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욱 팀장 Sep 26. 2021

[취업] SK그룹 자소서엔 특별한 문항이 있다

feat. 최고 수준의 목표, 스스로, 자발적

안녕하세요 Joseph Choi입니다.


최근 SK그룹이 채용을 시작했는데요. SK그룹의 계열사라면 무조건 나오는 자소서 문항이 있습니다.


바로 "최고수준의 목표를 설정해서 자발적으로 달성해본 경험" 혹은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해 스스로 이뤄본 경험"과 관련된 문항입니다.


많은 인터넷상 가이드를 보면 단순히 목표달성 문항으로 의도를 해석해서 가이드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SK그룹에 대해 아는 분이라면 이렇게 단순한 문항이 아님을 아실껍니다.


바로 이 문항은 SK그룹과의 FIT을 보는 가장 중요한 문항입니다.


모든 조직은 조직FIT과 직무FIT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파악하게 되는데요


이 문항은 조직FIT에 가까운 기질에 관련된 문항입니다.



SK인들은 반드시 갖춰야 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SK그룹은 지금도 SKMS(SK Management System)라는 경영 시스템 하에서 모든 SK직원이 공통된 사고방식과 태도를 가지고 성과를 추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SK채용 페이지나 후기를 보면 반드시 등장하는 것이 SKMS 상의 주요 포인트인 "SUPEX", "VWBE", "패기" 라는 단어입니다. 그럼 단어 하나하나를 분석해 여러분들이 SK그룹 자소서의 핵심을 찾으시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SUPEX = 인간이 도달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SUPEX는 Super Excellent 수준이라는 뜻으로 "인간이 도달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목표"를 뜻합니다. 그러니 저 문항에는 단순한 목표가 아닌 정말 높은 수준의 일반적으로는 달성이 어려운 수준의 목표 설정이 드러나야 합니다. 이 포인트를 모르고 단순한 목표설정 문항 복붙 수준으로는 SK인이라는 느낌이 덜 들겠지요.


둘. VWBE=자발적(Voluntarily), 의욕적(Willingly), 두뇌 활용(Brain Engagement)

VWBE라는 개념은 위에 쓴것처럼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두뇌를 활용하여 일을 추진하고 SUPEX 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SK자기소개서 문항에는 항상 "자발적으로" 혹은 "스스로", "의욕적으로" 등등의 키워드가 있는것이지요. 특히 최근에는 "요즘 신입들은 스스로 뭔가를 하려고 하지 않아" 라는 마인드가 임원들 사이에 팽배해 있습니다. 수동적이 아닌 스스로 뭔가 찾아 의욕적으로 두뇌를 활용해서 SUPEX를 추구하는 모습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소재로 쓰실때 바로 SK인으로서 어울린다는 느낌을 주실수 있습니다.


셋. 패기=일과 싸워 이기는 힘, 스스로 동기부여해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

SK그룹에서는 "패기"를 가장 중시합니다. SK그룹에서는 패기를 일과 싸워 이기는 힘. 그리고 스스로 동기부여해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으로 SUPEX를 이뤄나가는 기질로 정의내립니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에도 반드시 이 "패기"의 정의처럼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이 보여야 하겠지요.


어떻습니까?


SK그룹의 자소서 문항은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위 SUPEX관련 문항은 단순한 목표달성이 아닌 바로 SK인이 가져야할 기질을 체크하는 문항이라는거 잊지 마십시요. 또한 SK그룹의 전형 단계에서도 SKMS에 서술된 기질들에 대한 검증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패기면접"이라는 과정이 있는것이고요.


그렇다면 여러분들 SK그룹의 전형을 준비해야한다면 반드시 뭘해야겠습니까?


바로 SKMS를 반드시 1회이상 읽고 SK그룹의 공통된 사고방식과 경영시스템을 이해한다면 나와 SK와의 FIT을 더 어필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마무리로 SKMS 관련 사이트 링크를 걸고 글 마칩니다.


우리 모든 취준생들 요즘 자소서 시즌 너무 힘들텐데요. "패기"를 가지고 이겨냅시다.


이상 한때 SK계열사 인턴프로젝트 대상, 계열사 PT 수상, 본부 SKMS 경진대회(도전 골든벨) 수상 경력의 Joseph Choi 였습니다. ㅎㅎㅎ


https://www.sk.com/ko/about/skms.js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