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땅 Jun 13. 2024

국제기구란?

여러분, UN(유엔)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UN은 영어 'United Nations(유나이티드 네이션스)'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국제연합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 193개국(2024년 기준)이 회원으로 가입한 국제기구이지요.


참고로 한국은 1991년 북한과 함께 UN에 가입하였습니다.


UN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갈 무렵인 1945년에 만들어졌는데요. 공식적인 추정치도 없고 학자들마다 추정치도 다르긴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죽어간 사람은 (대한민국 전체 인구와도 맞먹는) 5천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이렇게나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희생된 적이 없었던 탓에 세계 시민들은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뼈저린 반성을 하게 되었고, 전쟁이 끝남과 동시에 50여 국가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모여 '국제 평화 유지'를 위한 국제기구의 창설을 모색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 UN이었던 것이죠.


미국 뉴욕 유엔본부의 과거와 현재

각 나라마다 국가의 최고 규범이자 기본이 되는 법인 헌법이 있는 것처럼, UN에도 UN의 헌법인 헌장(UN Charter)이 있는데요.


UN 헌장은 다음과 같이 시작합니다.


 We, the Peoples of the United Nations, determined to save succeeding generations from the scourge of war(우리, 국제연합의 시민들은, 전쟁의 고통으로부터 다음 세대를 구하기 위해 결의하였다), ...


그렇습니다. 지구상에 수백 개의 나라가 존재하지만, 우리 모두는 국제연합의 시민, 바로 세계시민으로서 하나인 것이죠.  




그렇다면 국제기구란 무엇일까요?


국제기구란 공통된 목적이나 활동을 위해 두 나라 이상의 국가, 혹은 비정부 행위자 사이에 만들어진 국제적인 협의체를 말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UN이며, UN 이외에도 수많은 국제기구가 존재합니다.


국제기구는 크게 정부 간 국제기구(Intergovernmental Organization)와 국제 비정부기구(International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로 나눌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정부 간 국제기구에는 UN,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EU(유럽연합) 등이 있고, 국제 비정부기구로는 세계자연기금(WWF), 국경없는의사회, 그린피스, 국제앰네스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럼 국제기구는 어떤 일을 할까요?


국제기구는 주로 국경을 초월한 이슈들을 다룹니다. 예를 들면 전쟁이나 기후변화, 생물 다양성, 사막화, 난민, 해양 생태계 등을 수 있죠.


혹시 프레온가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지구 대기권(우리 머리 위 25km 지점)에는 오존층이라고 불리는 층이 있는데, 태양으로부터 오는 나쁜 자외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야외 활동을 할 때 얼굴이나 팔에 바르는 선크림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프레온가스는 냉장고의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냉매나 헤어스타일을 고정하는데 쓰는 헤어스프레이에 많이 쓰이던 물질인데요. 1970년대에 이 프레온가스가 오존층을 파괴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1985년에는 남극 상공의 오존층에 구멍이 뚫렸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세계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에 대처하고자 전 세계 국가들은 *유엔환경계획(UNEP)의 주도 하에 1987년 캐나다 몬트리올에 모여 프레온가스의 사용 금지를 결의하게 되는데요. 바로 오늘날 우리가 흔히들 몬트리올 의정서(Montreal Protocol)라고 부르는 협정이 채택된 것이죠.


*유엔환경계획(UNEP)은 환경에 관한 유엔의 활동을 조정하는 기구로 'UN Environment Programdm'의 줄임말이며, 짧게 '유넵'이라고 읽기도 합니다.


몬트리올 의정서에 따라 선진국은 1996년부터 프레온가스의 생산 및 수입을 금지하게 되었고, 개발도상국은 1997년부터 단계적으로 감축한 후 2010년부터는 사용을 완전 금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오존층이 되살아난 것은 물론이고요. 이 때문에 코피 아난(Kofi Anan) 전 유엔 사무총장은 몬트리올 의정서를 역사상 가정 성공적인 국제협정으로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국제기구는 국경을 초월한 이슈를 해결하는 촉매제 역할을 수행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