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욱 팀장 Mar 01. 2021

[진로취업] 글쓰기 습관의 중요성

대학시절 진로와 취업을 떠나서라도 꼭 필요한 습관이 있습니다.

바로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


글쓰기라는 작업은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정보, 자신이 가진 생각 등을 머릿속에서 재구성하고 조직화한후 구조화 하여 표현하고 독자와 소통하는 종합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학교 기획부서에서 국고사업 PM(Project Manger)을 했었을때입니다. 프로젝트에 인발부한 영문과 교수님께서 들고오신 아이디어가 있었는데요. 바로 학내에 글쓰기 센터(Writing Center)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사례조사를 한결과 국내에는 글쓰기 전문 센터가 있는 대학은 없었고요. 외국 유수의 대학들은 글쓰기 센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외국 명문대들이 갖고 있는 글쓰기 교육! 


제가 일하는 학교가 그 당시 독후감과 한자쓰기, 글쓰기 수업으로 유명한 학교였어서 학교의 아이덴티티와도 맞다고 생각했네요.


그래서 정말 흥미를 가지고 교수님께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것을 옆에서 보게 되었는데요.


교수님이 유학시절 경험하신 글쓰기 센터는 학생들이 가진 정보, 지식 등을 재구성하는 기능들을 자극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높여주는것이었습니다


그때 아! 이거다 했습니다.


글쓰기라는 내가 가진 생각들을 글로 표현하는 훈련은 대학생활에 가장 필요한 것이다 라고 말이지요.


이 아이디어를 적극 추진했고, 결론적으로 제가 일하는 대학은 글쓰기 센터가 생겼습니다.


현재 제가 일하는 대학에서는 글쓰기 튜터들의 주도로 한글, 영어 두가지 언어를 통한 다양한 글쓰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학생 여러분 어떤 글이라도 좋습니다.

일기도 좋고, 개똥철학글도 좋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훈련을 반드시 하십시요.


거창한 단어를 써도 좋고, 저처럼 쉬운단어로만 표현해도 좋습니다.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시고, 처음엔 호흡이 짧은 글부터 점점 호흡이 긴 글과 서사를 가진 글도 도전해보십시요.


내가 가진 생각을 구조화 하는 훈련이 되면 논리적이 되고, 독자를 고민하며 쓴 글쓰기 훈련을 통해 타인을 설득하는 글도 잘 쓰게 됩니다.(예. 자소서, 보고서 등)


또한 내가 가진 지식을 글로 정리하게 되면 머리속에 붕떠있던 다양한 정보들이 재정리되고 온전히 내 지식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렇게 효과좋은 "글쓰기" 습관으로 들이시기 바랍니다.


단, 글쓰기가 지겹고 어렵다면 처음엔 쉬운 글부터 시작하시고요. (예. 일기 SNS 등)

동기부여를 위해 누군가의 칭찬이나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SNS도 좋습니다.


맞춤법이나 고상한 단어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짜 고수는 쉬운 언어로 타인의 마음을 움직인다고 하니까요.


저도 어려운 단어도 잘 못쓰고, 맞춤법도 약하지만 자신감을 가지고 글을 쓰는 이유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세상 살이 제 맘대로 되는게 하나도 없는데, 글만큼은 제 맘대로 쓸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회사에 꼬이고 꼬인 업무들이 머리속을 떠나지 않을때, 제 전문분야인 진로와 취업 글쓰기를 하며 잠시 회사일에서 벗어날 수 있기때문입니다.


셋째는 글을 쓸때 기계식 키보드의 타격감이 어릴때 오락실에서 스트리트파이터2를 할때처럼 스트레스를 날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글 쓴후에 탈고하는 과정도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합니다. 흐름을 막는 장애물을 치우는 기분이랄까요?


좋은 음악과 간식과 함께면 더 좋은 글쓰기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 오늘부터라도 글쓰기 습관을 들이시는거 어떨까요?


Joseph Choi가




이전 17화 [취업] 회사소개는 이제그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