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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지역을 바꾼다.

Issue+design Project 지은이 | 박영심 디자인 씽커

by 컬러코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30가지 아이디어

가케이 유스케 감수 | 김해창 옮김 / 미세움


목차만 봐도 지역을 바꾸기 위해 어떤 항목을 체크해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다.





PART 1 - 지역을 바꾸는 핵심 이슈 20

1. 기후변화

2. 지진

3. 에너지

4. 식량자급

5. 산림

6. 물건 만들기

7. 인구감소

8. 고령화

9. 인구밀도

10. 다세대화

11. 커뮤니티

12. 결혼·출산

13. 육아

14. 아이들의 마음과 몸

15. 경제양극화와 고용

16. 외국인

17. 범죄

18. 의료·간병

19. 자살

20. 생활습관병



PART 2 - 지역을 바꾸는 핵심 디자인 30

KEY DESIGN 30 - SECTION 1 = 일상을 발굴하는 디자인 30

1. 나무젓가락에서 시작하는 중산간지역 순환시스템 - 와 RE바시

2. 섬 밖의 관점을 살려 섬의 일상을 관광자원으로 - 가 볼 만한 섬, 이에시마

3. 노동과 체험을 교환하는 소수만 받아들이는 여행 - 한토마리 경관보전 프로젝트

4. 구석에 처박혀 있던 물건에 빛을 주는 잡화점 - 옷코야

5. 지역 소재·기술로 에너지의 지산지소 - 지역 그린 에너지

6. 우리 주변의 버리는 것들을 자원으로 바꾼다 - 리사이클 제품


KEY DESIGN 30 - SECTION 2 = 상상력을 갈고닦는 디자인

7. 방과 후를 돌파구로, 시민이 교육에 참여 - 방과 후 NPO

8. 주민, 디자이너, 학생이 협력하는 가구 만들기 학교 - 호즈미제재소 프로젝트

9. 시민이 발전을 체감할 수 있는 발전판 달린 출입구 - 후지사와발전 게이트

10. 섬 유학제도와 2코스제로 지역을 맡을 인재육성 - 도젠고교의 매력화

11. 우울증에 대한 편견이나 착각을 없애 자살을 방지한다 - 우울증 방지 종이연극

12. 체험을 통한 배움의 장 - 아동 워크숍


KEY DESIGN 30 - SECTION 3 = 마음을 힘으로 바꾸는 디자인

13. 자원봉사자와 재난피해자를 연결하는 스킬 공유 툴 - 가능합니다 제킨

14. 의사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 고마워요 카드

15. 사람과 사람을 끈으로 연결하는 마을 소문 - 하치노헤의 소문

16. 최고의 쌀과 재미있는 여행으로 도시와 농촌을 연결한다 - 쌀 여행

17. 마을에서 아이들에게 주는 세상에 하나뿐인 선물 - 너의 의자

18. 아내사랑의 성지, 그리고 야채사랑의 성지로 - 일본애처가협회


KEY DESIGN 30 - SECTION 4 = 양극화를 극복하는 디자인

19. 임신·출산·육아 안전네트워크 - 부모아이 건강수첩

20. 노숙생활자의 자립지원 가이드북 - 노숙탈출 가이드

21. 여대생의 능력을 끌어내 취직기회를 갖게 한다 - 하나라보

22. 고령자나 신체가 부자유한 사람을 위한 미니카 - 다케오카 자동차

23. 환자를 치유해 간병자원봉사자를 양성한다 - 센리 재활병원

24. 특별한 재능을 살리는 물건 만들기 - 장애인이 만든 제품


KEY DESIGN 30 - SECTION 5 = 모두를 키우는 디자인

25. 주민과 행정직원이 하나가 돼 만든 실효성 있는 계획

- 아마정 종합진흥계획

26. 마을에 없어선 안 될 백화점 - 마루야가든즈

27. 자립한 다세대가 더불어 사는 콜렉티브 하우스

- 스가모플랫

28. 2만 7천 명의 성주가 고성 부흥 - 1구좌 성주제도

29. 지역사람들이 당일치기로 요리를 만들어 서로 돕다

- 일일셰프

30. 시민의 창조력으로 사회과제에 도전한다 - issue+design


PART 3 - 지역을 바꾸는 디자인

1. 지역을 바꾸는 디자인 사고- 가케이 유스케

2. 지역을 바꾸는 디자인 커뮤니티

3. 지역을 바꾸는 디자인 행정







KEY ISSUE 별로 질문을 하며 해결의 실마리를 고민하게 한다.



KEY ISSUE 01 기후변화

도쿄의 연평균기온은 100년간 환산해

33도씨 상승


기후변화의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서 일본 정부는 2025년에 1990년 대비 25% 감축, 2050년에 80% 감축이라는 의욕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저탄소사회의 생활양식을 실현하기 위해서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어떤 주택, 교통, 노동 형태의 디자인이 필요할까요?








KEY ISSUE 02 지진

향후 30년 이내에 진도 6 약 이상의 도카이 지진이 발생할 확률은 87%


2011년 미야기현 앞바다를 진원으로 일본 관측사상 최대의 지진이 발생하였다.

일본에 사는 한몇 년에 한 번씩 대규모 지진이 어딘가에서 발생해 그중 몇 개는 자신이 마주칠 것이라는 마음가짐을 갖는 게 현명한 것 같습니다. 일본인의 방재의식을 높여 일상생활에서 준비를 보다 충실하게 하기 위해서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발생 후의 구조, 피난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부흥의 과정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디자인이 요구될까요?






KEY ISSUE 07 인구감소

2100년의 총인구는

5,000만 명 이하


일본의 총인구는 2009년 현재 1억 2751만 명.

2004년의 1억 2779만 명을 정점으로 이미 감소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인구가 감소하는 것을 전제로 한, 인구가 감소함으로써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정책, 마을 만들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인구수가 적어지고 밀도가 낮아지는 사회에서 지역이 직면하는 과제 해결을 위해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부족할 것으로 예측되는 노동인구를 보충하기 위해 어떤 디자인이 요구될까요?





KEY ISSUE 08 고령화

일본인의 중위연령은 2025년에

50세 넘어


1960년대, 일본의 중위연령은 20대였습니다. 70년대에는 30대, 2000년대에는 40대, 2025년에는 50대에 돌입합니다. 중위연령이 높아가는 것과 동시에 고령자가 전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령자라고 하면 지방도시나 농어촌지역의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령자의 증가율 면에서 보면 대도시권이 훨씬 심각합니다. 사이타마, 지바, 도쿄, 가나가와, 아이치, 오사카 등의 대도시권에서는 2005년부터 2030년 사이에 고령자 수가 약 1.5배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과정에서 앞으로 지역이 직면할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고령자가 다수를 차지하는 사회의 의료, 간병, 복지 시스템, 그것을 지탱하는 노동시장에 어떠한 디자인이 요구되는 걸까요?






KEY ISSUE 09 인구밀도

200년의 빈집률은 13%

2060년에는 50% 넘어


과거 20년간에 전국의 빈집수는 약 2배가 됐습니다. 배경에는 자동차의 보급이 있습니다. 교외에서 정원이 달린 넓은 집에 살고, 자동차로 이동하는 생활양식이 지방도시권에 정착되고 있습니다.

전차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망이 쇠퇴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물건 구입이 곤란한 ‘쇼핑약자'라고 불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역중심부의 거주자, 방문자를 늘리고 중심시가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쇼핑난민을 구하고 도보나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한 생활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디자인이 요구될까요?





지역이 해결해야 할 일본의 KEY ISSUE에 대해 인포그래픽과 디자인 해결에 대한 질문으로 "디자인 싱킹"을 유도하고 있다. 모든 지역에 전문가가 나서서 이렇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디자인 싱킹으로 해결한다면 시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뜻깊은 정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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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목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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