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Lee Jan 24. 2017

위챗(wechat)으로'도' 장사하라.

위챗의 샤오디엔(微信小店)과 웨이디엔(微店)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위챗에 대해 다들 알고 계시죠? 지금까지 올린 글의 반 이상에 '위챗'이 언급됐었는데 이제 와서 모른다고 하면 이건 정말 너무한 거죠? 8억 명의 MAU를 가지고 있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 이런 진부한 설명은 그만하고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위챗(Wechat)으로'도' 장사하라. 


왜 잘 나가는 타오바오(淘宝)도, 징동(京东)도 아니고 고작 메신저 나부랭이인 위챗을 통해 장사하라고 하냐? 이유는 하나입니다. 위챗이니까요. 엄청난 수의 MAU를 보유하고 있고,  그중 50% 이상의 사용자들이 위챗에서 90분 이상의 시간을 보냅니다. 사용자들이 앱 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수록 상품 구매 또는 콘텐츠 소비의 전환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큰데 위챗은 사용자의 앱 내 체류시간이 길 뿐만 아니라 각 콘텐츠와 서비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잠재력에 모두가 주목하는 겁니다. 


768 million Daily Active Users now on WeChat (35% Increase YoY)

50% of WeChat users spend 90 minutes per day in WeChat

Only 1% of WeChat Active Users are 55 or above!

Chinese travelling to the states are 90% from Beijing and Shanghai

Typical WeChat users spend 580 yuan on sending lucky money to friends per month

- 출처 : Fun Facts From WeChat's 2016 Data Report


웨이상 거래 규모 차트 및 사용자 분석 자료 / 출처 : http://www.53shop.com/pp_news51005.html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도부터 웨이상(微商)을 통한 거래 규모는 9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6년 예상 거래 금액은 무려 3,607억 위안으로 한화 약 72조에 달하는 거래가 위챗 모멘트와 샤오디엔, 웨이디엔 같은 위챗 내 상점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위챗을 통한 구매는 주로 위챗 모멘트(朋友圈)을 통해 이뤄지지만 샤오디엔(微信小店)과 웨이디엔(微店)을 통해 이뤄지는 비율도 32.4% 이니 그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구매자 연령대는 낮은 편 입니다. 18세~30세 사이의 구매자가 전체 비중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매 상품은 식품이 전체 비중의 34.2%를 차지하고 의류가 31.5%, 화장품이 29.7%를 차지합니다.


어떻게 위챗(Wechat)으로 장사하냐?

여러분의 다음 질문은 아마 '그래 위챗 잘난 거 잘 알겠는데, 어떻게 위챗으로 장사하냐?' 정도가 되겠죠? 위챗을 통해 장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서비스 신청 방법과 서비스 제공 방식을 기준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멘트(朋友圈)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오늘은 기업의 입장에서 활용하기에 보다 효율적인 샤오디엔과 웨이디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디엔(微信小店)


웨이신샤오디엔(微信小店) 신청 방법 

샤오디엔(微信小店)은 2014년 5월 29일 위챗에서 정식으로 제공하기 시작한 서비스 중 하나이며 위챗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챗은 본 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의 진입 장벽을 최소화하겠다고 했는데요. 실제로도 위챗 공중 계정 중 하나인 서비스 계정(服务号) 이 있으면 기술적 어려움 없이 상점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위챗에서 플랫폼의 기본 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업 자체가 개발 능력을 갖고 있다면 API 연동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기능을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공중 계정과 연결도 가능하니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간의 연결 고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샤오디엔을 통해 기업은 편리하게 상품관리, 주문관리, 재고관리를 할 수 있으나 상점을 개설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만 합니다. 우선 서비스 계정(服务号)이 있어야 하며, 위챗 결제를 연동해야 하는데 앞의 두 가지 조건 전에 반드시 기업 인증을 받은 계정이어야만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웨이디엔(微店) 


웨이디엔 상점 오픈 방법

위챗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웨이디엔(微店)이라는 앱을 통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상점 개설에 소요되는 자본과 시간을 눈에 띄게 줄였으며 신청 절차도 복잡하지 않아 많은 판매자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샤오디엔(微信小店)은 기업 인증을 받은 계정으로만 신청이 가능했지만 웨이디엔(微店)은 계정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사실 두 서비스의 차이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샤오디엔(微信小店)과 웨이디엔(微店)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위에서 말했듯 우선 서비스 신청 가능 대상자가 다릅니다. 웨이디엔은 모든 사용자가 상점을 개설할 수 있는 반면 샤오디엔은 기업 인증받은 계정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언뜻 보면 두 서비스 모두 '비용 제로', '사용자 문턱을 낮춘 혁신적인 서비스'로 보이나 샤오디엔은 사실 비용 제로가 아닙니다. 기업 인증을 위해서 300위안(1회)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 비용은 인증 통과 여부에 상관없이 지불해야 하며 기업 인증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심지어 예전에는 위챗 페이를 연동하기 위해 20,000위안(한화 약 350만 원)의 보증금이 필요했다고 하니 표면적으로는 돈이 안 든다고 하지만 실제로 드는 비용은 있는 거죠. 이 때문에 샤오디엔은 기술적 문턱은 낮췄으나 실제로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고 볼 수는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기업 인증이 단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샤오디엔은 기업 인증을 받은 계정으로만 상품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품질 보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웨이디엔의 대리 판매 

운영 형태도 근소한 차이를 보입니다. 각 개인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선 동일하지만 웨이디엔(微店)은 간혹 대리상(代理商)의 형태를 취하기도 합니다. 货源(상품공급)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양한 상품의 대리 판매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 주문 발생 시 상품 발송 및 주문 처리는 상품 공급상이 하고 웨이디엔 운영자는 자신의 상점 플랫폼을 통해 판매만 대행하는 형태입니다. 상품 판매 시 대리상은 상품 소비자가 하단에 적힌 중개 수수료를 취합니다.


샤오디엔과 웨이디엔 모두 위챗 사용자를 대상으로 상점을 운영할 수 있고 큰 개발 이슈가 없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라 볼 수 있으나 여전히 진입 장벽은 높은 편입니다. 구매 전환이 되려면 우선 사람들이 내 상점에 들어와야 하는데 사용자 유입까지의 장벽이 높기 때문에 실제 구매 전환율은 높은 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기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일정량의 진성 고객을 갖고 있는 상점들이 위챗 내의 상점을 서브 상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도래에 따라 이전과는 비교 불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과 상품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및 상품 판매 방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습니다. 물론 그중에는 비용 대비 효과가 좋지 않은 상품들도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판매자는 가장 적합한 마케팅과 상품 판매의 통로를 찾고, 각 통로별 포커스를 달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통로를 통해 마구잡이로 판매를 한다고 좋은 게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각 채널별로 갖고 있는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무엇을 팔건가?' 를 정했으면 '어떻게 팔건가?' 를 고민해야 합니다. 위챗이 가진 생태계를 주목하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생태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힘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주로 이미 활성화되어있는 서비스의 서브 역할로 사용되고 있지만 위챗으로'도' 장사할 수 있습니다. 위챗으로'도' 장사해보시겠습니까?

이전 14화 모두의 예상대로 샤오청쉬(小程序)는 결국 망했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