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스

by 전상수

릴리스(release)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내보내다’로 무언가를 방출하거나 해방시킨다는 뜻이다. 그 외에 ‘놓아주다’의 뜻도 있어서 골프에서는 풀어주는 동작을 의미한다. 움직이지 못하는 골프 클럽을 움직이게 해서 풀어주는 동작은 골프 스윙의 핵심이다. 백스윙 동작도 엄밀히 말하면 릴리스라 할 수 있다. 멈추어 있는 클럽과 헤드를 몸의 오른쪽으로 놓아서 등 위로 가게 릴리스하는 게 백스윙이고, 탑에 머물러 있는 클럽과 헤드를 다시 볼을 향해 왼쪽으로 내보내며 풀어주는 것이 다운스윙이 아닌가 한다. 임팩트라는 어느 한 지점은 릴리스 구간에서 이루어지는 순간 포착에 불과하다. 흔히 릴리스를 임팩트 이후의 풀어지는 동작으로 알고 있지만, 엄밀하게 그 의미를 확대하면 스윙의 모든 동작은 멈추어 있는 클럽과 헤드를 풀어내는 릴리스라 할 수 있다.


‘전설의 골퍼가 남긴 위대한 레슨 5’라는 부제가 달린 벤 호건과 허버트 워런 윈드가 함께 지은 [벤 호건 골프의 기본]이라는 책의 1부 삽화와 함께 남긴 다음의 글 속에 골프 스윙의 기본이 모두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골프 스윙의 필요한 힘은 몸통의 움직임을 통해 생성된다. 이 힘은 몸통에서 팔로 그리고 손으로 전달된다. 물리학의 연쇄 반응처럼 전달을 거듭할 때마다 힘이 비약적으로 증대한다.”

멈추어 있는 클럽과 헤드를 어떻게 움직여서 릴리스해야 하는 지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백스윙도 오른쪽으로 풀어내는 릴리스이고 다운스윙은 왼쪽으로 던지는 릴리스라 할 수 있다. 모든 골프 스윙의 출발은 몸통에서 시작되고 그 끝이 헤드를 향해야 스피드와 힘을 가진 멋진 샷이 나올 수 있다.


백스윙의 출발에 있어서도 오른발과 무릎을 통해 클럽을 움직여야 한다. 그렇지 않고 팔과 손으로 클럽을 움직여서 백스윙을 하게 되면 백스윙 탑에 이를 때까지 손목에 남아 있는 힘을 다 빼지 못한다. 하체를 이용해서 클럽을 움직여 백스윙 탑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손과 팔의 작용이 거의 없어야 백스윙 탑에서 무중력 상태를 만들 수 있다. 백스윙 동작에 있어서 스윙의 시퀀스는 발에서 무릎을 거쳐 골반의 순서로 클럽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각각의 과정이 극도의 찰나에 이루어져 동시에 작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상체의 힘으로 출발해서는 제대로 된 백스윙 동작을 구현하기가 어렵다. 이렇게 하체 리드를 통한 백스윙 동작을 하다 보면 살짝 클럽이 지연되는 레깅 동작이 나오고 손과 팔의 힘을 제대로 빼기가 쉽다.


본격적인 릴리스인 다운스윙에 있어서도 출발은 왼발과 왼 무릎 그리고 왼쪽 골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왼발로 지면을 밟으며 누르는 동작이 있어야만 체중 이동과 다운스윙의 출발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왼쪽 골반을 살짝 뒤로 돌리는 순간까지 손과 팔의 작용이 거의 없어야 자연스럽게 수직 낙하와 레깅이 발생한다. 이때 만들어진 하체의 힘으로 클럽을 릴리스하여 볼을 향해 힘차게 다시 어드레스 시의 컨택으로 돌아오는 느낌으로 휘두르면 임팩트와 팔로우스루가 저절로 이루어진다. 드라이버 스윙에서는 왼 어깨는 살짝 뒤로 빠지며 올라가고 오른 어깨는 낮게 내려가며 클럽을 보내야만 상향 타격이 가능해진다. 물론 머리는 거의 제자리에 있거나 임팩트 이후에는 상체와 하체가 전면을 향해 움직이면서 머리는 살짝 뒤로 가는 느낌을 갖는 게 좋다.


바람직한 릴리스는 하체의 무게 중심 이동으로 촉발된 힘을 클럽에 전달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때 오른쪽 어깨를 살짝 뒤로 회전하는 느낌으로 내리면서 클럽에 힘을 실으며 볼을 향해 릴리스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과 팔의 작용을 최소화하며 손목의 코킹이나 힌지도 유지한 채 임팩트 직전까지 가속을 붙이며 원심력을 만들어 내야 한다. 또한 척추각을 유지한 채 중심축을 중심으로 제자리에서 회전하듯이 클럽을 휘둘러야 거리와 방향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클럽의 스피드를 높이려면 볼과의 컨택이 이루어지는 순간 오른손의 리힌징이 이루어져야 하며 회전축이 되는 왼쪽과 코어가 최대한 버텨야 한다. 릴리스의 정점이자 볼과의 컨택이 이루어지는 임팩트와 동시에 왼 어깨를 열어야 클럽이 막힘 없이 풀어지며 릴리스가 마무리된다.

keyword
월요일 연재
이전 15화임팩트