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은WhtDrgon Feb 26. 2024

세계관 시각화>프롬프트 유형4-문화/장르/브랜드/예술가

김동은WhtDrgon.

세계관 시각화 부록 편

세계관 시각화> 프롬프트 유형 1 - 기초 영문법과 분류의 분류

세계관 시각화> 프롬프트 유형 2 - 디자인/감정/스타일

세계관 시각화> 프롬프트 유형 3 - 조명/구도/기술 

세계관 시각화> 프롬프트 유형 4 - 문화/장르/브랜드/예술가


프롬프트 유형의 마지막편은 문화, 스토리/장르, 브랜드, 예술가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편이 프롬프트 유형의 마지막편입니다. 

-

문화(Culture)

문화는 인간의 창조성과 지식, 생활 방식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프롬프트 키워드 중 문화 표제 아래에는 크고 작은 스타일에 이르는 요소들이 있고, 각각 특정한 관심사와 인간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담겨 있습니다. 

자연어 프롬프트는 말 그대로 자연어라서 해당 단어가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분류를 규칙으로 생각하지 말고 더 많은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국가 이름이 과거의 특정 시대나, 패션, 트렌드로 소비되기도 합니다. 이는 분류 자체에 무게가 있다기보다 생성형 AI의 보편성이 해석하는 연관 키워드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 표제의 하위 항목은 만화/삽화, 문화적 유산, 시대/시간, 예술/패션으로 구분했습니다. 


만화/삽화 (Comics/Illustrations)

여기서 Anime는 애니메이션의 일본식 표현입니다. Anime나 Manga 같은 일본 지역색이 있는 단어를 쓴다고해서 반드시 일본의 셀 애니메이션 스타일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결과들 중에 일본식이 섞입니다. 이처럼 키워드는 그 안에 양식과 수준, 스타일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만화의 일본식 표기인 Manga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타일이 반영된다는 뜻은 시각적 효과, 구도, 배치, 배경, 장르를 포함합니다. 가령 Manga 키워드를 쓰면  유명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푸른 창공'이나 지브리 스튜디오의 배경 스타일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생성형AI의 특성인 ‘키워드 해석의 보편성' 때문입니다. 

~Aesthetic, ~Inspired, ~Style, ~ Art 는 ‘~의 느낌'의 강도를 조절하려는 노력입니다. 단어마다 글로  설명하기 힘든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더 섬세하게 조절하고 싶다면 미드저니의 경우 ::1 이라는 가중치 파라미터를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미드저니 매뉴얼편 참조)

D&D는 Dungeons & Dragons라는 테이블 토크 롤 플레잉 게임의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역시 프롬프트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브랜드' 표제에게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D&D 브랜드 아래에서 수많은 판타지 일러스트레이터들이 활동하고 있고, 특유의 느낌이 있습니다. ‘Dungeons and dragons art’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스타일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Anime Aesthetic: 애니메이션에서 발견되는 시각적 스타일.

Anime Art: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제작된 예술 작품.

Anime Inspire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나 테마.

Anime: 일본에서 유래한 특정한 스타일의 애니메이션. 

Chibi Style: 등장인물을 2등신의 과장된 형태로 그리는 일본 만화 스타일.

Cute Cartoon Style: 귀엽고 아기자기한 특성을 강조하는 만화 스타일.

DND Art: '던전즈 앤 드래곤스(Dungeons and Dragons)'의 삽화 수준과 스타일.

Furry Art: 인간과 동물의 특성을 결합한 캐릭터를 특징으로 하는 장르.

Manga Style: 일본 만화에서 볼 수 있는 시각적 스타일.






문화적 유산 (Cultural Heritage)

문화 키워드는 전통, 예술, 철학, 색상, 사물 뿐 아니라 기술과 문명 수준까지 다루게 되기 때문에 사용에 유의해야하는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리스트는 일정기간 동안 수집한 키워드로 전체 유행을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예시를 통해 국가, 축제, 기술, 유행, 사물 등이 키워드로 사용됨을 볼 수 있습니다. 생성형AI의 시각화는 이런 단어와 결과물의 이질적 차이를 메워줍니다.           


주의: 문화적 코드 사용은 현실세계가 걸려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민감할 수 있습니다.           



Chinese Elements: 중국 문화와 전통 요소. 예술, 철학, 의례 등을 포함합니다.

Dias Moerte: "죽은 자들의 날"을 의미하는 멕시코의 전통적 축제.

Hanbok: 전통적인 한국 의상으로, 고유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지닌 복식입니다.

Indonesian Art: 인도네시아의 문화적 배경에서 영향을 받은 예술 작품과 스타일.

Japanese: 일본의 문화, 예술, 전통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요소.

Kintsugi: 깨진 도자기를 금이나 은으로 붙여 아름다움을 재창조하는 일본의 전통 예술 기법.

Mono-ha: 1960~70년대 일본에서 일어난자연 재료와 산업 재료의 예술 운동.

Mori Kei: "숲 스타일"을 의미하는 일본의 패션과 생활 스타일, 자연과 조화를 중시합니다.

Oshare Kei: 일본의 비주얼계 음악 장르 중 하나로, 패션과 음악이 결합된 스타일.

SPQR: 고대 로마의 국가와 사회를 상징하는 라틴 약어. "로마 국민과 원로원의 선"을 의미합니다.

Tarot: 신비주의적 가치가 있는 카드 놀이이며, 점성술이나 명상에 사용됩니다.

Ugric: 핀란드-우그리아 언어족에 속하는 민족과 문화를 지칭합니다.

Zen: 일본에서 발전한 불교의 한 형태로, 명상과 깨달음을 중시합니다.


문화적 유산 항목의 시각화에는 카페 인테리어를 소재로 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키워드들을 이질적인 부분과 합치면 뉘앙스들이 적당히 분포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된 공통 프롬프트는 "cafe enterance (키워드) Inspired decoration"입니다. 







시대/시간 (Era/Time)

연도, 연대, 캠페인, 축일 등의 키워드들도 문화 스타일을 표현하는 키워드가 됩니다.                               


1970s: 1970년대의 사회적 변화와 음악, 패션에서의 독특한 스타일.

1972: 특정 연도를 나타내며, 그 시기의 중요한 사건이나 문화적 경향을 지칭할 수 있습니다.

80s: 1980년대를 나타내며, 전자 음악의 부상, 독특한 패션 스타일, 경제적 번영.

85 New Wave: 1980년대 중반의 뉴 웨이브 문화와 음악 장르.

Baroque: 17세기와 18세기 초의 예술, 건축, 음악 스타일.

Futuristic: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과 기술, 사회적 비전을 나타내는 스타일이나 개념.

Modern: 20세기 중반 이후의 예술, 건축, 생활 방식.

New Year: 한 해의 시작을 나타내며, 새로운 시작과 희망을 상징다.

Retro: 과거의 스타일, 패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

Valentine's Day: 매년 2월 14일에 기념하는 연인들의 사랑을 축하하는 날.

Victorian: 19세기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재위 기간 동안의 문화, 예술, 사회적 관습.

Vintage: 과거의 고품질 의류, 액세서리, 가구 등, 오래되었지만 가치 있는 스타일.


시대와 시간의 의미로 예시 이미지는 시계를 주제로 했습니다. 



예술/패션 (Art/Fashion)

아래의 키워드들은 예술과 패션 세계에서 독특한 스타일, 운동, 그리고 표현 방식을 나타냅니다. 각각은 시각적 문화와 사회적 표현의 다양한 측면을 담고 있어서, 문화 스타일을 담기위한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Afro-Futurism: 아프리카 문화와 미래주의적 요소를 결합한 예술 및 문화 운동.

Buzz Cut: 매우 짧게 깎은 헤어스타일로, 간결하고 실용적인 패션 센스.

Haute Couture: 맞춤형 고급 패션 디자인.

High Fashion: 최신 패션 트렌드와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고급 패션 스타일.

Hooded: 후드가 달린 의류 스타일.캐주얼한 느낌부터 신비로운 분위기.

Kitsch: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가치에 초점을 맞춘 예술이나 디자인 스타일.

Pop Art: 대중 문화의 이미지와 주제를 예술적 맥락으로 끌어올린 20세기 미술 운동.

Pop Surrealism: 서리얼리즘과 팝 아트의 요소를 결합한 현대 미술 장르.

Shiny Hair: 건강하고 윤기 있는 머리카락을 강조하는 미용 표현.

Surreal Art: 현실과 꿈의 경계를 탐구하는 20세기 예술 운동.

Symbolism: 감정이나 이상을 상징적인 이미지나 모티브로 표현하는 예술 운동.





스토리/장르(Story/Genre)

다른 모든 구성요소와 달리 스토리/장르 표제는 이미지의 안쪽 스토리텔링의 차원을 다루는 키워드들입니다. 물론 판타지와 호러, 서부물과 펑크는 모두 다른 장르입니다만, 뒤섞임을 기반하는 생성형AI에서는 컨셉의 차이일 뿐 유사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제 <세계관 시각화>에서 마르고 닳도록 다룰 소재이긴 합니다. 

스토리와 장르 표제의 하위 항목은 크게 판타지 마법 호러(Fantasy/Magic/Horror)와 현재 미래 펑크(Real/Future/Punk) 항목으로 나누었습니다.  



판타지 마법 호러(Fantasy/Magic/Horror)

판타지, 마법, 호러의 페어리, 언데드, 상상의 산물에 이르면 생성형 AI가 물을 만난 느낌입니다. 손가락 갯수같은 현실의 제약을 벗어나 마음껏 몽환적 이미지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작품 세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Anthropomorphic: 동물이나 무생물에 인간적 특성을 부여한 캐릭터나 요소.

Chaos: 질서가 없고 예측 불가능한 상태를 나타내는 캐릭터나 배경.

Dark Fantasy: 판타지 장르에 어두운 요소나 공포적인 분위기를 결합한 스토리.

Divine: 신이나 신성한 힘을 중심으로 한 스토리.

Elf: 판타지 세계에서 흔히 등장하는, 인간보다 우월한 능력을 가진 신비한 종족.

Evil Symbols: 악을 상징하는 캐릭터, 아이템, 또는 심볼.

Fairycore: 자연, 요정, 마법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아름다운 판타지 세계.

Fantasy Art: 판타지 세계를 표현한 예술 작품.

Fantasy: 마법과 상상의 존재가 등장하는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 스토리.

God: 전지전능한 존재나 신화 속 신을 다룬 스토리.

Gothic Fantasy: 고딕 양식과 판타지 요소가 결합된 스토리.

Gothic: 고딕 양식의 건축, 미술, 문학에서 영감을 받은 어두운 분위기의 스토리.

Heroic Nazgûl: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악역, 나즈굴을 영웅적인 관점에서 재해석.

Horror: 두려움, 긴장감, 공포감을 자아내는 스토리.

Magic: 초자연적인 힘을 사용하는 캐릭터나 사건.

Maid: 전통적인 하녀 또는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캐릭터.

Monsters: 인간이 아닌 괴물이나 비정상적인 존재.

Mystical: 신비하고 이해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요소나 사건.

Undead: 죽음 이후에도 살아 움직이는 존재, 예를 들어 좀비나 뱀파이어 등.





현재 미래 펑크(Real/Future/Punk) 


이 분류에서는 ABC 순의 정렬 때문에 처음부터 알지펑크 (Algeapunk)라는 낯선 단어가 등장합니다. 서부물(Western) 같은 현실 장르부터 로드무비, 공상과학, 사이버펑크로부터 나온 생활감있는 미래 혹은 대체 역사물들이 펑크 장르로 불리며 많은 파생장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콘크리트의 미래와 생태를 섞은 에코펑크라는 장르 중에서 해조류를 연료로 하는 세계가 알지펑크인데 사실 구글 검색으로도 자료를 찾기 힘든 수준의 마이너한 장르 키워드입니다. 

‘자료를 찾을 수 없는 세계'. 어쩌면 창작자의 작품 세계 역시 이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상상력의 소산들을 모아 몽타주를 만들듯 작품을 만들어가는 것인데, 생성형 AI가 바로 이런 면에서 훌륭한 기능을 하고, 특유의 애매한 보편성은 이질적인 조합으로 ‘그럴듯함’을 만들어야하는 창작자에게는 차별적 장점이 됩니다. <세계관 시각화> 책이 탄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Algeapunk: (스팀,디젤같은)펑크 장르의 일종으로 해조류를 연료로 하는 가상 미래 세계.

Apocalypse Art: 세계 종말 후의 환경을 탐색하는 예술 스타일.

Barbiecore: 바비 인형에서 영감을 받은 밝고 화려한 패션과 디자인 스타일.

Candycore: 달콤한 캔디와 같은 요소를 중심으로 한 귀여우면서도 색채가 풍부한 스타일.

Cyberpunk: 고도로 발전된 사이버네틱 기술과 디스토피안 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장르.

Dieselpunk: 디젤 기술이 지배하는 대안 역사적 세계를 탐험하는 장르.

Dystopian: 완벽해 보이는 사회의 어두운 면을 탐구하는 가상의 세계.

Elysium Like: 엘리시움처럼 이상적이고 완벽한 세계를 묘사하는 스타일 또는 주제.

Futurism: 미래의 기술, 속도, 기계를 강조하는 예술 운동.

Lovecore: 사랑과 로맨스를 주제로 한 아름답고 감성적인 디자인 스타일.

New Year Atmosphere: 새해를 맞이하는 기대감과 축제 분위기를 중심으로 한 스타일.

Outlaw: 법의 경계 밖에서 살아가는 인물이나 문화를 다룬 스타일.

Poodlepunk: 푸들과 같은 귀여운 요소를 포함하는 대안적 패션 또는 문화 스타일.

Real Life: 현실 세계와 일상 생활을 반영하는 스타일 또는 주제.

Retro Fashion: 과거의 패션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스타일.

Sci-Fi: 과학 기술과 미래 사회를 탐구하는 공상 과학 장르.

Travel: 다양한 문화와 장소를 탐험하는 주제 또는 스타일.

Universe: 우주와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루는 광범위한 주제.

Vaporwave: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의 인터넷 문화와 레트로 요소를 혼합한 예술 및 음악 스타일.






브랜드(Brand)

세상의 모든 키워드가 중의적 의미와 뉘앙스, 시대, 당시의 풍경을 담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나 제품명, 심지어 특정 커뮤니티 플랫폼 이름까지도 프롬프트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화된 이미지가 많은 덕분에 생각보다 훨씬 잘 기능합니다.  브랜드를 키워드로 사용하는 이유도 여러가지 목적이 있을 수 있는데 브랜드의 종류에 따라 미디어(Media), 소프트웨어(Software), 촬영인쇄(Filming and Printing), 콘텐츠와 플랫폼(Contents and Platform)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미디어(Media)

앞서 매개체로서의 이미지를 표제로 삼았지만 이번에는 대중매체 미디어란 뜻입니다. 

미디어를 키워드로 쓸 때는 해당 미디어가 가진 문화적 분위기나 복합적 스타일을 얻으려는 시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연결된 이미지가 캐릭터나 상표권 저작권을 침해할 여지가 있어 사용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CHANEL: 패션 산업에서의 영향력으로 알려진 명품 패션 브랜드.

Disney Style: 영화, 테마파크, 상품 등 가족 친화적인 미학을 대표하는 브랜드.

ELLE: 패션, 뷰티, 건강, 엔터테인먼트에 초점을 맞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Ghibli: 니메이션 영화를 창작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스튜디오.

Marvel Comics: 슈퍼히어로 캐릭터와 이야기로 유명한 미국의 만화 출판사.

National Geographic Photo: 세계 곳곳의 사진으로 유명한 매거진.

Pixar Style:혁신적인 3D 애니메이션과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한 회사.

VOGUE: 패션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거진 중 하나.


이미지 주제는 물병입니다. 

\



소프트웨어(Software)

소프트웨어 브랜드는 앞서 기술 표제에서도 나왔던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키워드로 쓸 때는 아마 산출물을 비슷하게 하고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대체로 비슷한 이미지들을 내긴 합니다. 

브랜드를 키워드로 쓰면 샘플이미지처럼 용도, 디자인, 책상의 디자인, 그림의 화풍이 섞이게 됩니다. 해당 키워드와 연결된 이미지들이 시각화되어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번 이야기하지만 키워드는 평등합니다. 관련 연결 이미지의 뉘앙스가 실리는 것이지 실제 소프트웨어적 기능이나 결과물을 내는 것이 아닙니다. 더 화려한 샘플 이미지는 우연일 뿐 툴의 기능 차이는 아닙니다. 

                            


AutoCAD: 건축, 공학, 건설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CAD(컴퓨터 지원 설계) 소프트웨어.

Blender: 무료 오픈소스 3D 창작 소프트웨어. 특유의 둥근 질감.

DAZ3D: 이미지 및 비디오 생성을 위해 사용되는 3D 장면 생성 및 렌더링 애플리케이션.

Minecraft: 대형 복셀 오픈월드 게임.

NEOGEO: 클래식 아케이드 및 콘솔 게임 기기.

Unity: 2D 및 3D 게임 엔진 및 개발 환경..

Unreal Engine: 에픽 게임즈가 개발한 게임 엔진.

ZBrush: 3D/2.5D 모델링, 텍스처링 및 페인팅을 결합한 디지털 조각 도구.



촬영과 인쇄(Filming and Printing)

촬영과 인쇄로 분류한 키워드들은 앞서 기술용어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CANON: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디지털 카메라 및 사진 장비 제조사.

CANON R5: 캐논의 고성능 미러리스 카메라.

FUJI COLOR SUPERIA X-TRA 400 : 후지필름에서 제공하는 고감도 컬러 네거티브 필름.

KODAK: 전통적인 필름 및 사진 인쇄 분야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브랜드.

NIKON: 고품질의 디지털 카메라, 렌즈 및 사진 관련 액세서리를 생산하는 세계적인 기업.

NIKON D850: 전문가용 DSLR 카메라.

RISO PRINT: 고속 인쇄가 가능한 리소그라프 인쇄 기술.

VELVIA: 후지필름에서 제공하는 고해상도 슬라이드 필름.

XEROX: 복사기의 대명사.




콘텐츠와 플랫폼(Contents and Platform)                    


조금 이상한 이야기지만 커뮤니티 플랫폼도 선호 취향과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시각화 요소를 가지게 됩니다. 실제 해당 사이트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네요. 


ArtStation: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Dungeons & Dragons: 플레이어들이 영웅적인 캐릭터를 맡아 모험을 하는 게임.

Flickr: 사용자들이 사진을 공유하고 탐색할 수 있는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Frostpunk: 혹한에서 생존과 도시 건설을 결합한 비디오 게임.

Gundam: 대형 로봇, 즉 모빌슈트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Lord of the Rings: J.R.R. 톨킨의 판타지 소설 시리즈.

Pixiv: 주로 일본의 예술가들이 자신의 그림이나 만화를 공유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Sketchfab: 3D 모델과 디자인을 공유하고 탐색할 수 있는 플랫폼.

The Hobbit: J.R.R. 톨킨이 쓴 판타지 소설.





예술가들(Artist) 

빈번한 키워드들을 소개하는 이번 장의 마지막 항목은 화풍, 예술 사조, 예술가들의 이름들입니다. 빈번하게 사용되는 이름들을 모두 올릴 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리스트가 있습니다. 미술사를 수놓은 수많은 아티스트와 작품들을 통해 세계관 시각화를 위한 화풍을 물감처럼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Alphonse Mucha - Art Nouveau : 아르누보의 알퐁스 뮈샤 

Andy Warhol - Pop Art : 서양화의 앤디 워홀 

Banksy - Street Art : 스트리트 아트의 뱅크시 

Bridget Riley - Op Art : 옵 아트의 브리짓 라일리 

Caravaggio - Baroque : 바로크의 카라바조 

Donald Judd - Minimalism : 미니멀리즘의 도널드 저드 

Edvard Munch - Expressionism : 표현주의의 에드바르트 뭉크 

Georges Seurat - Neo-Impressionism : 신인상주의의 조르주 쇠라 

Giorgio de Chirico - Futurism : 푸트리즘의 조르지오 데 키리코 

Gustav Klimt - Symbolism : 상징주의의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e Courbet - Realism : 사실주의의 구스타브 쿠르베 

Henri Matisse - Fauvism : 포비즘의 앙리 마티스 

Jackson Pollock - Abstract Expressionism : 추상 표현주의의 잭슨 폴록 

Jacques-Louis David - Neoclassicism : 신고전주의의 자크-루이 다비드 

Jean-Honoré Fragonard - Rococo : 로코코의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Jean-Michel Basquiat - Postmodernism : 포스트모더니즘의 장 미셸 바스키아 

Josiah McElheny - Digital Art : 디지털 아트의 조시아 맥엘헤니 

Kazimir Malevich - Modernism : 모더니즘의 카짐리지 말레비치 

Marcel Broodthaers - Neo-Dada : 네오 다다의 마르셀 브로타스 

Marcel Duchamp - Dadaism : 다다이즘의 마르셀 뒤샹 

Nam June Paik - Video Art : 비디오 아트의 백남준 

Oskar Kokoschka - Neue Sachlichkeit : 노이에 사흐리히카이트의 오스카 코코슈카 

Pablo Picasso - Cubism : 큐비즘의 파블로 피카소 

Peter Max - Outer Space Art : 아우터 스페이스 아트의 피터 맥스 

Richard Estes - Photorealism : 신사실주의의 리처드 에스티스 

Salvador Dali - Surrealism : 초현실주의의 살바도르 달리 

Sol LeWitt - Conceptual Art : 콘셉추얼 아트의 솔 르윗 

Umberto Boccioni - Futurism : 미래주의의 움베르토 보치오니 

Vincent Van Gogh - Impressionism : 인상파의 빈센트 반 고흐 

William Turner - Romanticism : 낭만주의의 윌리엄 터너 


 


물론 2개 이상의 스타일을 섞어볼 수도 있습니다. 

피카소의 아르누보 같은가요? 


찾아보니 2022년 7월 25일에 저는 이렇게 썼네요.


"화풍은 물감이 된다." 


프롬프트 유형 4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소 지루한 나열일 수 있는 프롬프트 유형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이미지의 물성'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들은 집필중인 <세계관 시각화> 서적에서 참조할 온라인 어펜딕스 용도입니다. 

<세계관 시각화> 본편으로 찾아뵐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김동은WhtDrgon. 

이전 06화 세계관 시각화> 프롬프트 유형 3 - 조명/구도/기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