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지심 Feb 18. 2021

고객 후기 분석 중

우리를 좋아해 준 고객들의 소리

사업을 하면서 중요한 것이 결국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주는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아는 것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참 많은 분석을 하게 되는데, 가장 기본적인 분석으로 고객의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오늘 지난 5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 플랫폼의 고객 후기를 분석 중에 있다. 


다행히 우리의 노력을 알아주신 고객분들을 만나게 되어 6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모두 5점 만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중 단순하게 감사 인사를 해준 고객 후기 외 코멘트가 있는 후기들을 모아 분석해보았다.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로는, 


1. 친절하다. 

2. 작업 및 수정 등의 대응 속도가 빠르다. 

3. 답변 속도가 빠르다. 

4. 결과물이 만족스럽다. 


이상과 같을 것이고, 기본적인 상기 키워드 외에 다른 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가 무엇인지 고객 후기를 통해 분석 중에 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감사합니다'라는 단순한 후기를 남긴 고객 비중을 추적해볼 예정이다. 아직까지는 5점 외 후기는 없기 때문에, 만족은 했으나 더 자세한 후기를 남길 정도로 임팩트를 주지 못했다면 무언가 원인이 있으리라는 생각에 그 비중에 대해서 지속적인 추적 지표를 통해 관리할 예정이다. 


잘하고 있는 점을 더욱 잘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는 것. 사업의 기본을 잘 지키면 망할 사업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실무에만 쫓기지 말고 더 큰 방향을 보고 달릴 것. 
매거진의 이전글 업무관리툴 고민 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