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미니마니모 Aug 27. 2021

처음은 늘 어렵다.

환경 팟캐스트 '디스이즈웨이스트유니버스' 세부 기획 짜기

  지원사업을 신청한지도 몇 주가 지나고, 기대를 하지 말자고 하면서도 자꾸만 기다리게 되는 날짜에 초조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그럼에도 우리가 정한 날짜에 맞춰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준비를 계속해야 했다. 얼마 남지 않은 발표일을 기대하며 우리는 세부 기획회의를 하기 위해 만났다.

  나른해지는 주말의 시간을 겨우 쥐어잡고 좋아하는 태국 음식점으로 향했다. 음식점 바로 위는 수제 프로슈토로 샌드위치를 만들어 파는 가게였는데, 내 기준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부지런한 사람들이 참 많았다. 내리쬐는 햇빛에 단단히 무장한 자전거 커플, 재잘대며 예쁘게 차려입고 웨이팅을 하는 친구들, 배달을 위해 대기하는 바이커들… 평화로운 시간 속에 나도 함께 놀고 있다는 기분에 흠뻑 젖어 좋아하는 음식으로 배를 든든히 채웠다. 이후 넓다란 카페를 찾아 까눌레를 입에 넣으며 요즘 빠져 있는 MBTI 영상도 잔뜩 본 후에야 회의는 시작되었다.


  아무래도 새로 만들고 정해야 할 것들이 많았다. 큰 주제의 방향을 정하는 것도 많은 토의 끝에 이루어진 것이었지만 사실상 이제부터가 시작이었다. 모두가 일을 하고 있고 협업도 충분히 해보았다고 해도, 역시나 처음인지라, 부딪히는 것들이 많았다. 의견의 불일치는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도 서로의 감정까지 다치면 안 되니까, 빠르게 프로젝트의 전반적 기획을 재확인하고 계속해서 이야기했다.



의견의 불일치는 왜 발생했을까?

  한참 시간이 지난 지금에 기억나는 것들만 해도 수십 가지이지만,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큰그림이 다른 것이 큰 문제이지 않았을까 싶다. 방향성과 큰 그림에 대해서는 아무리 많이 이야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다. 어쩌다보니 소규모 팀의 대표격이 된 나는 열변을 토하게 되었는데, 다행히 인내심이 가득한 인프제와 엔프제는 많은 부분을 양해해주었고 그들의 성향을 아는 나도 혹시 이들이 말하지 않는 답답한 부분이 있지는 않은지 계속해서 확인하며 진행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기획보다는 방향성과 큰그림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하며 관점을 맞춘 우리의 대화는 점차 순조로워졌다. 세부적인 기획은 짧은 시간에 금방 완성되었고 그에 더해 해야 할 일들도 명확해졌다. 새롭게 정했거나 의견이 나온 것, 추가적으로 해야 할 일들은 아래와 같다.


▶ 새롭게 정했거나 의견이 나온 것

팟캐스트 [디스이즈 웨이스트유니버스]의 각 회차별 내용과 순서, 인터뷰이 등

우리의 콘텐츠 채널이자 마케팅 채널의 기능의 활용방안

물품 제작 과정에서 플라스틱 관련 공부한 자료들을 노션 등에 업로드하여 오픈소스로


▶ 추가적으로 해야 할 일

팟캐스트 [디스이즈 웨이스트 유니버스] 계정 생성 및 초기 대본 아웃라인 작성

인스타그램 컨셉 레퍼런스 확인, 기타 홍보 방안 논의

녹음에 필요한 제반 장비 구비, 가녹음

업체 및 인터뷰이 컨택 계획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 고민

기타 등등...




  처음은 항상 어렵다.
당면하는 삶의 과제들은 물론이고, 내가 결정하고 선택한 처음 또한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분명 처음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들이 있다. 처음을 이야기하는 공간과 시간에서 오는 낯설고도 따뜻한 분위기, 불확실한 상황에서 오는 긴장과 설렘, 밑그림 혹은 큰그림이 일치되기 않았기에 더욱 편하게 꺼낼 수 있는 반짝이는 생각들 같은 것. 모든 것이 처음을 즐겁고 신이 나게 만든다.

  나는 어제 그리고 오늘의 처음을 잊지 않고 싶다. 기억하고, 즐기되 나아가고 싶다.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모두와 나는 놈 위에 있는 노는 놈으로 살고 싶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저는 원더웨이스트유니버스라는 팀명을 가지고 활동을 시작하는 팀원 중 한 명입니다. 원더웨이스트유니버스는 팀명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꿈꾸는 세상인 자원이 순환하는 세상을 뜻하기도 합니다. 9월부터 저희는 디스이즈웨이스트유니버스라는 제목의 팟캐스트를 통해, 꿈꾸는 세상을 만드는 작지만 강한 걸음걸음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본 매거진에서는 팟캐스트인 디스이즈웨이스트유니버스 뿐만 아니라 원더웨이스트유니버스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저희의 속이야기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많이 많이 기대해주세요. 협업문의나 제안은 wwuniverse@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D



매거진의 이전글 산호도 동물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