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상자 Oct 22. 2023

3-3. 세대 차이 이해

3. 너와 나의 차이점: 세대

30대 후반에 너와 만나서,

너와 나의 나이차는 30년이 넘어.

그래서 다른 모녀보다 세대 차이가 더 심할 테니

서로의 세대를 이해하고

세대 차이를 좁혀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서로 존중하며 소통하는 거겠지.

지금은 너와 많은 대화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어.

너와의 대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유지하는 게 내 목표야.


대화를 통해 너와 나의 세대가 가진

각각의 지혜를 공유하고

우리의 유대감을 키워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어.

서로의 선택과 성장을 존중하며 인정하는 거지.


나는 너의 성장을 지켜보며

긍정적인 지지와 격려를 보내고

너는 나의 경험을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떨까?


너와 나의 차이가 부정적인 의미만 가진 건 아니야.

서로 달라서 대립하는 일도 있겠지만,

너와 나 사이에 있는 사랑을 잊지 말고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시야를 넓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테니까.



| 서로의 관점 이해


너와 나는 자라난 시대와 경험이 다르니

관점도 다를 수 있어.

그래서 세대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의 관점을 존중하며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해.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듣는 것이

서로의 차이를 줄이는 데 도움 될 거야.


무엇보다 서로의 관점과 가치관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동안 내가 살아온 세상은 너의 세상과 다를 테니까.

나는 네 관점과 가치관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받아들이며 이해하고,

너는 내 관점과 가치관을 통해

지혜와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거야.


무엇보다 나는

네가 원하는 조언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

네가 원하지 않는 조언은 무의미한 잔소리일 뿐이야.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또한, 서로가 가진 능력과 역할을 인정하고

서로에게 자신을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할 거야.

그러다 보면 우린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어.


우리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응원하고 지지하면서,

서로 도우며 함께 배워가자.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자.


내가 일방적으로 너를 가르치진 않아.

지금도 너한테 배우는 게 있거든.

제발 서로를 무시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


우리가 함께 달성할 공동 목표를 설정해 볼래?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여행 계획을 세우는 등

공동 목표를 세우고 협력하여 성취해 나가면서

우리의 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말이야.



| 함께 하는 활동 탐색


어렵겠지만,

함께 하는 활동(취미, 관심사, 경험 등)하는 것도

도움 될 거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서로의 유대감을 키우는 거지.


우리가 공유하는 경험은

너와 나의 세대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할 테니

여러 활동을 하면서 찾아보자.


활동을 통해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도 있지만,

세대 차이가 있어도 우리는 하나라는 것을

느끼게 될 거야.


지금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너도 좋아한다고 말해줘서 정말 고마워.

신생아 때부터, 아니, 내 뱃속에 있을 때부터

고양이에 뒤덮여 있었기 때문인지

너도 고양이를 좋아해서 너무 좋아.


네가 자라면서 취향이 생겼는데

지금 가장 좋아하는 것은 유니콘이야.

어디서 봤는지, 고양이와 유니콘이 합쳐진

냥이콘이 제일 좋대.

유니콘을 더 좋아하는 것이 눈에 보이는데도

내가 서운할까 봐 고양이도 좋아한다고 하는 거 같아.

정말이지 너는 다정한 딸이야.


나는 네가 좋아하는 새로운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싶어.

아이돌을 좋아해 본 적은 없지만,

만약 네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생긴다면

공연표를 예매해 주거나 공연장에 함께 가보고 싶어.

아, 내가 아니라 친구랑 가고 싶어 하려나.


나나 네 아빠가 운동신경이 없어서

우리 가족은 운동을 함께 하기 어려울 거야.

나는 체조는 잘했는데 유산소 운동은 못해.

달리기도 못하고.

네 아빠도 못하더라고.


그래서 네가 운동을 잘할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는데

너는 운동을 좋아해.

잘하지 않아도 좋아해.

그거면 됐어.



| 서로에게 도움 되는 사람


살아가면서 많은 문제가 생길 거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어.

우린 서로를 지원하고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

이런 경험은 세대 차이를 좁히는 데에도

도움이 될 거야.


이를 위해서는 내가 너에게

도움 되는 엄마가 되어야겠지.

그래야 네가 너의 고민을

나에게 이야기할 수 있을 테니까.


도움 되는 엄마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직 잘 모르겠지만,

너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게 중요할 거 같아.

나는 항상 너를 지지하는 네 편이라는 걸,

너를 만나게 되어서 너무 감사하다는 걸,

나는 너를 사랑한다는 걸,

내가 항상 인식하도록 하는 것 말이야.


도움 되는 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너도 고민하는 날이 올까?

네 존재 자체가 내게 도움이 돼.

그것만 꼭 기억하면 좋겠어.





우리가 함께 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 거야.

지금도 많이 줄었어.

함께 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서로의 시간을 존중하면서

함께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해.

양보다 질이야.


서로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고 소통하며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게 중요할 거야.

서로를 더 잘 알기 위해

함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거지.


가족 여행이나 모임,

또는 특별한 이벤트를 기념하는 시간을 마련해서

함께 보내도록 노력하자.


이전 11화 3-2. 나의 경험과 가치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