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Feb 02. 2023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

새해가 지난지 벌써 한달이 되었다. 아마 새해가 되었을때 목표 하나쯤은 설정해 두었을거 같다. 그런게 그 목표가 지금도 잘 지켜지고 있는지 한번 돌아보자. 누군가는 착실히 하고있는데 반해 누군가는 잘 안되서 좌절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누군가는 목표를 한동안 잊고 있을것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깜빡 하고 지낸다.



몇십분 ~ 몇시간을 들여 열심히 계획을 세웠어도 막상 실행이 잘 안되는 이유는 사람은 생각보다 잘 잊어버리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계획이 하찮아서 라든가 잊고싶어서 잊는게 아니다. 자연스레 머릿속에서 잊혀져서 그렇다.



뇌에는 하루에 수만가지 정보를 입력받는다. 그런데 이 많은 정보를 다 기억하고 있다간 뇌가 터져버릴지도 모른다. 그래서 대부분의 정보는 흘려보낸다. 그 중에 계획이 섞여있어 그렇다.



계획을 짤때는 어렵게 만들어 놓지만 다른 수많은 정보속에 묻혀 어느순간 보이지 않게 되버린다.



때문에 계획을 실행하고 싶다면 자주 들여다보는게 좋다. 그래서 누군가는 매일 아침 적기도 하고, 누군가는 자주 떠올린다. 어떤식으로든 자기 목표를 주기적으로 상기하면서 계획을 들여다보고 실천한다.



계획을 실천하고 싶다면 자주보고 계획에 맞춰 최소 하루에 1번이상 실행에 옮기면 된다. 이 경험이 누적되다보면 습관이 되고, 어느순간부터는 안하면 찝찝한 상태가 된다. 단순 머리뿐만 아니라 온몸에서 기억하고 감정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게을러서가 아니라 자주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니 자주 볼 수 있도록 하자. 그럼 계획을 반드시 실천하게 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860

https://brunch.co.kr/@lemontia/7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