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May 07. 2023

10. 필요한 소통이란?(1)

적절한 순간 ; 타이밍

일을 할 때 필요한 소통은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실 일을 한다는 것은 관계를 맺는다는 것과 같은 말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팀원과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새로운 파트너와 일을 시작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소통법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적절한 순간에 하는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절한 순간에 하는 소통은 인사말, 첫 회의 준비 및 진행, 미팅 메모 정리 및 공유, 이메일, 전화, 보고서 작성 및 공유, 식사 시간, 티타임 등 다양한 형태의 소통에서 필요합니다. 이러한 소통에서 적절한 순간이 언제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매 순간 적절한 소통이 필요한데,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일과 관계를 모두 망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순간에 하는 소통은 그것이 일의 성패와 직결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통을 하기 전에 상황을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소통 방법과 타이밍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일과 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협업과 성과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의 질문

적절한 순간에 소통하기 위해 나는 어떤 것을 개발해야 할까요?

내가 경험한 적절한 순간의 소통은 언제였나요?

나는 언제나 준비된 소통을 하나요?

이전 09화 9. 좋은 소통이란?(춘풍추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