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KFC가 가짜 게임을 진짜로 만든 이유

KFC Original Fake Games : KFC가 만든 게임

by 박찬우
이 게임 완전 재밌어 보이는데?


클릭했더니... 전혀 다른 게임이 나옵니다. 모바일 게이머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본 실망스러운 순간이죠. 광고는 흥미진진한 퍼즐이나 액션 게임을 보여주지만, 실제 다운로드한 게임은 단순한 방치형 게임인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런 '광고 사기'는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너무나 만연해서 이제는 게이머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불편한 진실이 되어버렸습니다.



모바일 게임 광고 사기는 개별 게임사의 문제가 아닙니다. 업계 전체가 묵인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죠. 자극적인 가짜 광고로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실망한 유저들은 그저 앱을 삭제하면 그만입니다. 가짜뉴스 전성시대, 게이머들은 가짜 광고에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대안은 없었습니다.


* 가짜뉴스 전성시대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가짜 광고에 지친 게이머 그룹을 타기팅하다


그런데 2025년 3월, KFC가 이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는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Original Fake Games"입니다.



KFC는 영리한 선택을 했습니다. "Original Fake Games" 캠페인은 단순한 메시지가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게이머들이 가짜 광고에서 플레이해보고 싶었던 그 게임들을 만들어버렸습니다. 게임 업계가 만든 문제를 자신이 직접 해결해 버린 것이죠.


ktbxv1v80zvx1gwrrcwkc7vyt4lx.jpg
t8ysl353d2l3c2lzmcd5yktfzae8.jpg
jz8t6ws27cgatgvmb29qkg5n01r7.jpg
9d0ayoyyi15zuuta1oewv843u801.jpg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박찬우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고객 중심 관점과 디지털 크라우드 컬쳐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팬덤 구축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1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9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5화양극화, 이제 중도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