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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무선배 Apr 05. 2024

[재무분석]13.야놀자-숫자로 보는 야놀자의 그림과전략

#야놀자 #플랫폼 #클라우드 #나스닥상장 #IPO

*더 많은 소통을 위해 "네이버 카페"를 개설했습니다 :)

야놀자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데이터 엑셀자료(그래프포함)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링크에서 댓글로 메일주소를 남겨주세요^^

https://cafe.naver.com/financialmate/52




안녕하세요. 

비즈니스와 재무를 알기쉽게 설명드리는 '재무선배'입니다

이번주에 ‘야놀자’ 2023년 감사보고서가 나왔는데요

이번편은 계속 흑자를 내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야놀자’입니다.





1. Intro



최근 야놀자가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보입니다

‘나스닥 상장 추진’ 야놀자, 뉴욕에 해외지사 열어 - 매일경제

美 상장 추진 야놀자, 모두투어와 맞손 | 한국경제


우리가 알고 있는 야놀자는 어떤 비즈니스를 하고 있나요?

아마 대부분 “야놀자” 앱을 통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감사보고서를 자세히 살펴보니

특이한 점이 많이 발견되는데요


야놀자의 사업구조가 이렇게 바뀌고 있구나 하고 꽤나 흥미로웠습니다.

실적을 함께 보면서

각각의 숫자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고

야놀자의 비즈니스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야놀자의 4개년 재무실적


1. 실적(숫자)을 보는 관점

실적을 보실 때에는 다음과 같은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① 비교] 실적을 목표/전년 등의 수치와 비교해야 합니다.
비교를 해야 잘했는지, 못했는지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② 추세]  추세를 보아야 합니다.  

실적이 좋아지고 있어서 이 숫자인 것인지,

일시적인 이슈로 나온 결과인지는 추세를 보면 알 수 있죠  


[③ 양과 질] 금액과 비율을 항상 함께 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금액을 늘리는 것이어야 합니다.

매출액을 늘리고 영업이익을 늘려야 하죠.

하지만 금액을 움직이려면 비율을 관리해야 합니다.  


[④ 그래프와 숫자] 그래프와 숫자를 동시에 봐야 합니다.

그래프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숫자로 정확한 팩트를 확인합니다.  


[⑤ 4P1C] 분석은 다양한 각도로 보아야 합니다. 
Product/Place/Price/Promotion/Customer의 핵심지표를 보아야 하죠


2. 야놀자의 4개년 실적

먼저 야놀자의 4개년 실적을 보겠습니다.

야놀자를 조금 더 정확히 이해하려면 

별도 실적과 연결 실적과 구분해서 보아야 합니다.


별도 (2021년 ~ 2023년)

매출액 : 2809억 → 3640억(+30%) → 3754억(+3%)

영업이익(율) : 521억 → 524억 → 322억 (19%→14%→9%)

우리가 알고있는 야놀자는

별도 재무제표의 실적을 보아야 합니다.


야놀자 별도는

매출도 매년 성장하고 있고,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죠.


23년에는 성장율이 조금 주춤합니다.

영업이익도 322억으로 꽤나 높긴 하지만 전년대비 -202억 감소했어요.

급여 +61억, 연구개발비 +86억이 증가했거든요


매출구성을 보면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는지가 명확히 보입니다.

야놀자(별도)는

크게 3가지의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판매수수료 수익 

 2) 객실판매수익  

 3) 광고수익  

그 중에서 영업이익 흑자에 영향을 주는 항목은

바로 광고입니다. (광고매출액 952억)


플랫폼은 10% 수준의 판매수수료로 수익을 내기가 거의 어렵고

객실판매수익도 매출원가율이 86%에 달하니 

판관비를 고려하면 거의 수익이 나지 않습니다. 


결국 

현재 꽤 높은 영업이익을 내고 있지만,

플랫폼 파워를 기반으로 한 광고수익만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기에,

그리고 나스닥 상장까지 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여러분이 야놀자의 비즈니스를 확장시켜야 한다면

무엇을 하시겠어요?


야놀자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그 실마리를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결 (2021년 ~ 2023년)

매출액 : 3302억 → 6030억(+83%) → 7667억(+27%)

영업이익(율) : 590억 → 138억 → 17억 (18% → 2% → 0%)

연결 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상반된 모습을 보입니다.

매출은 전년 +83% 올해 +27% 성장하며, 꾸준히 높은 성장을 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했죠


이것을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 

사실 이렇게 연도별 실적만으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비즈니스 구조를 조금 더 명확히 알기 위해서는

① 추세를 보아야 합니다. 
연간 매출액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최소 분기단위로 쪼개 보면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② 매출을 분해해서 보아야 합니다.

매출을 분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상품(Product), 고객(Customer), 시장(Place)으로 구분하는 것이죠

야놀자는 여러개의 비즈니스 구조와 매출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구분해서 들여다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다행히도 감사보고서에서 

야놀자의 각 사업부문별로 몇가지 숫자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기별 매출액을 보니 무언가 보이시나요?


먼저, 야놀자의 실적을

① Product관점으로 구분하면 

플랫폼/클라우드/인터파크트리플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대부분 야놀자 별도의 매출액이고

연결 매출액의 큰 성장은 클라우드와 인터파크트리플 때문이죠.

특히 클라우드 부문은 점점 매출비중을 높이며, 

23.3Q에 649억(매출비중 26%)까지 기여도가 올라왔습니다.


② Place 관점에서 보면

해외 매출액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기업의 방향성은 

가장 최근 분기의 매출을 보면 알 수 있거든요

어느덧 해외매출액 비중이 13~17%까지 올라왔네요.

해외 매출액도 크게 증가해서 
23.3분기에는 400억을 넘었습니다.


23.3분기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감사보고서를 보면 특이한 점이 눈에 띕니다.

3분기에 Go Global Travel(GGT)과 종속기업이

연결실적에 신규로 포함되며 (지분율 100%)

3~4분기 매출액이 576억, 순이익 192억 (순이익율 33%) 으로 

야놀자의 매출과 수익성장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즉, 야놀자의 23.3~4분기 호실적은 

일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M&A로 시작한 인터파크트리플과 클라우드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성장동력을 만들어 갈 거라 예상해 볼 수 있죠. 





3. 야놀자의 M&A와 비즈니스 구조

야놀자가 무슨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알기 위해

야놀자의 최근 M&A 사례를 찾아봤습니다.

어떤 기업을 인수했는지를 보면

무슨 생각을 하는 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참조 : M&A로 덩치 키우는 야놀자…'배경 알아보니')

최근 몇 년간 많은 기업을 인수했네요.

다음과 같이 분류해보니 조금 더 눈에 들어옵니다.               



어떤가요?

플랫폼 중심에서 클라우드 중심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해당 기업들은 클라우드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여행/레저산업의 솔루션 Value Chain으로 보는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4. 여행/레저산업의 Value Chain


우리가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숙박, 교통, 레저, 식음, 문화 등 다양한 곳을 찾아보고 예약해야 하죠

꽤나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럼 우리의 여행 여정 가운데

여행/레저산업의 어떤 Value Chain이 얽혀 있을까요?

(참조) [그게 뭔가요] 야놀자 클라우드가 도대체 뭐야? - 바이라인네트워크


고객이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플랫폼을 통해서 정보를 검색하고, 예약을 진행합니다. → BE(부킹엔진)


여행을 위해서는

숙박, 교통, 레저, 식음, 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가 필요하고

이 수많은 인벤토리를 한 곳에 모으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 세계의 여러 사업자간 인벤토리를 공유해야 합니다. → CM(채널 매니지먼트)

이번에 인수한 Go Global Travel이 인벤토리를 100만개 이상 공급하고 있다고 하네요


각 Value Chain의 기업 관점에서는

고객의 예약을 비롯하여 판매, 정산, 객실관리, 마케팅까지 이르는

프로세스 전반의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 PMS(숙박중심 ERP)

2019년에 인수한 이지테크노시스가 바로 PMS 기업이고

꽤나 많은 호텔과 룸을 확보한 솔루션입니다.


또한 숙박 업계에서는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고객 수요 예측과 가격조정, 예약율 등의 수익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숙박산업은 이미 높은 고정비 구조를 가지고 있고

객실은 당일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자칫하면 수익이 무너질 수가 있거든요 

→ RM(Revenue Management)


이렇게 여행/레저업계 전반에는 

많은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 Value Chain 전체의 솔루션이 연결이 된다면

정말 혁신적인 생태계가 형성될 수도 있겠죠.


과제는 과연 위의 솔루션들이

유기적인 통합이 되느냐입니다. 

기존 기업들이 오랜 기간동안 커스터마이징하여 이미 사용하고 있는 

PMS와 RM을 바꾸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죠.


다르게 생각해보면

반드시 통합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즈니스와 재무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각각의 영역에서

매출과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장기적인 미래 현금흐름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서비스의 완결성보다는

각각 수익이 나는 구조이냐,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냐가 더 중요하죠


Go Global Travel의 인수를 통해 

탄탄한 수익원과 100만개의 인벤토리를 확보한 것 처럼요

(아래 야놀자의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프로세스를 보시면 조금 더 도움되실 겁니다.)

(출처 : 야놀자, 산하정보기술)


지금까지는

과거~현재까지의 야놀자 매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다시 숫자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5. 현금과 순운전자본


야놀자는 공격적인 M&A를 통해서

Value Chain 전방위로 확장하며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었는데,

재무상태표를 보면 얼마나 더 확장할 여력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야놀자의 현금성자산은

23년 말 현재 7,519억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용가능한 현금범위를 알기 위해서는 *순운전자본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아무리 많더라도, 

1년이내 줘야할 매입채무와 단기차입금이 

받아야 할 매출채권보다 더 많다면 실제 가용가능한 현금은 줄어들기 때문이죠

(*순운전자본 = 현금성자산 + 매출채권 - 매입채무 - 단기차입금)


야놀자의 순운전자본은 전년 7,560억 →  5,726억으로 

-1,834억 감소했지만 아직 충분한 현금의 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업을 더 확장하기 위한 실탄이 아직 많이 있는거죠.




6. 영업이익 


그럼 이번에는 영업이익을 볼 차례입니다.

조금 더 상세한 분석을 위해

매출액을 Product 관점으로 분기별로 쪼개 보았습니다.

매출액은 여행/레저산업답게 분기별로 시즌성이 보입니다.

3분기(7~9월)가 가장 성수기이고, 1분기(1~3월)가 비수기로 보이네요


야놀자의 23.3분기 매출액은

판매수수료 > 광고수익 > 투어매출 > 객실판매수익 > 상품매출 순입니다.


독특한 점은 영업이익입니다.

1분기와 2분기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억, -165억으로 갑자기 큰 폭의 적자가 났거든요

감사보고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인터파크트리플과 클라우드의 영업적자가 매우 크죠.


하지만

3,4분기에는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클라우드는 플랫폼보다 더 많은 이익을 냈고,

인터파크트리플도 4분기에 흑자전환을 했습니다.

M&A로 인해 가지고 있던 적자사업부문을

이렇게 빠르게 흑자 전환한 것은 칭찬할 만하네요.            


        


자 다시 아래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2023년 연결 영업이익은 17억으로, 

2021년 이래로 계속 감소했죠. 

하지만 숫자는 추세를 보고, 세부적으로 분해를 해서 보아야 합니다.


만약 매 분기별 영업이익이 계속 악화가 되고 있어서 17억이 된 것이라면

공헌이익 구조의 문제가 있구나라고 볼 수 있지만

분기별 영업이익이 좋아지고 있어서 17억이 된 거라면

내년의 실적은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거든요.

그럼 앞으로도 

분기별로 이러한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들여다보는 것이 좋겠네요




7. 매출원가, 판관비 분해


야놀자의 매출원가율은 

전체 매출액 대비로 보면 13~15%로 유지하다, 

23.4분기에 8%로 떨어졌습니다.


매출원가가 존재하는 항목은

상품매출원가율(70%)과 객실판매원가율(88%) 2가지인데

클라우드와 인터파크트리플의 성장으로

해당 매출비중이 감소했기 때문이죠. 

각각의 매출원가율 자체는 전혀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판관비율을 보아야 하는데요

23년 판관비율은 85% → 88%로 전 분기 대비 +3%p가 늘었습니다.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고 있는 항목을 4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① 급여는 +0.3%p 증가 (21.1% → 21.4%)  

 ② 연구개발비 +1.3%p 증가 (10.8% → 12.1%)  

 ③ 광고선전비 +1.4%p 증가 (8.3% → 9.7%)  

 ④ 지급수수료 -1%p 감소 (27.2% → 26.2%)   


매출이 계속 성장하면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판관비율이 줄어야 일반적입니다.

그렇지만 오히려 

인건비율, 연구개발비율, 광고선전비율이 늘어난 것은 

계속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죠.


인건비/연구개발비/광고선전비(고정비)는

현재의 매출에 얼라인 되어 있기보다

미래의 매출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거든요


특히 

3분기 영업이익 120억, 4분기 174억의 숫자는

내년에는 500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대해볼 수 있는 숫자입니다.





8. 정리


우리는 야놀자의 재무제표를 통해

야놀자의 포트폴리오가 변경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2년간의 분기별 매출액을 보면

플랫폼 부문의 매출비중이 감소하고, 

인터파크트리플과 클라우드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죠


그렇다면 야놀자는

왜 인터파크트리플 부문과 클라우드 부문을 확대하려는 것일까요?


먼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3가지 영역의 기회를 보아야 합니다.

바로 Product(상품) / Customer(고객) / Place(시장) 영역입니다.


기존에는 국내 고객(Customer)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기업(Product)이었다면

지금은 여행/레저 산업 전반에 걸쳐 글로벌 시장(Place)을 목표로 하고 있죠

나스닥 상장을 위해서는 필연적일 수도 있겠네요.


재미있는 점은

여기어때(22년 매출액 3059억, 영업이익 300억)가 

야놀자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데

여기어때는 아직 국내 플랫폼 사업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죠

야놀자가 그 격차를 늘려갈 수 있을 지 기대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수익입니다.

인터파크트리플 인수(Product)를 통한 

“투어”와 “엔터테인먼트”영역으로 매출이 크게 확대가 되었지만

아직 적자를 보고 있고, 수익적으로 크게 기여하기는 쉽지 않은 영역이죠

플랫폼의 국내 매출 성장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와 솔루션 시장의 확대가 야놀자의 실적을 견인해야 합니다.


특히 연구개발비율이 매년 성장하며, 12.11%에 달하는 것은

일반적인 R&D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플랫폼과 클라우드를 위한 솔루션 확대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특정 Place영역의 매출의존도를 낮추고, 

다른 영역의 캐시카우를 추가하여야만

리스크를 낮추고 기업 전체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죠.


이미 플랫폼 부문의 성장이 감소하고,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것을 볼 때에

미리 비즈니스의 확대를 하지 않았다면

플랫폼만으로는 어려움이 있었을 겁니다.


현재의 기업가치(약 6조원)에 비하면

아직 야놀자가 보여주어야 할 것은 많습니다.

영업이익도 천억대 이상으로 올라와야 하죠


다만 클라우드의 빠른 성장과

글로벌/Value Chain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를 확장이

조금 기대가 됩니다.


야놀자의 감사보고서가 

다른 기업과는 다르게, 매우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서

분석하는 데 오래걸리기도 했지만

앞으로의 방향을 알 수 있어 재미있었고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야놀자에 대해 조금 더 이해가 되셨나요?

시간이 되시면 감사보고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스윽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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