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용역을 의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필자는 용역개발사의 실력과 인성을 뽑고 싶습니다. 사족을 덧붙이자면 실력보다는 인성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지니스에서 실력보다 인성이라니 이상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위의 클라이언트 분들을 보면 인성이 좋은 개발사와 일을 진행하신 분들이 더 좋은 제품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과장을 섞자면 인성이 좋은 개발사를 만나는 것이 제조를 성공하는 필승 방법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이유를 다루기 위해서는 많은 사례와 이야기를 해야하지만, 본 장의 주제와 거리가 있기 때문에 추후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논리적인 추론을 시작해봅시다. 인성은 주관적이고 개발과는 간접적이 관련이 있는 부분이고 실력은 객관적이며 개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더 직접적이고 객관적인 개발사의 실력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력을 어떻게 검증할 수 있을까요? 전문 개발 영역에 따라 개발사의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팁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장의 주제인 디자인에 관련해서 이야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외면을 만지고 제작하는 것입니다. 공산품들은 보통 부품들이 조립되어서 만들어집니다. 내부는 고객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외부는 고객이 제품을 보고 사용할 때마다 마주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제품의 구성품 중 외곽면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디자인입니다. 우리는 직선보다는 곡선을 보았을 때 더 편안하고 좋은 디자인이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곡면을 다룰 가능성이 높고 내부는 자세하게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에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첫번째 문제는 많은 수의 산업디자이너 혹은 제품디자이너 분들이 제품을 양산한 경험이 없고 해당 내용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양산을 염두에 두었을때 좋은 디자이너를 구별하는 꿀팁은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RAINO 만 사용하는지 UG-NX 와 같은 프로그램도 같이 사용하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RAINO 라는 프로그램이 곡면에 중심이 된 소프트웨어여서 N 차 곡선을 그리는데 제한이 없습니다. 컴퓨터상에서 외면의 곡선을 구현하는 것은 결국 수학적으로 표현된 것이기 때문에 얼마나 다양한 수식을 사용할 수 있느냐의 따라 곡선의 다양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프로그램들은 곡면에 취약하고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위해서 N 차 곡선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데이터를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진행하게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호환이 되지 않는 것이죠. 디자이너와 작업을 진행해서 작업물이 너무 예쁘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기구설계 쪽에 디자인을 보냈는데 데이터가 깨졌다고 말합니다. 기구설계자는 당연히 본인의 책임이 아니라고 말할 것이고 이는 그 디자인을 살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비용 뿐만아니라 데이터 호환을 위해서 고치는 시간도 소요됩니다.
두번째 문제는 디자이너가 금형에 대한 부분은 아예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선 장에서 보여드렸던 강아지 샤워기가 있다고 합시다. 디자인 아웃소싱 콘테스트에서 진행한 내용입니다. 전체 20 개 중에 10 개가 양산이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인 디자인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금형 단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금형은 붕어빵 틀과 같습니다. 붕어빵 틀에 밀가루를 비롯한 음식 재료를 넣고 붕어빵을 만들듯이, 금형틀에 플라스틱을 넣고 굳힌 뒤에 다시 떼는 방식으로 제품을 양산하게 됩니다. 디자인이 눈에 보기에는 예쁠지라도 이 붕어빵 틀에서 굳힌 재료를 떼어내는 과정에서 틀에 내용물이 걸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금형을 제대로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사출품이 금형틀에 걸린다면 이중사출이나 특수금형 등 다른 비싸고 복잡한 새로운 금형을 제작해야 합니다.
이에 다른 문제로는 제품의 R 값을 최소화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R 값은 제품에서 곡선을 만들때 그 곡선의 곡률과 관련된 값을 의미합니다. 제품 모서리의 R 값이 다양해지면 제품의 심미성을 증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 값이 0.1, 0.5, 1 과 같이 다양하면 금형을 제작할때 작업이 추가되고 시간도 오래걸리게 됩니다. 당연히 가격도 올라가겠죠. 또한 디자인에 따라서 언더컷(Undercut)이 사방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더컷은 제품 형상에 의해서 일반적인 형개폐 동작으로는 제품을 뺄 수 없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말이 조금 어렵지만 금형에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품을 떼어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금형에 재료를 넣어 사출품을 넣었는데 제품이 빠지지 않게 되면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해하셨나요?
이런 부분이 발견이 되면 디자인을 고쳐야합니다. 그러나 한 번 고친다는 것은 작업을 아예 새로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비용을 초래하고 시간과 리소스를 소모하게 만듭니다. 때문에 사전에 내용을 제대로 정립하고 미리 그런 부분들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디자인 작업에서 기구설계자가 PM(Project Manager)로 붙어서 진행합니다. 특히 조심해야할 부분은 단순 디자인 업체나 정부사업의 지원금만을 노리는 업체들을 잘못 선정하면 제품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곳 저곳에서 화려한 수상실적 등으로 클라이언트 분들을 현혹시키는 업체들이 간혹 존재합니다. 수상 기준은 참신성, 심미성이지 현실적으로 양산에 얼마나 적합한지 또는 원가를 줄일 수 있는지와 같은 부분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런 업체들을 잘 선별할 줄 아셔야합니다. 우리는 제한된 리소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소스는 돈, 인력, 시간,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들이 포함됩니다. 이상적인 제품보다는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품질의 합리적인 제품을 양산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 되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