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계원 Dec 19. 2019

공유주방 위쿡 이용하기

공유주방

02. 공유주방 위쿡 이용하기


8월 초에 서울에 있는 위쿡이라는 공유주방 사직 지점에 투어 신청을 하고 방문해 보았다.


하나의 건물을 통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층별로 용도가 다양했다.


* 공유주방 위쿡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쿡 사이트 참조 바람. https://www.wecook.co.kr/index


처음에 1층 카페에 도착해서 투어 시간을 기다렸다. 투어 신청을 한 다른 방문자들과 같이 위 쿡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한층 한층 시설물을 직접 보면서 설명을 들었다.


1층 카페에서는 공유주방에서 만든 베이커리 등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만약 시설을 확장할 수 있으면 공유주방에서 만든 음식도 같이 파는 레스토랑도 겸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2층은 공유주방으로 냉장고, 조리대, 다양한 조리기구들이 비치되어 있었다. 시간당이나 월 임대료를 내고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소규모로 빵이나 음식을 만드는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었다.


3층은 개별 주방으로 월 임대료를 내고 사용한다고 하는데, 식품을 만들어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거나, 식품회사 등에서 신제품을 개발하는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4층은 공유오피스로 사무공간이 있었는데, 공유주방을 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었다. 식품의 온라인 판매나 음식점 창업 등 비슷한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서로 간에 조언이나 의견 교환도 하면서 네트워킹이 되고 있다고 한다.


5층은 푸드 스튜디오로 음식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을 수 있도록 조명이랑 테이블 세팅이 되어 있었다. 요즘은 책이나 잡지의 음식 사진 촬영이나,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또 다양한 요리교실이 열리기도 한다고 한다.


지하 1층은 그로서리로 공유주방에서 만들어진 식품들을 전시 판매하는 공간도 있었고, 공유주방 관련 설명회나 외식업 창업, 식품 론칭 등 다양한 행사들을 할 수 있는 세미나 공간이 있었다.


공유주방에서는 공간 대여뿐만 아니라 메뉴 컨설팅, 마케팅, 창업상담 등 다양한 멘토링을 해 주고 있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보아서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이 초기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 외식업 창업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이런 공유주방을 거쳐 창업하는 사람들의 실패율은 10% 미만으로 일반적인 외식업 창업 실패율 80% 보다 훨씬 성공확률이 높다고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공유주방 과정을 거치면서 80% 정도의 사람들이 외식업 창업에 대한 꿈을 접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본인이 요리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해 셰프가 되기를 희망하거나, 카페나 음식점 창업을 쉽게 생각해 회사 때려치우고 카페나 하지 하는 꿈을 꾼다. 


그러나 막상 식당 창업을 해 보면 취미로 하는 요리와 수백 인 분을 만들어야 하는 식당에서의 요리는 노동의 강도가 다르며, 작은 카페라도 식자재 구매와 메뉴 제조, 위생 관리, 홍보 마케팅까지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는 현실을 깨닫게 된다. 공유주방에서의 몇 달 간의 실전 경험을 통해서 적성이 맞지 않거나 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만두게 되고, 제대로 잘할 수 있는 사람들만 남게 되어 이 사람들이 바깥으로 나가 창업을 하게 되면 성공확률이 높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외식업계 대부로 불리는 백종원 대표도 준비가 안 됐으면 식당을 하면 안 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준비 없이 식당에 뛰어드니까 80~90%는 망하는 거라고 말한다. 결국 우리나라 요식업이 힘든 이유는 인구 대비 음식점이 많아서 일 수도 있지만, 음식 맛이라든지 원가관리 등 식당 관리의 기본이 안 되어서 일 수도 있다. 본사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는 프랜차이즈가 하나의 답일 수도 있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거의 안 들어가는 공유주방에서 체계적으로 경험을 쌓게 하여 창업 위험을 줄여 주는 것도 새로운 대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 작성자 : 이계원 공유경제연구소 대표

이전 04화 우리나라에 치킨집이 많은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