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가포르 자매님 Feb 14. 2019

드디어 싱가포르 취업

1년간의 고군분투 끝에 싱가포르 취업을 했습니다!

드디어 공식 오퍼 레터를 받았습니다. 지금의 소감을 적고 싶어 이 글을 적습니다.


딱 1년 전 이맘때 쓴 글:https://brunch.co.kr/@eunspiration/1



새해가 되면 우리는 모두 다짐을 한다. 나도 매해 다짐을 하고 위시리스트를 쓴다. 그중 매해 등장했던 게 있다. 해외취업! 제2 외국어 공부, 필라테스 등과 더불어 항상 Wish list를 차지했던 해외취업. 다른 것과 달리 쓰면서도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회의가 들었던 항목이다. 영어를 원어민 급으로 하지도 않고, 경력이 많은 것도 아니고, 제2 외국어도 할 줄 모르니까. 그래도 내 마음속의 나는 항상 외치고 있었다. '다른 건 모르겠고 나가서 일해보고 싶어'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도 문제긴 하지만,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데 행동을 안 하는 건 더 큰 문제라 생각했다. 그래서 나름의 노력을 했다. Linkedin 프로필을 꾸미고, 구직사이트를 기웃거리며 매주 적어도 2개의 레쥬메는 넣으려고 노력하고, Singapore에 2번이나 방문해 현지에서 일하는 분들을 만나 그분들의 얘기를 들었다. ( 두 번째 방문은 사실 1년 전쯤, 선 비행기표 끊고 일 그만두고 싱가포르 가겠다며 매니저께 말씀드렸으나 너무도 무모해 보이는 나를 잡아주신 덕분에 대신 짧게 여행 겸 다녀왔음 ㅋ)


그럼에도 1년간 나의 러브콜은 정말 철저하게 무시되었다. 150군데는 족히 넣었지만 서류 통과된 곳은 단 3곳. 그나마도 한 군데는 1차 인터뷰 보고 붙었다는 떨어졌다는 연락도 없었고, 한 군데는 최종면접 때 회사보단 싱가포르에 관심 있는 것을 한국 지사장분께 들켜서 떨어졌었다.


그렇게 두 번의 가뭄에 콩 나듯 서류 통과한 것 이외에, 지금 나에게 오퍼를 준 회사는 서류 과정부터 조금 다른 걸 요구했다. 바로 내가 실제로 일하게 되었을 때 타깃 회사를 정하고 Cold email을 써보라는 것. 이전에는 귀찮아했겠지만 나는 배수의 진을 친 상황 (아래 서술)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나를 어필할 기회라 생각하고 Cold email을 정성스럽게 썼다. 그리고 인터뷰를 준비했다. 그 결과 무려 2달간 10명의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거쳐 합격할 수 있었다. (가뭄에 콩 나듯 서류 통과되는 것을 알기에 한번 온 황금 같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실제 내가 바랬던 직무와 회사기도 하고)


1년간 그렇게 노력해도 안되었는데 왜 갑자기 결실을 맺기 시작했냐고?


사실 2018년 말, 나에게 시련이 찾아왔다. 자세하게 풀지는 않겠으나 해당 사건은 '메멘트 모리' 즉 나는 이윽고 언젠가 죽어야 할 운명임을 상기하는 계기가 되었다. 죽음을 생각하니 진짜 중요한 게 무엇인지, 무슨 선택을 해야 후회가 없을지 보였고 지금 꼭 해야만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진짜 노력을 하기 시작했다. 이직이 활발한 3월에는 그냥 무작정 싱가포르에 갈 작정을 하고 집 정리도 하고 회사도 퇴사했다. 불안했지만 죽음을 앞둔다면 지금의 고민도 별게 아닐 거라 확신했다. 싱가포르에 입국하기 전, 적어도 한국에 있는 동안 인터뷰 몇 개는 잡고 가자는 심정으로 이력서를 회사마다 공들여 쓰기 시작했다. 준비하는 동안 너무 취준에 매몰될까 봐 필라테스도 시작하고, 책도 읽고, 하고 싶었던 공부도 했다. (블로그도 Wishlist 였기에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그 결과 써놓고도 지키지 않아 매년 Wishlist에 단골로 있던 항목들이 불과 3개월 사이에 하나하나 지워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침내 (생각보다 빨리, 한국에서) ‘해외취업’을 지울 수 있었다.


'자신이 언젠가 죽는 존재임을 잊지 마라'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제 나의 브런치는 해외취업 팁 예를 들어 내가 이용했던 구직사이트, 면접 팁, 마음 가짐 등 내가 경험했던 바를 서술할 예정이다. 한 달 넘게 자유시간이 주어져 여행을 가게 되는데, 틈틈이 업로드하려 한다.


Yeah I made it!!!!!!!!!!!!!!!!!!



이전 12화 해외취업 준비_면접 통과 치트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