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다음을 만드는 곳, 무중력지대 영등포
대상 건물은 당산역 2번 출구 앞에 위치하며 1964년에 사용 승인이 난 오래된 건축물이었습니다. 구(舊) 영등포구 당산 2동 주민센터로 쓰였으며 이 전체 건물을 ‘무중력지대 영등포’로 새롭게 리모델링 하였습니다.
무중력지대란?
무중력지대는 서울시 청년 기본조례에 근거해 청년의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보장함으로써 청년정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입니다.
청년을 구속하는 사회의 중력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무중력지대'라 이름 붙은 공간이며, 2019년 12월 현재 G밸리, 대방동, 양천, 도봉, 성북, 서대문, 강남, 영등포까지 8개 공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함께 시작합니다
구조안전진단 시 사용 가능한 건축물이었고, 구조적으로 큰 결함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래된 건물이었기에 보수 공사를 진행한 후 공간을 조성하고자 하였고, 공간설계 시에도 최대한 현재 구조를 살리고자 하였습니다.
영등포 청년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공유공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영등포에 실제 거주하거나 영등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3회로 진행한 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통하여 주 이용자의 필요가 담긴 공간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공간 톤 앤 매너, 구성 등을 도출하여 공간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공간구성
공간은 크게 1층 : HIGH-UP SPACE, 2층 : VALUE-UP SPAC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 HIGH-UP SPACE는 카페, 모두의지대, 공유지대, 멘토지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 ‘카페’는 ‘공유지대’와 함께 열린 공간으로 느껴지길 바랐습니다. 자유롭게 앉아 개인 또는 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유지대'에는 포스터 등이 게시 가능한 보드 및 개인 물품 보관함, PC 및 복합기를 사용할 수 있는 OA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 청년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공연이나 강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모두의지대’와 휴식공간인 ‘카페’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모두의지대'에는 소규모 스탠드, '카페'에는 바 좌석을 제안하여 청년 누구나 가볍게 만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층 VALUE-UP SPACE는 공유부엌, 배움지대, 미디어지대, 창작지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이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을 지향했다면 2층은 보다 구체적인 기능을 하는 공간입니다.
2층 ‘창작지대’에서는 소규모 DIY 클래스와 같은 오프라인 창작활동, ‘미디어지대’에서는 팟캐스트 제작과 같은 온라인 창작활동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취향을 만드는 가벼운 활동부터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묵직한 활동까지 즐기는 청년들을 상상해 봅니다. ‘배움지대’는 청년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공유부엌'을 배치하여 식문화 관련 행사를 2층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간디자인
풋풋한 초여름에서 완연한 가을이 되는 동안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기존 문, 창호를 모두 교체하였으며 외벽 또한 스타코 마감으로 깔끔히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외관에 무중력지대 영등포 브랜딩 컬러를 사용하였습니다.
청년들과 워크숍 당시 ‘상담공간’에 대한 니즈가 강했습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청년으로서 몸과 마음이 지치는 상황들을 접하며 스스로에게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1층 가장 안쪽에 있는 실을 ‘멘토지대’로 조성, 1:1 상담이나 소그룹 상담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Creat Your Next
블랭크는 2015년 무중력지대 G밸리를 시작으로 2016년 서울시 일자리 카페, 2017년 인천 청년공간 유유기지 등 다수 청년 공간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 수년동안 ‘청년’이란 키워드가 소비되며 여러 공간으로 조성될 때마다 물리적인 공간 구현뿐만 아니라 저희가 당사자이기도 한 ‘청년’이란 세대와 우리 세대가 처한 상황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간 운영 및 지속 가능한 구조에 대한 어려움에도 블랭크는 이 공간에서 ‘청년’이 소비되는 객체가 아니라 능동적인 목소리를 내는 주체로서 성장하길 바랍니다.
* 준공사진 무중력지대 영등포 제공
프로젝트명 무중력지대 영등포 공간리모델링 공사 설계 용역
위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 235
프로그램 무중력지대
규모 지상 2층
계획면적 지상 1층 254.18㎡ / 지상 2층 213.15㎡
준공연도 2019
작업자 BLANK
공유공간기획자 김세중 매니저, 김수연 매니저
공간설계 손희경 디자이너, 김지은 디자이너
브랜딩 브랜드 아키타입
사인물 김지연 디자이너
시공 (주)건설넷
글 손희경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