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22살 휴학생입니다. 맑은 컨디션으로 하루하루 보내고 싶은데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겨우 일어나도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들면서 시작도 안한 하루가 망가지는 기분이에요. 개운하게 일어나 하루하루를 맑고 긍정적으로 잘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하루하루를 맑은 컨디션으로 긍정적으로 보내고 싶으시군요. 그런 하루하루가 이어진다면 매일이 행복할 것 같아요. 긴 인생도 결국 하루하루가 모여 만들어지는 것처럼, 먼저는 '오늘 하루'가 가장 중요해요. 오늘 하루를 맑고 긍정적으로 보낼 수 있다면 다음 날 그다음 날도 그런 하루가 이어질 거예요. 그러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아요!
아침에 눈을 떠 가장 먼저 하는 말과 행동은 무엇인가요? 오늘 하루의 성공 여부가 여기서 결정된다면요? 나 자신에게 좋은 에너지를 불어넣으며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말과 행동 1가지씩을 기상 후 3분 루틴으로 정해보면 어떨까요? 먼저 말 루틴은 '와, 가능성이 활짝 열려 있는 하루가 또 찾아왔네! 반가워!'와 같은 긍정 에너지 가득한 말을 미소를 지으며 외쳐보는 거예요. 행동 루틴은 깔끔하게 이불 개기, 향 좋은 차 마시기, 창문 열고 환기하기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추천하는 방법은 체크리스트 3가지 작성하기예요. 오늘의 할 일 3가지 중에 한 가지는 나를 위한 작은 행동을 적어보는 거예요. 동네 서점 가기, 꽃집 구경하기, 공원 걷기 등이요. 나머지 2가지도 엄청난 의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 해낼 수 있을 만한 행동으로 적어보세요. 하루의 이정표가 되어 줄 거예요.
하루의 시작이 중요한 만큼 하루의 마무리도 중요해요. 오늘의 마무리가 내일의 시작으로 연결되기 때문이죠. 긍정으로 시작해 긍정으로 마무리되는 하루를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아침에 적은 오늘의 할 일 3가지를 체크하며 하루를 쭉 돌아보는 거예요. 그러면서 체크리스트의 O, X 여부와 상관없이 감사한 일을 발견하는 거예요. '우연히 하늘을 봤는데 구름이 너무 예뻐 기분이 좋아져서 감사', '아직까지 시력이 좋아 안경을 안 써도 돼서 감사' 이렇게 사소하게 지나치던 것에서부터 혹은 당연하게 여겨온 것에서부터 발견해 보세요. 감사는 긍정 근육 단련에 최고입니다.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하기가 훨씬 쉽고, 안 하던 걸 하는 것보단 하던 걸 계속하는 게 훨씬 쉽다는 건 다 아시죠? 그래서 새로운 루틴을 삶에 들인다는 건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의지를 필요로 해요.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죠. 우리의 삶은 소중하니까요. 너무 멀리 보지 말고, 한 번에 해내려 하지 말고 딱 하루만 더 해보자는 마음으로 걸어가 보아요. 나름 만족스럽고 감사한 하루를 보냈다면, '그래, 내일 하루만 더! 딱 하루만 더!'를 마음에 외쳐보아요. 어느새 딱 하루가 한 달이, 반년이, 일 년이 되어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