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자 Aug 19. 2022

책으로, 글로 울어봐. 울지마

책 제목을 엮으면 위안의 문장이 된다.

<고장 난 대화> 

A : 너무 신경 썼더니 지친다.

B : 너는 참, 같은 말을 해도..

A : 나는 왜 네 말이 힘들까?

B :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A : 내가 예민한 게 아니라 네가 너무한 거야.

B : 무슨 말을 그따위로 하십니까?

......

B : ‘그때 그렇게 말해서 미안해.’  그때 이렇게 말했더라면.

 


미안하다는 말은 너무 늦지 않게. 진작 이렇게 말할걸. “당신이 옳다.”

 



-우는 법을 잃어버린 당신에게-

나는 왜 나를 함부로 대할까?

꽃을 보듯 너를 본다.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불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

“마음속 아이를 부탁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쓰고 있는 너에게-

언제 올지 모를 희망 말고 지금 행복했으면.

같은 파도는 다시 오지 않아. 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것이다.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한 박자 쉬고~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오늘부터 내 인생의 속도로 살기로 했다.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아무튼,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너무 고민하지 마. 조금 멀리서 마음의 안부를 묻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으려면-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마음 챙김~!



감정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만.

나는 왜 생각을 멈출 수 없을까? 나도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매 순간 흔들려도 매일 우울하게. 나를 아프게 한 건 항상 나였다.

나는 왜 마음이 약할까? 오늘 밤은 맘 편히 자고 싶어. 나는 삶을 재부팅하기로 했다.

있는 그대로 참 소중한 너라서-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지금 있는 그대로의 너여도 괜찮아.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나를 내려놓으니 내가 좋아졌다. 나에게 고맙다.




오늘부터 행복한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드립니다.

버티고 있어도 당신은 슈퍼스타! 니 마음대로 사세요!



내 기분은 내가 결정합니다!

내 감정은 내가 지키겠습니다. 듣고 싶은 말을 했더니 잘 풀리기 시작했다.  



-나 자신으로부터 휴가 떠나기-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오늘은 쉬고 싶어서 쉽니다.





눈치챘겠지만, 위의 글은 모두 책 제목입니다.

마음을 달래줄 58권의 책 제목들을 엮어 마음에 연고처럼 바르면, 새살이 돋아날 것 같아서. 


글로 울어봐. 그리고 이젠 울지 마.



1. <고장 난 대화> (이진희)

2. A : 너무 신경 썼더니 지친다. (전경아)

3. B : 너는 참, 같은 말을 해도.. (임영균)

4. A: 나는 왜 네 말이 힘들까? (박재연)

5. B : 말하기 전에 생각했나요? (권민창)

6. A : 내가 예민한 게 아니라 네가 너무한 거야.(유은정)

7. B : 무슨 말을 그따위로 하십니까? (오수향)

......

8. B : ‘그때 그렇게 말해서 미안해.’ (박민영)

9.       그때 이렇게 말했더라면. (몰리 하우스)

 

10. 미안하다는 말은 너무 늦지 않게 (오층순)

11. 진작 이렇게 말할걸. (모리타 시오무)

12. 당신이 옳다. (정혜신)

 

13. -우는 법을 잃어버린 당신에게- (김영아)

14. 나는 왜 나를 함부로 대할까? (문요한)

15. 꽃을 보듯 너를 본다. (나태주)

16.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손힘찬)


17. -불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장병임)

18.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 (정재은)

19. “마음속 아이를 부탁해.”(한영임)


20.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쓰고 있는 너에게- (최대호)

21. 언제 올지 모를 희망 말고 지금 행복했으면 (송정림)

22. 같은 파도는 다시 오지 않아. (김은정)

23. 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것이다. (정영욱)


24.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양재웅)

25. 한 박자 쉬고~ (이미정)

26.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김수현)

27. 오늘부터 내 인생의 속도로 살기로 했다. (사이토 시게타)



28.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윤닥)

29. 아무튼,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서상원)

30. 너무 고민하지 마. (Don’t Overthink it)

31. 조금 멀리서 마음의 안부를 묻다. (댄 토마술로)


32.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으려면-(나겨울)

33. 가서 만나고 이야기하라 (배정환)

34.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레몬심리)

35. 마음 챙김. (박미경)




36. 감정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만 (박한평)

37. 나는 왜 생각을 멈출 수 없을까? (낸시 콜리어)

38. 나도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이주현)


39. 매 순간 흔들려도 매일 우울하게 (곽아람)

40. 나를 아프게 한 건 항상 나였다. (이혜진)

41. 나는 왜 마음이 약할까? (조관일)

42. 오늘 밤은 맘 편히 자고 싶어. (이원선)

43. 나는 삶을 재부팅하기로 했다. (남효승)


44. 있는 그대로 참 소중한 너라서. (김지훈)

45.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양창순)

46. 지금 있는 그대로의 너여도 괜찮아. (정은임)


47.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나이토 요시히토)

48. 나를 내려놓으니 내가 좋아졌다. (네모토 히로유키)

49. 나에게 고맙다. (전승환)




50. 오늘부터 행복한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드립니다. (연화 민서)

51. 버티고 있어도 당신은 슈퍼스타 (권수호)

52. 니 마음대로 사세요. (박이철)


53. 내 기분은 내가 결정합니다! (로렌 마틴)

54. 내 감정은 내가 지키겠습니다. (왕궈화)

55. 듣고 싶은 말을 했더니 잘 풀리기 시작했다. (장은주)


56. <나 자신으로부터 휴가 떠나기> (이미애)

57.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하타노 기요오)

58. 오늘은 쉬고 싶어서 쉽니다. (정혜윤)



https://www.instagram.com/book.ssam/


이전 14화 내 마음의 비밀번호, 몰라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