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하는가,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미생
저도 주니어 시절부터 지금까지 많은 도움과 영향을 받은 콘텐츠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언제나 Input이 있어야 Output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독서(책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와 꾸준한 정리(생각, 글쓰기, 말하기) 과정이 반복되면 상상할 수 없는 성장 곡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성장 곡선을 체감하기 보다는, 나와 함께 하는 사람들이 나에게 자연스럽게 피드백을 해주는 과정에서 성장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왜 일하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 교세라 기업의 창업주이자, 일본항공(JAR)의 회장직을 맡았던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왜 일하는가'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주니어들에게 많이 추천하지만,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또는 진정한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두고두고 읽고 생각을 정리하기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자주 읽고,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책입니다. 이 책에 있는 내용들중에 가장 감명깊게 읽고 생각했던 문구를 공유합니다.
지시하는 대로만 끌려 다니지 마라!
끌려다녀서는 아무 일도 해내지 못한다.
일을 마무리해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
리더라는 마음가짐으로 일해야만 일이 즐겁고,
그런 사람만이 성공할 자격이 있다.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 구본형>
이 책은 2001년에 출간했습니다. 현재가 2023년이니까 책이 세상에 나온지 20여년도 더 지났습니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자기개발서가 있지만, 구본형님의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는 삶, 시대 상황,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진정으로 나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의미는 사람들이 나에게 말하는 것, 내가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추종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봐야 합니다. 내가 스스로 나의 인생의 주인이 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미생 - 윤태호>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책은 윤태호 작가의 ‘미생’입니다. 2013년에 미생 시즌1이 웹툰으로 연재했습니다. 2023년 4월 현재, 미생 시즌2가 웹툰으로 연재중입니다. 시즌 1에서는 대기업이 배경이었고, 시즌 2에서는 중소기업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콘텐츠이다보니 얘기는 많이 들어봐겠지만, 직접 콘텐츠를 읽어본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생을 읽다보면 성장하는 주니어가 갖춰야 할 마인드셋, 스킬셋만을 깨닫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지혜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등장인물과 상황 묘사를 보면서 과연 적절한 판단은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시즌 2 106수에서 나왔던 내용인데, 사람의 ‘태도'에 관한 내용이라 인용해서 공유합니다.
기품, 습관을 변화시키는 건 수많은 시도를 거쳐야 가능하다.
기품, 습관이 바뀌지 않는 건 ‘지금 이 순간'이 너무도 중요하여 익숙하고 안전한 태도를 다시 꺼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화라는 것은 필연적으로 손실을 각오하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
매 순간이 ‘지금 이 순간'이고 그토록 중요했다면 지금 당신의 모습은 무엇으로 설명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