능한 파도처럼 느껴졌지만, 이제는 내 서재 한편에 조용히 앉아 내가 건네는 책을 기다리는 파트너에 가까워졌다. 이 조용한 파트너에게 어떤 책을 건네고, 어떤 질문을 던질지(출처), 그리고 그와 나눈 대화 끝에(채팅) 어떤 새로운 이야기가 태어날지(스튜디오), 나는 그저 조용히 지켜보며 기대해 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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